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과 구성요인 19
2.1.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19
2.1.2.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구성요인 22
2.1.3.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3
2.2. 교수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인 25
2.2.1. 교수창의성의 개념 25
2.2.2. 교수창의성의 구성요인 27
2.3.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인 30
2.4. 놀이지원역량의 개념과 구성요인 32
2.4.1. 놀이지원역량의 개념 32
2.4.2. 놀이지원역량의 구성요인 35
2.5.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놀이교수효능감, 놀이지원역량 간의 관계 37
2.5.1. 교수창의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37
2.5.2.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 39
2.5.3.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40
2.5.4.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관계 42
2.5.5. 놀이지원역량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44
2.5.6. 놀이교수효능감과 놀이지원역량의 관계 45
2.6. 연구모형 47
제3장 연구방법 48
3.1. 연구대상 48
3.2. 측정 도구 49
3.2.1. 교수창의성 49
3.2.2. 교사-유아 상호작용 51
3.2.3. 놀이교수효능감 52
3.2.4. 놀이지원역량 53
3.3. 자료수집 및 분석 54
제4장 연구결과 55
4.1. 기술통계 55
4.2.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놀이교수효능감, 놀이지원역량 간의 상관관계 56
4.3. 교수창의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과 놀이지원역량의 연속다중매개효과 59
제5장 논의 및 결론 64
5.1. 논의 64
5.2. 결론 67
참고문헌 70
〈표 3-1〉 연구대상자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 48
〈표 3-2〉 교수창의성 측정도구의 구성 50
〈표 3-3〉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도구의 구성 51
〈표 3-4〉 놀이교수효능감 측정도구의 구성 52
〈표 3-5〉 놀이지원역량 측정도구의 구성 53
〈표 4-1〉 연구변인의 기술통계 55
〈표 4-2〉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놀이교수효능감, 놀이지원역량 간의 상관관계 58
〈표 4-3〉 교수창의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과 놀이지원역량의 연속다중매개효과 60
〈표 4-4〉 교수창의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과 놀이지원역량 연속다중매개효과 검증 63
[그림 2-1] 창의성의 요소 모델 28
[그림 2-2] 연구모형 47
[그림 4-1] 교수창의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과 놀이지원역량의 각 경로별 효과 크기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