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ESG 경영활동 21
1. ESG의 정의 21
2. ESG의 요소 22
3. ESG에 대한 선행연구 24
제2절 브랜드 태도 25
1. 브랜드 태도의 정의 25
2. 브랜드 태도에 대한 선행연구 28
제3절 브랜드 충성도 29
1.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 29
2.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선행연구 30
제4절 연구이론 31
1. 점화효과 31
2. 완충전략 32
제5절 지식 수준 33
1. 지식수준의 정의 33
2. 지식수준에 대한 선행연구 34
제3장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모형 36
제2절 연구가설 37
1. ESG 경영활동과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 37
2. 점화효과와 완충질문 및 지식수준 39
제3절 연구방법 41
1. 연구 대상 41
2. 연구도구 41
3. 설문지 유형 44
4. 분석방법 45
제4장 실증분석 47
제1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47
1. 탐색적 요인분석 47
2. 수렴타당도 검증 49
3. 신뢰도 분석 50
제2절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1
1. 빈도분석 51
2. 기술통계 53
제3절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변인의 차이 분석 54
1.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차이 54
제4절 ESG 경영활동과 브랜드 태도와의 상관관계 검증 57
제5절 ESG 경영활동과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 검증 59
1. ESG 경영활동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59
2. 브랜드 태도가 ESG 경영활동에 미치는 영향 65
제6절 점화효과에 따른 차이 검증 68
1. 설문지 간의 차이 검증 68
제7절 특정 기업의 ESG 경영활동의 지식수준에 따른 점화효과의 차이 검증 70
1. 설문지 간의 차이 검증 70
제8절 실증분석 결과 및 가설검증 결과 72
1. 실증분석 결과 72
2. 가설검증 결과 73
제5장 결론 75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5
제2절 시사점 78
1. 학문적 시사점 78
2. 실무적 시사점 79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0
참고문헌 81
Abstract 90
부록 93
〈표 1〉 ESG의 구성 요소 및 연구 대상 기업의 ESG 경영현황 23
〈표 2〉 브랜드 태도의 정의 27
〈표 3〉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 30
〈표 4〉 설문지 구성 43
〈표 5〉 설문지 유형 45
〈표 6〉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8
〈표 7〉 수렴타당도 검증 결과 49
〈표 8〉 신뢰도 분석 50
〈표 9〉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2
〈표 10〉 설문 타입별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3
〈표 11〉 기술통계 54
〈표 12〉 성별에 따른 차이 55
〈표 13〉 직업에 따른 차이 56
〈표 14〉 상관분석 58
〈표 15〉 ESG 경영활동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 A) 60
〈표 16〉 ESG 경영활동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 A) 60
〈표 17〉 ESG 경영활동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 C) 62
〈표 18〉 ESG 경영활동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 C) 63
〈표 19〉 ESG 경영활동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 A+C) 64
〈표 20〉 브랜드 태도가 ESG 경영활동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 B) 66
〈표 21〉 브랜드 태도가 ESG 경영활동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 D) 67
〈표 22〉 설문지 A와 B의 차이 68
〈표 23〉 설문지 C와 D의 차이 69
〈표 24〉 설문지 A와 B에서 차이 70
〈표 25〉 설문지 A와 B에서 차이 71
〈표 26〉 가설검증 결과 74
[그림 1] 연구모형 37
[그림 2] 실증분석 결과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