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변인 및 연구가설 14
1) 연구변인 14
2) 연구의 가설 15
4. 용어의 정의 16
1) 지도특성 16
2) 지도자신뢰 16
3) 지도효율성 16
5. 연구의 제한점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지도특성 18
1) 권위적 행동 21
2) 긍정적 행동 21
3) 민주적 행동 22
4) 훈련과 지시행동 22
5) 사회적 지지행동 23
2. 지도자신뢰 23
1) 신뢰의 개념 23
2) 신뢰의 중요성 25
3. 지도효율성 26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조사도구 30
1) 설문지 구성 30
3.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1
(1) 대학 검도지도자의 지도특성 타당도 및 신뢰도 31
(2) 대학 검도지도자의 지도자신뢰 타당도 및 신뢰도 33
(3) 대학 검도지도자의 지도효율성 타당도 및 신뢰도 34
4. 조사절차 35
5. 자료처리 35
Ⅳ. 연구결과 37
1. 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 37
2.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 38
1) 대학 검도 지도자의 지도특성이 지도자신뢰에 미치는 영향 38
2) 대학 검도 지도자의 지도특성이 지도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39
3) 대학 검도 지도자의 지도자신뢰가 지도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40
4) 대학 검도 지도자의 특성과 지도효율성에 지도자신뢰의 매개 효과 검증 42
Ⅴ. 논의 44
Ⅵ.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8
참고문헌 49
부록(설문지) 57
표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표 2. 설문지구성 31
표 3. 대학 검도지도자의 지도특성 타당도 및 신뢰도 32
표 4. 대학 검도지도자의 지도자신뢰 타당도 및 신뢰도 33
표 5. 대학 검도지도자의 지도효율성 타동도 및 신뢰도 34
표 6. 요인 간 상관관계분석 37
표 7. 대학 검도 지도특성이 지도자신뢰에 미치는 영향 38
표 8. 대학 검도 지도특성이 지도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39
표 9. 대학 검도 지도자의 지도자신뢰가 지도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41
표 10. 대학 검도 지도자의 특성과 지도효율성에 지도자신뢰의 매개효과 검증 42
그림 1. 연구의 모형 14
그림 2. 지도자의 다차원 모형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