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2. 연구 목적 20
3. 용어 정의 21
1) 부주의 21
2) 과잉행동-충동 21
3) 타이밍 22
4) 프로토콜 22
4. 연구 범위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24
1) 주의의 신경학적 기제 26
2) 청각적 주의의 정보처리 과정 29
3) ADHD 아동과 주의 유형 33
2. ADHD 증상과 타이밍 조절 35
1) 타이밍의 개념과 측정 방법 35
2) 주의와 타이밍의 연관성 37
3) ADHD 아동과 타이밍 조절 관련 선행연구 분석 38
3. 리듬 기반 음악중재 44
1) 리듬의 지각과 산출 44
2) 리듬을 활용한 타이밍 조절 효과 47
3) 근거 기반 리듬중재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49
4. 연구의 이론적 틀 51
Ⅲ. 연구 방법 52
1. 연구 대상 52
2. 연구 절차 53
1) 1단계 연구 56
2) 2단계 연구 63
3) 3단계 연구 65
3. 윤리적 고려 및 신뢰성 확보 69
1) 생명윤리위원회의 심의 69
2) 자료 분석의 신뢰도 측정 69
Ⅳ. 연구 결과 70
1. 1단계 연구 결과 70
1) ADHD 아동과 일반 아동의 차이 검증 70
2) 프로토콜 구성을 위한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76
2. 2단계 연구 결과 79
1) 리듬 기반 음악중재 프로토콜 개발 79
2) 프로토콜 실행 및 평가 87
3. 3단계 연구 결과 91
1) ADHD 아동 전체 그룹의 사전-사후 차이 91
2) 집단 내 및 집단 간 결과값 차이 95
3) 회기별 결과값 추이 99
4) 3단계 연구 결과 요약 100
Ⅴ. 논의 및 결론 103
1. 논의 103
2. 결론 111
3. 제언 113
참고문헌 115
ABSTRACT 131
부록 136
부록 1. 연구대상자 모집 문건 136
부록 2. 타당도 검증을 위한 설문지 137
부록 3. KAT 검사 결과 예시 149
부록 4. R-MP-T 미디 프로그램 설계안 154
부록 5. 3단계 연구의 리듬 기반 음악중재 구현을 위한 미디 프로그램(가속형) 155
〈표 2-1〉 DSM-5에 따른 과잉행동-충동형 ADHD의 특성 24
〈표 2-2〉 DSM-5에 따른 부주의 우세형 ADHD 특성 25
〈표 2-3〉 ADHD 아동과 관련된 주의 유형 33
〈표 2-4〉 운동 타이밍(Motor timing) 관련 선행연구 분석 41
〈표 2-5〉 지각 타이밍(Perceptual timing) 관련 선행연구 분석 42
〈표 3-1〉 KAT 검사의 하위 척도 및 내용 57
〈표 3-2〉 리듬 기반 음악중재 프로토콜 설계안 64
〈표 4-1〉 연구 참여자 배경정보 70
〈표 4-2〉 한국형 청각 주의력 검사(KAT)의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72
〈표 4-3〉 자가 탭핑 속도(bpm) 리듬 과제의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72
〈표 4-4〉 탭핑 동기화 및 유지 간격 리듬 과제의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74
〈표 4-5〉 변별 및 산출 리듬 과제의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75
〈표 4-6〉 리듬패턴 산출 리듬 과제의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76
〈표 4-7〉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77
〈표 4-8〉 타당도 검증 전문가 정보 88
〈표 4-9〉 프로토콜 초안 내용 타당도 1차 결과 89
〈표 4-10〉 프로토콜 최종안 내용 타당도 2차 결과 90
〈표 4-11〉 3단계 연구 참여자 배경정보 91
〈표 4-12〉 한국형 청각 주의력 검사(KAT)의 전체 사전-사후 결과 92
〈표 4-13〉 자가 탭핑 속도(bpm) 리듬 과제의 전체 사전-사후 결과 92
〈표 4-14〉 탭핑 동기화 및 유지 리듬 과제의 ADHD 아동 전체 차이 검증 93
〈표 4-15〉 음길이 재산출 리듬 과제의 ADHD 아동 전체 차이 검증 결과 94
〈표 4-16〉 리듬패턴 과제의 ADHD 아동 전체 차이 검증 결과 94
〈표 4-17〉 KAT의 집단 내 및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95
〈표 4-18〉 자가 탭핑 리듬 과제의 집단 내 및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96
〈표 4-19〉 탭핑 동기화 및 유지 간격 리듬 과제의 집단 내 및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97
〈표 4-20〉 음길이 산출 리듬 과제의 집단 내 및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98
〈표 4-21〉 리듬패턴 산출 과제의 집단 내 차이 분석 결과 99
〈표 4-22〉 음길이 변별 리듬 과제의 집단 내 차이 분석 결과 99
〈표 4-23〉 3단계 연구의 리듬 기반 음악중재 과제별 결과 100
〈표 4-24〉 3단계 연구 하위 유형별 결과 비교 101
〈표 4-25〉 3단계 연구의 하위 유형별 유의한 결과 102
[그림 2-1] 자발적 주의와 비자발적 주의의 신경학적 기제 27
[그림 2-2] 2초 미만 지각 타이밍 관련 뇌 기제 29
[그림 2-3] 청각적 피드백과 주의 경로 30
[그림 2-4] 주의의 상향식 및 하향식 정보처리 기제 31
[그림 2-5] 주의의 청각 및 뇌간 경로 32
[그림 2-6] 전두엽 피질 오류와 관련된 ADHD 핵심 증상 34
[그림 2-7] 다양한 타이밍 작업에서 일반적인 시도의 도식적 설명 38
[그림 2-8] 1초 미만의 타이밍과 타이밍 과제의 주요 개념 정의 48
[그림 2-9] 리듬 기반 음악중재 프로토콜의 이론적 틀 51
[그림 3-1] 리듬 기반 음악중재 프로토콜 개발 연구 과정 53
[그림 3-2] 연구 전체 단계별 개요 55
[그림 3-3] 리듬 과제 수행 도구와 모습 58
[그림 3-4] 미디 타이밍 측정 21단계 프로그램 설계안 59
[그림 3-5] 고정된 자극 간 간격(ISI)과 연속 탭핑 사이의 시간 간격(ITI)의 도식 60
[그림 3-6] 음길이 재산출과 리듬패턴 유형 및 개별 응답 가변성 도출 공식 60
[그림 3-7] 1단계 연구의 '리듬과 운동' 과제 개요 61
[그림 3-8] 1단계 연구 '리듬과 지각' 과제 개요 62
[그림 3-9] 내용 타당도 비율(CVR) 도출 공식 65
[그림 3-10] 3단계 연구의 리듬 기반 음악중재 구현을 위한 미디 프로그램 (감속형) 66
[그림 3-11] 운동 타이밍 기반 리듬 과제(Rhythm-Motor Timing, R-MT) 개요 67
[그림 3-12] 지각적 타이밍 기반 리듬 과제 (Rhythm-Perceptual Timing: R-PT) 68
[그림 4-1]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도식 78
[그림 4-2] 리듬 기반 음악중재 프로토콜의 이론적 기반 연구 모형 81
[그림 4-3] 템포 상향 순서의 템포 증감 및 지각적 타이밍 과제 도식 82
[그림 4-4] 변경된 템포의 감속 및 가속형 도식 83
[그림 4-5] 규칙 박을 제공한 음길이 산출 및 변별과제 도식 83
[그림 4-6] 리듬 맞춤 과제의 프로토콜 도식 84
[그림 4-7] 메트로놈 박과 함께 음길이를 산출 및 변별하는 과제 도식 85
[그림 4-8] 리듬 기반 음악중재 프로토콜(R-MP-T)의 난이도 단계별 타이밍 과제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