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과 놀이지원역량의 연속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로,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23년 1월 23일부터 2월 10일까지였으며, 수집된 총 330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창의성 검사(백영숙, 김희태, 2008),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이정숙, 2003), 놀이교수효능감 척도(신은수 외, 2004), 놀이지원역량 척도(김화록, 2021)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7.0 v4.1을 사용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Hayes(2022)의 PROCESS macro (Model=6)을 사용하여 연속다중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놀이교수효능감, 놀이지원역량 간에 모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과 놀이지원역량의 연속다중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교수창의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했으며, 교수창의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지원역량의 매개효과도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놀이교수효능감, 놀이지원역량의 질을 높이는 근거가 되어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구현에 유의미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