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수퍼바이지들이 통합 사례개념화 모형 기반 수퍼비전을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그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에 대해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어떠한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수퍼비전을 진행해야 하는지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상담자의 통합 사례개념화 모형 기반 수퍼비전 경험은 어떠한가? 둘째, 상담자의 통합 사례개념화 모형 기반 수퍼비전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각각 다른 상담이론을 적용하여 상담을 진행하고 자발적인 참여의사를 가진 연구참여자를 모집하여 대상관계이론을 적용하는 수퍼바이지 1명, CBT 상담이론을 적용하는 수퍼바이지 2명으로 총 3명의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수퍼비전은 통합 사례개념화 모형 기반으로 수퍼비전을 진행하는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인 연구참여자 3명의 각각 종결한 상담사례로 매주 1회 3시간씩 상담초기, 상담중기, 종결단계, 전체 종결의 단계별로 총 4회로 진행하였다. 매주 수퍼비전 진행 후 2022년 7월부터 2022년 8월까지 4회에 걸쳐 연구참여자인 수퍼바이지의 수퍼비전 받은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개별면담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의 통합 사례개념화 모형 기반 수퍼비전 경험을 분석한 결과, 연구참여자 A, B, C의 '통합 사례개념화 모형 기반 수퍼비전 경험'은 기존 수퍼비전과 통합 사례개념화 모형 수퍼비전의 차이, 사례개념화 구조의 중요성, 한층 깊어지는 내담자 이해, 사례이해의 자유로운 유동성, 사례개념화로 인해 가능한 모니터링, 학습전이(Transfer of Learning)의 시작, 촉진적 수퍼비전 관계의 중요성, 상담이론 심화학습의 필요성 인식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연구참여자들의 통합 사례개념화 모형 기반 수퍼비전 경험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연구참여자 A는 통합 사례개념화 모형기반 수퍼비전을 받으면서 내담자의 삶을 이해하는 동시에 상담사인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큰 계기가 되었다. 또한 상담에서의 지향점을 찾게 된 것에 대해 감사하였고 내담자들이 상담을 통해 다시 회복하여 일어설 수 있도록 돕는 상담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보람된 큰 의미라고 하였다. 연구참여자 B는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마주하는 것이 매우 힘들었는데, 통합 사례개념화 모형 기반 수퍼비전을 통하여 용기있게 자신과 마주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자신이 하고 있는 '상담'이라는 것에 자부심을 느꼈고 상담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정할 수 있는 상담자의 전문성에 대해 새로운 도전과 성장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 연구참여자 C는 통합 사례개념화 모형 기반 수퍼비전을 통해 그동안의 자신이 진행해왔던 상담을 돌아보며 앞으로의 상담에 대한 구체적 방향성에 대해 고민을 하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내담자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대해 내담자의 정보를 사례개념화 구성요소로 잘 분류하여 내담자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상담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새로운 의미로 자리잡게 되었다.
통합 사례개념화 모형 기반 수퍼비전에 참여한 세 명의 연구참여자들이 이야기하는 공통적인 수퍼비전 경험의 의미는 사례개념화 구조화를 통해 내담자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서 내담자를 파악하는 관점이 넓어지는 계기가 되었고, 수퍼비전을 통해 한 층 성장하게 되었으며, 이번 수퍼비전을 통해 상담자로서 내담자를 적절하게 돕고자 하는 마음의 동기가 강화되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통합 사례개념화 모형 기반으로 종결된 상담사례에 대해 상담초기, 상담중기, 종결단계, 전체 종결의 단계로 수퍼비전을 시행하여 사례 개념화가 상담초기 내담자의 정보와 상담이론으로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한 도구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닌 상담 전체 흐름의 맥락을 잡아 상담의 방향성을 정하고 내담자의 핵심적인 메커니즘을 파악하여 내담자의 메커니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을 밝혔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상담자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퍼비전의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