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중국 전통장신구에서 볼 수 있는 중국 전통문양의 상징성에 관한 연구논문이다. 문양의 상징성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중국 전통문양의 상징성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했고, 중국 전통문양의 기원과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했다. 문양은 시대가 변함에 정치 경제, 문화 예술, 심미적 가치, 정신적 측면 등 많은 부분에서 그 의미를 달리할 수 밖에 없다.
문양은 가시적으로 존재하는 형상 표현이자 정신문화의 상징적 표현이다. 서로 다른 전통 문양에 내포하는 의미가 다르다. 제2장에서는 중국 전통 문양의 의미의 세 가지 유형에 따라 중국 전통 문양, 힘, 생명, 상서로운 세 가지 상징적 의미와 그 대표적인 문양에 대해 논술한다. 중국 전통 문양의 재료는 광범위하고 영감은 주로 현실 속의 동물, 식물 이미지, 기하학적 도형, 인물 이미지를 추상화하여 추출하고 창작한다. 제2절은 중국 문양 기하학류, 식물류, 동물류, 인물류 등 네 가지 분류에 대해 문헌 조사법을 활용하여 서적과 문헌 등에 대해 대량의 조사를 하고 논증 설명을 한다. 각 분류의 대표 문양 명칭과 대표 사진 및 상징적 의미를 도표 형식을 통해 정리하고 설명한다. 중국의 여러 시대 중에서 제3장은 당대, 송대, 명대 등 세 시기를 선택하여 문화, 예술, 경제, 제작 공예 등 측면에서 각 시대의 대표적인 전통 문양의 특징을 설명하고 전통문양의 상징성이 전통 장신구에서의 표현 형식을 예를 들어 설명한다. 현대에 이르러 주얼리 디자인은 더욱 발전했다. 서양 미학의 영향을 받았지만 전통 문양 안에 호신, 기복 등 상서로운 의미를 가진다. 이것은 전통 문양이 전해지는 근본이고 전통 문양이 현대 주얼리 디자인에서 존재하는 원인이기 때문에 전통 동양의 미학은 여전히 일정한 위치를 차지한다. 제4장은 전통 문양의 상징성이 현대 주얼리 디자인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논술하고 사용 장면에 따라 상업용 주얼리 디자인에 있어 돌, 결혼, 일상생활의 세 가지 유형으로 실례 분석을 하여 상서로운 상징성을 가진 전통 문양이 주얼리 디자인에 활용되는 것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이유를 설명한다. 그리고 대표적인 세 명의 개인 디자이너를 선택하여 그들의 작품 실례 분석을 통해 전통 문양의 상징성이 개인 디자인 작품에 활용되고 꾸준히 유지되는 이유를 설명한다.
마지막 결론은 주얼리 디자인에 있어 시간이 흐르면서 전통 문양의 상징성도 계속 발전하고 변화하지만 사람들이 아름다움, 행운, 행복 등 상서로움에 대한 소망은 변하지 않고 강렬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주얼리 상품을 구매할 때 상서로움의 상징성을 가진 주얼리는 많은 소비자들의 인정을 받는다. 전통 문양의 상징성이 주얼리 디자인의 발전 미래에 대해 추측하고 전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