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Ⅱ. 이론적 배경 18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18
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개념 18
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 19
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신경생리학적 기제 20
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의 특징 25
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관련 프로그램의 국내 선행연구 분석 28
2. 뇌교육 기반 명상 30
가. 뇌교육의 개념 및 특징 30
나. 뇌교육 기반 명상의 개념 및 특징 32
다. 뇌교육 기반 명상의 효과 및 선행연구 분석 35
3. 응용근신경학(AK) 38
가. 응용근신경학의 개요 38
나. 응용근신경학의 과학적 원리 41
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중상 완화를 위한 응용근신경학의 적용 방법 45
Ⅲ. 연구방법 49
1. 프로그램 개발 49
가. 프로그램 개발 절차 49
나. 자료수집 51
다. 자료 분석 53
2. 프로그램 적용 53
가. 실행연구 53
나. 연구자 57
다. 연구 참여자 59
라. 자료 수집 61
마. 자료 분석 67
바. 연구의 신뢰성 확보 68
사. 연구 윤리 69
Ⅳ. 연구결과 71
1. PTSD 증상 완화 프로그램 개발 71
가. 분석 71
나. 설계 82
다. 개발 97
2. PTSD 증상 완화 프로그램 실행 과정 114
가. 1차 프로그램 실행 114
나. 2차 프로그램 실행 137
다. 3차 프로그램 실행 163
Ⅴ. 논의 및 결론 194
1. 논의 194
가.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과정에 대한 논의 194
나. 프로그램 실행 결과 및 의미에 대한 논의 204
2. 결론 및 제언 213
가. 결론 213
나. 제언 213
참고문헌 215
부록 236
부록 1. 연구참여 동의서 236
부록 2. 기본정보 및 통증 설문지 237
부록 3. 외상경험 척도 238
부록 4. 한국개정판 사건충격척도(IES-R-K) 240
부록 5. 외상 후 성장 척도(K-PTGI) 241
부록 6. 프로그램 개발 내용 타당도 전문가 평가 설문지 242
ABSTRACT 257
〈표 Ⅱ-1〉 국내 PTSD 관련 융합프로그램 분석 29
〈표 Ⅱ-2〉 뇌교육시스템 5단계 31
〈표 Ⅱ-3〉 뇌교육 기반 명상 프로그램 분석 37
〈표 Ⅱ-4〉 반응성 근육(reactive muscles)의 근육쌍 43
〈표 Ⅲ-1〉 예비 면담 자료 수집 방법 51
〈표 Ⅲ-2〉 전문가 개인 배경 변인 52
〈표 Ⅲ-3〉 본 연구의 실행 연구 절차 57
〈표 Ⅲ-4〉 연구 참여자의 기본정보 및 외상 관련 정보 60
〈표 Ⅲ-5〉 연구 참여자별 심층면담 일정 62
〈표 Ⅲ-6〉 사건충격척도 수정판(IES-R-K)의 내용 및 구성 65
〈표 Ⅲ-7〉 외상 후 성장 척도(K-PTGI)의 내용 및 구성 66
〈표 Ⅳ-1〉 심층 면담 대상 전문가의 개인 배경 변인 71
〈표 Ⅳ-2〉 예비 연구 참여자 IES-R-K 척도 분석 76
〈표 Ⅳ-3〉 예비 연구 참여자 외상경험 실태 조사 분석 76
〈표 Ⅳ-4〉 프로그램의 영역별 목표 83
〈표 Ⅳ-5〉 프로그램의 원리, 전략, 특징, 방법 및 단계(초안) 91
〈표 Ⅳ-6〉 프로그램 초안의 세부 내용 98
〈표 Ⅳ-7〉 회기별 프로그램의 단위활동 계획안 예시 100
〈표 Ⅳ-8〉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 101
〈표 Ⅳ-9〉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수정, 보완 사항 102
〈표 Ⅳ-10〉 프로그램 원리, 전략, 방법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103
〈표 Ⅳ-11〉 프로그램 원리, 전략, 방법에 대한 수정, 보완 사항 104
〈표 Ⅳ-12〉 프로그램의 원리, 전략, 방법(최종) 105
〈표 Ⅳ-13〉 프로그램 운영모형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106
〈표 Ⅳ-14〉 프로그램 운영모형에 대한 수정, 보완 사항 107
〈표 Ⅳ-15〉 프로그램 구성체계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108
〈표 Ⅳ-16〉 프로그램 구성체계에 대한 수정, 보완 사항 108
〈표 Ⅳ-17〉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 목표 및 내용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 111
〈표 Ⅳ-18〉 회기별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및 방법(최종) 111
〈표 Ⅳ-19〉 1차 실행과정 중 연구 참여자별 프로그램 적용 기법 122
〈표 Ⅳ-20〉 1차 실행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질적 분석 결과 124
〈표 Ⅳ-21〉 1차 실행의 강점과 프로그램의 보완 사항 140
〈표 Ⅳ-22〉 2차 실행을 위한 프로그램 수정안 141
〈표 Ⅳ-23〉 2차 실행을 위한 연구 참여자별 주관적 우선순위 리스트 146
〈표 Ⅳ-24〉 2차 실행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질적 분석 결과 150
〈표 Ⅳ-25〉 2차 실행 후 프로그램의 보완 사항 167
〈표 Ⅳ-26〉 3차 실행을 위한 최종 프로그램 수정안 170
〈표 Ⅳ-27〉 연구 참여자별 비전의 요소 분석과 비전화 173
〈표 Ⅳ-28〉 3차 실행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질적 분석 결과 176
〈표 Ⅳ-29〉 실행과정별 프로그램의 강점과 보완점 요약 192
〈표 Ⅴ-1〉 연구 참여자별 1차 실행 이후 변화 분석 197
〈표 Ⅴ-2〉 연구 참여자별 2차 실행 이후 변화 분석 199
〈표 Ⅴ-3〉 연구 참여자별 3차 실행 이후 변화 분석 202
〈표 Ⅴ-4〉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과정 비교 분석 203
[그림 Ⅱ-1] 다미주 이론의 위계적 신경체계 22
[그림 Ⅱ-2] 수용의 창(Window of Tolerance) 모형 24
[그림 Ⅱ-3] 신체경험치료와 감각운동 심리치료의 경험 조직체 27
[그림 Ⅱ-4] 스트레스의 3단계 반응과 응용근신경학의 근반응 연관성 45
[그림 Ⅲ-1]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50
[그림 Ⅲ-2] Kemmis와 McTaggart의 실행연구 모형도 55
[그림 Ⅲ-3] 본 연구의 실행연구 모형도 56
[그림 Ⅳ-1] PTSD 중상 완화 프로그램의 원리 추출 90
[그림 Ⅳ-2] 프로그램의 운영모형(초안) 96
[그림 Ⅳ-3] 프로그램의 구성체계(초안) 97
[그림 Ⅳ-4] 프로그램의 운영모형(최종) 107
[그림 Ⅳ-5] 프로그램의 구성체계(최종) 109
[그림 Ⅳ-6] 프로그램 적용방법 흐름도 110
[그림 Ⅳ-7] 연구 참여자 A의 '감정 쓰임 카드' 활용 사례 157
[그림 Ⅳ-8] 2차 실행 후 사건충격척도(IES-R-K) 중간 평가결과 160
[그림 Ⅳ-9] 연구 참여자 C의 '나의 몸과 마음 사용표' 사용 예시 166
[그림 Ⅳ-10] 3차 실행 후 사건충격척도(IES-R-K) 최종 평가결과 186
[그림 Ⅳ-11] 연구 참여자별 사전-사후 외상 후 성장척도(K-PTGI) 평가 187
[그림 Ⅳ-12] 연구 참여자별 K-PTGI 척도의 하위요인 평가 188
[그림 Ⅴ-1] 연구 참여자의 트라우마 경험 조직체 통합 모형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