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3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2. 연구 문제 21
1.3. 용어의 정의 22
제2장 문헌고찰 24
2.1. 북한이탈주민의 개념과 특징 24
2.1.1. 북한이탈주민의 개념 24
2.1.2. 북한이탈주민의 특징 27
2.2. 고등교육경험의 개념과 성인학습자와의 관계 35
2.2.1. 고등교육경험의 개념 35
2.2.2. 고등교육경험과 성인학습자와의 관계 37
2.3. 사회문화적응의 개념과 특성 40
2.3.1. 사회문화적응의 개념 40
2.3.2. 사회문화적응의 특성 50
2.3.3. 북한이탈주민의 사회문화적응 55
제3장 연구방법 67
3.1. 연구 참여자 69
3.2. 자료수집 75
3.3. 자료 분석 방법 77
3.3.1. 개방코딩 78
3.3.2. 축코딩 80
3.3.3. 선택코딩 81
3.4. 자료의 엄격성 82
3.4.1. 연구자의 윤리성 82
3.4.2.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83
제4장 연구 결과 86
4.1. 개방코딩 86
4.1.1. 북한 생활에서의 암울함 95
4.1.2. 연속되는 북한에서의 고달픔 97
4.1.3. 어두운 미래와 마주하는 불안 99
4.1.4. 고된 탈북으로의 여정 101
4.1.5. 동경하는 남한 사회문화 102
4.1.6. 충돌되는 남한 교육경험 103
4.1.7. 이질적인 문화 경험 104
4.1.8. 새로운 언어의 접촉 106
4.1.9. 정착 현실에서의 어려움 107
4.1.10. 나타나는 부조화 108
4.1.11. 계속되는 스트레스 109
4.1.12. 막연한 미래 준비 111
4.1.13. 고뇌 속의 성찰 112
4.1.14. 다가오는 남한의 고등교육 113
4.1.15. 배움의 기쁨 115
4.1.16. 고등교육의 중요성 117
4.1.17. 고등교육경험을 통한 새로운 앎 118
4.1.18. 상충 되는 시대 배경 119
4.1.19. 마주치는 생활환경 120
4.1.20. 행복을 위한 즐거운 노력 122
4.2. 축코딩 123
4.2.1. 패러다임 모형 124
4.2.2. 과정 분석 133
4.2.3. 매트릭스 분석 142
4.3. 선택코딩 146
4.3.1. 핵심범주 : 앎을 통한 희망찬 미래 갖기 146
4.3.2. 이야기 윤곽 147
4.3.3. 이론 생성 149
4.4. 논의 156
4.4.1. 남한에서의 고등교육경험 전의 삶 157
4.4.2.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에서 받은 고등교육경험 158
4.4.3. 남한에서의 고등교육경험과 사회문화에 적응하는 연계성 160
제5장 결론 162
5.1. 요약 162
5.2. 결론 163
5.3. 제언 165
참고문헌 167
부록 182
〈표 2-1〉 북한이탈주민의 개념 구분 25
〈표 2-2〉 탈북의 배경에 대한 우선 순위 2012년 30
〈표 2-3〉 탈북의 배경에 대한 우선 순위 2021년 31
〈표 2-4〉 사회문화적응 영역 45
〈표 2-5〉 북한이탈주민들의 남한 사회문화에 적응하는 유형과 반응 56
〈표 3-1〉 참여자 인적 특성 71
〈표 4-1〉 개방코딩 결과 86
[그림 2-1] 문화적응 개념 구조 모형 47
[그림 3-1] 자료 분석 방법 78
[그림 4-1] 고등교육경험을 통한 사회문화적응 패러다임 모형 125
[그림 4-2] 사회문화적응 과정에 대한 과정 분석 모형 134
[그림 4-3] 개인적-미시적-거시적 관계에 대한 매트릭스 분석 모형 143
[그림 4-4] 고등교육경험과 사회문화적응 과정에 대한 이론 모형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