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7
Ⅰ. 서론 9
A. 문제 제기 9
B. 선행 연구 13
C. 연구 주제와 연구 방법 19
1. 연구 주제 19
2. 연구 방법 24
Ⅱ. 제임스 로더의 메타 인식론 배경 29
A. 기독교교육의 인식론적 연구 동향 29
1. 기독교교육학의 인식론 연구 동향 29
2. 기독교교육을 위한 인식론적 연구의 특성들 33
B. 메타 인식론의 형성 배경 36
1. 메타 인식론의 원형을 제시한 로더의 생애 36
2. 메타 인식론의 촉매로서 로더의 변형적 삶의 체험 38
3. 로더의 변형적 인식론에 관한 문제 제기와 연구 방법 40
C. 메타 인식론의 핵심 논점에 관한 고찰 48
1. 기독교교육에 관한 이분법적 오류 인식하기 48
2. 인간의 실존 경험을 과학적 탐구대상으로 확장하기 52
3. 통전적 패러다임으로서 메타 인식론 54
4) 메타 인식 방법에 있어서 성령의 비판적이면서도 통전적 역할 56
Ⅲ. 메타 인식론을 위한 철학과 신학의 대화 61
A. 메타 인식론의 출발점으로서 확신 체험에 대한 철학적 이해 61
B. 메타 인식론의 맥락으로서 인간 실존의 4중성 66
1. 삶이 영위되는 세계(the Lived World) 67
2. 자아 67
3. 공허 68
4. 거룩 69
C. 메타 인식에 의한 확신적 인식의 논점들 70
1. 확신적 인식의 원리로서 영의 유비 70
2. 확신적 인식은 발달인가 변형인가? 71
3. 확신적 인식의 궁극적 목적 72
D. 메타 인식론의 과정으로서 5단계와 4차원 74
1. 메타 인식론의 과정으로서 5단계 74
2. 메타 인식론의 특성으로서 인간 실존의 4차원 77
3. 메타 인식의 특성으로서 5단계와 4차원의 관계성 78
Ⅳ. 메타 인식론을 위한 신학과 과학의 대화 82
A. 메타 인식론의 원형으로서 그리스도의 칼케돈적 관계성 84
1. 메타 인식론을 위한 과학적 모형으로서 뫼비우스의 띠 84
2. 자기 관계성에 관한 과학적 인식의 논리 86
3. 성령의 자기 관계성에 관한 신학적 논리 88
4. 예수 그리스도의 관계성의 논리-메타 인식론의 근원적 모형 90
5. 메타 인식론에 따른 기독교교육을 위한 인식론적 함의 96
B. 인간의 자기 관계성에 관한 과학과 신학의 대화 97
1. 하나님을 인식하는 주체로서 인간에 대한 상보적 이해 98
2. 상보적 인식론의 특징과 키에르케고르와 보어에 따른 이해 100
3. 상보적 원리에 따른 인간 본성 이해와 종교의 두 단계 103
C. 메타 인식론을 위한 인간 인식자의 5가지 특성 108
1. 객관적이고 주관적인 관련 자료를 최대한 확보 108
2. 연구자의 자기 참여적 탐구 자세 108
3. 탐구자와 탐구 대상의 한계적 조율성에 의한 관계 형성 109
4. 전체 상황에 파악 능력 109
5. 탐구내용에 대한 명확한 제시 능력 109
D. 인간 실존성과 영원성의 상보적 특성에 관한 신학적 탐구 109
1. 인간의 실존성과 영원성의 상보적 본질 109
2. 인간 실존성과 영원성의 특징으로서 특정성과 보편성 110
3. 인간 실존성과 영원성의 특징으로서 공존성(coinherence)과 상호성(reciprocity) 112
4. 인간 실존성과 영원성의 특징으로서 스스로 완전함(completeness)과 공동체의 필요성(necessity) 113
5. 인간 실존성과 영원성의 특징으로서 비대칭성(asymmetry)과 지향(pointing) 114
Ⅴ. 메타 인식론을 위한 심리학과 신학의 대화 117
A. 메타 인식론에 따른 인간 존재 이해 117
1. 기독교교육학의 인간 이해에 메타 인식론이 필요한 배경 117
2. 메타 인식론에 따른 신학적 인간 존재 이해 122
B. 메타 인식론을 위한 인간학의 신학적 요인들 124
1. 영적 유비 안에서 인간학을 위한 신학적 이해 125
2. 영적 인간의 궁극적 자아 완성 129
3. 죄의 기원 131
C. 메타 인식론에 따른 전생애 인간 발달 이해 133
1. 출생부터 18개월: 인간 영의 습득과 생성 133
2. 걸음마기: 순응 그리고 인간 자유의 근원 134
3.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성, 죽음 그리고 예배의 근원을 경험하는 시기 138
4. 학령기 아동: 일 그리고 성취 142
5. 정체성을 형성하는 청소년기에 대한 인간 발달 이해 146
6. 성인 전기: 사랑에의 몰두가 정체성을 위협함 149
7. 중년기: 자아 전환과 영혼의 변모 154
Ⅵ. 메타 인식론적 함의에 의한 기독교교육 원리와 실제 159
A. 메타 인식론에 기초한 기독교교육을 위한 원형적 논리 159
B. 메타 인식론에 의한 기독교교육 원리 163
1. 기독교교육의 목적 163
2. 기독교교육의 내용 164
3. 기독교교육의 맥락 166
4. 기독교교육의 시간(Timing) 168
5. 기독교교육의 인적 자원 172
C. 메타 인식론적 기독교교육의 실천적 함의 174
1. 메타 인식론적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성령의 위치와 역할 175
Ⅶ. 결론 179
A. 요약 179
B. 연구의 한계와 추후 연구 과제 183
Abstract 187
참고문헌 189
그림 1. 에셔의 폭포 85
그림 2. 이상한 고리 모델을 기초로 한 인지의 상보순환적 관계 92
그림 3. 예수 그리스도의 두 본성의 상보적 관계성 95
그림 4. 이론-실천의 관계성에 대한 신학적 모델 96
그림 5. 인간 실존성과 영원성 사이의 상호관계성을 보여주는 이상한 고리 모델(종교A 단계와 종교B 단계 관계) 116
그림 6. 메타인식에 따른 코이노니아적 인간 발달 모형 152
그림 7. 메타 인식론에 의한 기독교교육 모델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