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경제성장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관계에서 에너지전환, 개인복지, 거버넌스의 조절효과를 군집별로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130국이며, 변수의 대푯값은 2016년에서 2018년의 평균값을 사용하여 파리협정 체결 이후부터 최근까지의 동향을 반영하였다. 종속변수는 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CO₂), 독립변수는 인당 국내총생산(GDP)으로 하였으며, 조절변수는 에너지전환(REG), 개인복지(HDI), 거버넌스 6개 분야(WGI: WGIc, WGIg, WGIp, WGIq, WGIr, WGIv)로 하였다. 연구 방법은, 먼저 군집요인을 추출하여 3개의 군집으로 국가군을 분류한 후, 3단계의 위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1단계는 군집별 인당 국내총생산과 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관계, 2단계는 군집별 에너지전환의 조절효과, 3단계는 에너지전환과 함께 사회발전 측면에서 개인복지와 거버넌스의 조절효과를 군집별로 살펴보았다.
국가 군집은 경제·사회적 발전수준에 따라 3개 군으로 구분되었다. 분석 결과는 첫째, 경제·사회적 발전수준이 중위권인 중발전형(군집 CM)의 국가에서 인당 국내총생산 증가에 따른 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 증가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모든 군집에서 경제성장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증가시켰다. 둘째, 에너지전환은 인당 국내총생산과 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관계에 있어서 모든 군집에서 부(-)의 조절효과를 보였다. 셋째, 에너지전환에 개인복지와 거버넌스가 추가된 모형에서 에너지전환은 고발전형(군집 CH)과 중발전형(군집 CM)에서는 동일하게 부(-)의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저발전형(군집 CL)에서는 개인복지의 조절효과로 대체되었으며, 가장 큰 조절효과를 보였다. 개인복지의 조절효과는, 선형함수의 절편에 영향을 미치는 주효과와 기울기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효과가 함께 나타났으며, 각각 부(-)와 정(+)으로 나타났다. 넷째, 거버넌스의 조절효과에 있어서는 거버넌스 6개 하위 지표 중 WGIv(발언권과 책임성)만이 유의미하였으며, 모든 군집에서 부(-)의 조절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성장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강한 상관관계를 고려할 때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해서는 다른 어떤 변수보다 경제성장 속도가 높은 국가를 경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에너지전환은 모든 국가군에서 공통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그러나 여전히 경제성장이 이산화탄소 배출량 증가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상관관계는 경제성장이 화석연료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으로 지적된다. 그러므로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해서는 더 신속하고 강도 높은 에너지전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개인복지의 향상은 경제수준이 최하위권인 국가에 한하여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감안한다면, 경제수준이 최하위권인 국가의 경우에는 개인복지 향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이산화탄소 감축에 기여하는 동시에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형평적 접근을 만족시키는 방안이 될 수 있다. 넷째, '발언권과 책임성'에 관한 거버넌스의 발전은 모든 국가군에서 이산화탄소 감축에 기여하였으며, 이는 기후변화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인식확산 및 대응촉구와 관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모든 국가에서 '발언권과 책임성'의 거버넌스 발전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차별점은 경제수준과 사회발전 수준을 동시에 고려한 군집별로 조절효과를 분석한 점, 그리고 에너지전환과 사회발전 요소의 기후변화 영향을 통계적으로 입증한 점에 있다. 다만, 변수 간의 관계에서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경우에는 후속연구를 통해 전후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산화탄소 감축을 목표로 경제·사회·환경의 관련성을 분석한 본 연구는,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차등적 역할분담의 일례가 될 수 있으며 나아가 경제·사회·환경적으로 균형 잡힌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