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가. 웰다잉 16
나. 요양보호사 17
다. 뇌교육 17
라. 뇌교육기반 웰다잉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웰다잉 18
가. 웰다잉의 개념 및 특징 18
나. 웰다잉 프로그램 분석 20
다. 요양보호사 대상 웰다잉 및 죽음교육 프로그램 분석 23
2. 요양보호사와 웰다잉 24
가. 노인요양시설의 현황 및 실태 24
나. 요양보호사의 개념 및 특징 26
다. 요양보호사의 죽음 인식, 돌봄 태도, 직무소진의 관계 27
라. 요양보호사 대상 웰다잉 교육의 필요성 31
3. 뇌교육과 요양보호사 33
가. 뇌교육의 개념 및 특징 33
나. 뇌교육의 원리 및 법칙 34
다. 요양보호사 대상 뇌교육의 필요성 37
4. 뇌교육과 웰다잉 41
가. 뇌교육과 웰다잉의 관계 41
나. 뇌교육기반 웰다잉의 개념 및 특징 46
다. 뇌교육기반 웰다잉의 원리 및 전략 49
Ⅲ. 연구 방법 55
1. 프로그램 개발 56
가. 전문가 타당도 분석 56
나.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58
2.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58
가. 연구대상 58
나. 연구절차 58
다. 연구 설계 59
라. 검사도구 60
마. 자료 수집 및 분석 61
Ⅳ. 연구 결과 63
1. 프로그램 개발 63
가.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63
나. 프로그램 원리 및 전략 66
다. 프로그램 운영모형 76
라. 프로그램의 수업모형 80
마.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83
2.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91
가. 프로그램 양적 분석 결과 91
나. 프로그램 질적 분석 결과 98
Ⅴ. 논의 및 결론 111
1. 논의 111
가. 요양보호사 대상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논의 111
나.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에 관한 논의 120
2. 결론 및 제언 123
참고문헌 125
부록 141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42
부록 2. 직무소진 척도 검사지 143
부록 3. 돌봄 태도 척도 검사지 144
부록 4. 죽음에 대한 인식 척도 검사지 146
부록 5. 전문가 타당도 평가 148
부록 6. 프로그램 만족도 및 설문지 175
부록 7. 직무소진, 죽음에 대한 인식, 돌봄 태도 t-검증 결과 176
부록 8. 요양보호사 대상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 교안 및 워크지 177
ABSTRACT 214
〈표 Ⅱ-1〉 웰다잉 프로그램 분석 20
〈표 Ⅱ-2〉 요양보호사 대상 웰다잉 및 죽음교육 프로그램 분석 23
〈표 Ⅱ-3〉전국 노인복지 생활시설 및 생활현황 25
〈표 Ⅱ-4〉 요양보호사 현황 26
〈표 Ⅱ-5〉 요양보호사 소진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30
〈표 Ⅱ-6〉 뇌교육 시스템(BEST) 5단계 34
〈표 Ⅱ-7〉 BOS 5법칙(뇌운영 시스템) 36
〈표 Ⅱ-8〉 뇌교육과 웰다잉의 관계 45
〈표 Ⅱ-9〉 웰다잉과 뇌교육 기반 웰다잉의 비교 49
〈표 Ⅱ-10〉 프로그램 원리, 전략, 방법 52
〈표 Ⅲ-1〉 프로그램 개발 과정 55
〈표 Ⅲ-2〉 프로그램 타당성 검증 참여 전문가 인적사항 56
〈표 Ⅲ-3〉 프로그램 타당성 검증 항목 57
〈표 Ⅲ-4〉 연구 설계 59
〈표 Ⅲ-5〉 죽음에 대한 인식 도구의 하위요인 및 문항 구성 60
〈표 Ⅲ-6〉 직무소진 도구의 하위요인 및 문항 구성 61
〈표 Ⅳ-1〉 프로그램 목적, 목표의 초안 63
〈표 Ⅳ-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64
〈표 Ⅳ-3〉 전문가 검토의견 및 수정·보완 사항 65
〈표 Ⅳ-4〉 요양보호사 대상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 최종 목적 및 목표 65
〈표 Ⅳ-5〉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 원리 및 특징(초안) 66
〈표 Ⅳ-6〉 프로그램의 원리와 특징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66
〈표 Ⅳ-7〉 전문가 검토 의견 및 수정보완 사항 67
〈표 Ⅳ-8〉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 원리 및 특징(최종) 67
〈표 Ⅳ-9〉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 원리, 전략, 방법, 특징 68
〈표 Ⅳ-10〉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 전략 및 방법(초안) 70
〈표 Ⅳ-11〉 프로그램의 전략, 방법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70
〈표 Ⅳ-12〉 전문가 검토 의견 및 수정 보완 사항 71
〈표 Ⅳ-13〉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 전략 및 방법(최종) 72
〈표 Ⅳ-14〉 프로그램의 활동기법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73
〈표 Ⅳ-15〉 전문가 검토의견 및 수정보완 사항 73
〈표 Ⅳ-16〉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 원리, 전략, 방법, 활동기법(최종) 74
〈표 Ⅳ-17〉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 운영모형 특징(초안) 77
〈표 Ⅳ-18〉 프로그램의 운영모형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78
〈표 Ⅳ-19〉 전문가 검토의견 수정 및 보완 사항 79
〈표 Ⅳ-20〉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 최종 운영모형 특징(최종) 79
〈표 Ⅳ-21〉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 최종 수업모형 특징(초안) 81
〈표 Ⅳ-22〉 프로그램의 수업모형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81
〈표 Ⅳ-23〉 전문가의 검토의견, 수정 및 보완 사항 82
〈표 Ⅳ-24〉 뇌교육 기반 웰다잉프로그램 최종 수업모형 특징(최종) 83
〈표 Ⅳ-25〉 프로그램 회기별 프로그램(초안) 84
〈표 Ⅳ-26〉 프로그램 회기별 타당도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86
〈표 Ⅳ-27〉 전문가 검토의견 및 수정·보완 사항 87
〈표 Ⅳ-28〉 프로그램 회기별 프로그램 (최종) 88
〈표 Ⅳ-29〉 회기별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 활동 계획 예시 90
〈표 Ⅳ-30〉 집단 간 죽음에 대한 인식의 사전 검사 결과 92
〈표 Ⅳ-31〉 집단 간 직무 소진의 사전 검사 결과 93
〈표 Ⅳ-32〉 집단 간 돌봄에 대한 태도 검사의 사전 검사 결과 93
〈표 Ⅳ-33〉 집단 간 죽음에 대한 인식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94
〈표 Ⅳ-34〉 죽음에 대한 인식의 공변량 분석 결과 95
〈표 Ⅳ-35〉 집단 간 직무 소진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96
〈표 Ⅳ-36〉 직무 소진의 공변량 분석 결과 97
〈표 Ⅳ-37〉 집단 간 돌봄에 대한 태도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97
〈표 Ⅳ-38〉 돌봄에 대한 태도의 공변량 분석 결과 98
〈표 Ⅳ-39〉 질적 분석 결과 99
〈표 Ⅳ-40〉 프로그램 차시별 만족도 평가 결과 109
〈표 Ⅳ-41〉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평가 결과 110
[그림 Ⅱ-1] 죽음인식, 노인돌봄태도, 소진의 관계 28
[그림 Ⅱ-2] 요양보호사 대상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의 원리 추출 50
[그림 Ⅳ-1] 요양보호사 대상 뇌교육 기반 웰다잉프로그램 구성 체계 76
[그림 Ⅳ-2] 뇌교육 기반 웰다잉프로그램 운영모형(초안) 77
[그림 Ⅳ-3] 뇌교육 기반 웰다잉프로그램 운영모형(최종) 79
[그림 Ⅳ-4] 뇌교육 기반 웰다잉 프로그램 수업모형(초안) 81
[그림 Ⅳ-5] 뇌교육 기반 웰다잉프로그램 수업모형(최종)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