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검도 지도자의 지도특성과 지도자신뢰와 지도효율성에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지도특성에 따른 조직의 효율적인 성과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22년 전국의 대학 검도선수들을 모집단으로 하여 비확률 표본추출법(non-problability sampling)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자와 보조조사원 2명이 직접 제21회 회장기 전국대학검도선수권대회에 방문하여 본 연구의 목적 및 설문방법에 대하여 설명한 후, 총 200부를 배포하였으며, 그 가운데 184부를 활용하였다. 이 모든 자료처리는 IBM SPSS 25.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조사도구의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탐색적요인분석과 신뢰도 계수를 확인하였다. 셋째, 연구 변인 간의 상호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연구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모든 통계분석에 대한 유의수준은 α=0.05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 검도 지도자의 지도특성 중 권위적 행동을 제외한 긍정적행동, 민주적행동, 훈련지시행동, 사회적행동 요인이 지도자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 검도 지도자의 지도특성 중 긍정적행동, 민주적행동, 훈련지시행동, 사회적행동은 지도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민주적행동, 훈련지시행동, 사회적행동은 기능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대한 검도 지도자의 지도자신뢰는 지도효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대학 검도 지도자의 특성과 지도효율성의 관계에 있어서 지도자신뢰의 부분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결론적으로, 지도자와 선수 간의 긴밀하고도 상황적 측면을 고려한 지도의 중요성이 서로 다르게 작용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검도 지도자는 지도자와 선수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과 더불어 민주적 행동, 긍정적 보상 등 다양한 지도특성을 고려하고 효과적인 지도 행동을 통하여 선수의 동기유발 및 상호조정 향상을 위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