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2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20
3. 연구모형 20
4. 연구가설 21
1) 무용 미디어 콘텐츠 품질요인과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21
2) 무용 미디어 콘텐츠 추구 편익과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25
3)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과 콘텐츠 애착 27
4) 무용 미디어 콘텐츠 애착과 지속 의도 28
5. 용어정리 29
1) 콘텐츠 품질 29
2) 추구 편익 29
3)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30
4) 콘텐츠 애착 30
5) 지속 의도 30
Ⅱ.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조사도구 33
1) 무용 미디어 콘텐츠 품질 34
2) 추구 편익 34
3)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34
4) 콘텐츠 애착 35
5) 지속 의도 35
3. 자료처리방법 35
4.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36
1) 탐색적 요인분석 36
2) 확인적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분석 41
Ⅲ. 연구결과 48
1.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콘텐츠 품질과 추구 편익의 차이 48
1) 성별에 따른 콘텐츠 품질과 추구 편익의 차이 48
2) 연령에 따른 콘텐츠 품질과 추구 편익의 차이 49
3) 시청자 특성에 따른 콘텐츠 품질과 추구 편익의 차이 51
4) 접근경로에 따른 콘텐츠 품질과 추구 편익의 차이 53
5) 평균이용시간에 따른 콘텐츠 품질과 추구 편익의 차이 54
6) 이용빈도에 따른 콘텐츠 품질과 추구 편익의 차이 56
7) 성별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 애착, 지속의도의 차이 58
8) 연령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 애착, 지속의도의 차이 59
9) 시청자 특성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 애착, 지속의도의 차이 60
10) 접근경로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 애착, 지속의도의 차이 61
11) 평균이용시간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 애착, 지속의도의 차이 62
12) 이용빈도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 애착, 지속의도의 차이 63
2. 콘텐츠 품질, 추구 편익이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 애착 및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65
1) 콘텐츠 품질이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 애착 및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65
2) 추구 편익이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 애착,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3)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이 콘텐츠 애착에 미치는 영향 69
4) 콘텐츠 애착이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3. 콘텐츠 품질과 추구 편익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이 콘텐츠 애착 및 지속 의도에 관한 구조모형 71
1)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71
2) 상관관계분석 73
3) 연구모형 검증 75
Ⅳ. 논의 78
1.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콘텐츠 품질, 추구 편익,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 애착, 지속 의도의 차이 78
2. 무용 미디어 콘텐츠 품질이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81
3. 무용 미디어 콘텐츠 추구 편익이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83
4.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이 콘텐츠 애착에 미치는 영향 85
5. 콘텐츠 애착이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86
Ⅴ. 결론 및 제언 87
1. 결론 87
2. 제언 90
참고문헌 91
부록 101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2. 설문지 구성 33
표 3. 콘텐츠 품질의 탐색적 요인분석 37
표 4. 추구 편익의 탐색적 요인분석 39
표 5.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애착, 지속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40
표 6. 콘텐츠 품질에 관한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및 결과 42
표 7. 콘텐츠품질요인의 상관관계분석 43
표 8. 추구 편익에 관한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및 결과 44
표 9. 추구 편익의 상관관계분석 45
표 10.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애착, 지속의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및 결과 46
표 11.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애착, 지속의도의 상관관계분석 47
표 12. 성별에 따른 콘텐츠 품질과 추구 편익의 차이분석 48
표 13. 연령에 따른 콘텐츠 품질과 추구 편익의 차이분석 50
표 14. 시청자 특성에 따른 콘텐츠 품질과 추구 편익의 차이분석 52
표 15. 접근경로에 따른 콘텐츠 품질과 추구 편익의 차이분석 53
표 16. 평균이용시간에 따른 콘텐츠 품질과 추구 편익의 차이분석 55
표 17. 이용빈도에 따른 콘텐츠 품질과 추구 편익의 차이분석 57
표 18. 성별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애착, 지속의도의 차이분석 58
표 19. 연령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애착, 지속의도의 차이분석 59
표 20. 시청자 특성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애착, 지속의도의 차이분석 60
표 21. 접근경로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애착, 지속의도의 차이분석 61
표 22. 평균이용시간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애착, 지속의도의 차이분석 62
표 23. 이용빈도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애착, 지속의도의 차이분석 64
표 24. 콘텐츠품질이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 애착,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25. 추구 편익이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콘텐츠 애착,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표 26.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이 콘텐츠 애착에 미치는 영향 69
표 27. 콘텐츠애착이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28. 전체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및 결과 72
표 29. 전체 상관관계분석 74
표 30. 연구모형의 변인 간 관계검증 76
그림 1. 연구모형 21
그림 2. 구조방정식 결과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