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 목적 18
3. 연구 문제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미래교육과 체인지메이커 19
가. 역량중심 미래교육 19
나. 체인지메이커 교육 22
다. 역량중심 미래교육과 체인지메이커 교육의 관계 31
2. 뇌교육 36
가. 뇌교육의 개념 및 원리 36
나. 뇌교육의 대표적인 특징 38
3. 뇌교육 교육과 체인지메이커 교육 44
가. 체인지메이커와 뇌교육의 관계 44
나.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의 개념 및 특징 47
Ⅲ. 연구방법 51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설정 52
가. 문헌 분석 52
나. 요구 분석 52
다. 학습자 분석 52
2. 프로그램 개발 53
가. 프로그램 초안 구성 53
나. 프로그램 운영모형 및 수업모형 개발 53
3. 프로그램 수정·보완 53
가. 프로그램 내용 전문가 타당도 분석 53
나. 프로그램 내용 수정·보완 56
4. 프로그램 적용 및 분석 57
가. 연구대상 57
나. 연구 기간 58
다.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58
라. 자료 분석방법 61
Ⅳ. 연구결과 65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65
가. 요구 분석 65
나. 학습자 분석 65
다. 프로그램 개발 중점 66
2.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개발 67
가.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 67
나. 프로그램 구성요소 73
다. 프로그램 운영모형 78
라. 프로그램 수업모형 82
마. 프로그램 차시별 내용 86
3.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참여경험 분석 93
가. 개방코딩 : 개념 및 개념의 범주화 93
나. 축코딩 126
다. 선택코딩 139
Ⅴ. 논의 및 결론 152
1. 논의 152
가. 학습자 특성 맞춤 프로그램 개발 : 뇌로부터 출발하는 체인지메이커 152
나. 프로그램 개발의 핵심 가치 : 행위주체성과 상호연결성 158
다. 앎과 삶, 학교와 가정을 아우르는 학생들의 경험 162
라. 알을 깨고 나오는 아이들, 함께 성장하는 교사 168
2. 결론 및 제언 170
참고문헌 173
부록 183
1.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내용타당도 델파이 조사지 184
2. 학습플랫폼(MS teams)과 학생용기기(MS Surface) 203
3. 체인지메이커 학습자료 패들렛 204
4. 차시별 평가질문 예시 205
5. 두뇌길들이기 21일의 여정(Brain-Change Project) 워크북 & 체인지메이커 선언문 활동 학생자료 예시 209
6. 체인지메이커 팀프로젝트 패들렛 210
7. 체인지메이커 면허증 학생자료 예시(학생이 직접 디자인함) 211
8. 반구조화 질문지 1, 2차 212
9. 학생면담 자료 예시(피드백 + 면담) 214
10. Brain-Change Project 피드백 활동 정리 예시 219
ABSTRACT 220
〈표 Ⅱ-1〉 체인지메이커의 개념 25
〈표 Ⅱ-2〉 Reem Rahman et al.(2016)의 체인지메이커 개념정의 및 해설 26
〈표 Ⅱ-3〉 국내 체인지메이커 교육 선행연구 29
〈표 Ⅱ-4〉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 41
〈표 Ⅱ-5〉 체인지메이커와 뇌교육의 대표적인 특징 비교 44
〈표 Ⅱ-6〉 체인지메이커 교육과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48
〈표 Ⅲ-1〉 델파이 조사를 위한 전문가 집단 선정 현황 54
〈표 Ⅲ-2〉 델파이 조사를 위한 평가지 발송 및 수집 기간, 방법, 응답률 54
〈표 Ⅲ-3〉 전문가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의 최소값 55
〈표 Ⅲ-4〉 연구대상자의 개인성향 및 사전 기초설문에 의한 특성 구분 57
〈표 Ⅲ-5〉 연구대상자의 수업활동 피드백 및 심층면담 횟수 59
〈표 Ⅳ-1〉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정의(초안) 68
〈표 Ⅳ-2〉 체인지메이커의 정의,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전문가 평가결과 68
〈표 Ⅳ-3〉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정의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69
〈표 Ⅳ-4〉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의 개념 정의(최종안) 70
〈표 Ⅳ-5〉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초안) 71
〈표 Ⅳ-6〉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전문가 평가결과 71
〈표 Ⅳ-7〉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72
〈표 Ⅳ-8〉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정의, 교육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최종안) 73
〈표 Ⅳ-9〉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초안) 74
〈표 Ⅳ-10〉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에 대한 전문가 평가결과 75
〈표 Ⅳ-11〉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76
〈표 Ⅳ-12〉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최종안) 77
〈표 Ⅳ-13〉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운영모형의 특징(초안) 80
〈표 Ⅳ-14〉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운영모형에 대한 전문가 평가결과 80
〈표 Ⅳ-15〉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모형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N=18) 81
〈표 Ⅳ-16〉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최종안) 82
〈표 Ⅳ-17〉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수업모형의 특징(초안) 83
〈표 Ⅳ-18〉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수업모형에 대한 전문가 평가결과 84
〈표 Ⅳ-19〉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수업모형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85
〈표 Ⅳ-20〉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수업모형(최종안) 85
〈표 Ⅳ-21〉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차시별 목표 및 내용(초안) 86
〈표 Ⅳ-22〉 프로그램의 차시별 목표 및 내용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88
〈표 Ⅳ-23〉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차시별 목표 및 내용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89
〈표 Ⅳ-24〉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차시별 목표 및 내용(최종안) 90
〈표 Ⅳ-25〉 개방코딩 분석 결과 94
〈표 Ⅳ-26〉 패러다임 범주 분석 126
〈표 Ⅳ-27〉 인과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29
〈표 Ⅳ-28〉 맥락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30
〈표 Ⅳ-29〉 중심현상의 속성과 차원 131
〈표 Ⅳ-30〉 중재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32
〈표 Ⅳ-31〉 작용/상호작용의 속성과 차원 133
〈표 Ⅳ-32〉 맥락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34
〈표 Ⅳ-33〉 핵심범주의 속성과 차원 140
〈표 Ⅳ-34〉 '삶의 행위주체자로 살아가기'의 가설적 정형화 141
〈표 Ⅳ-35〉 '삶의 행위주체자로 살아가기'의 4가지 유형 147
〈표 Ⅴ-1〉 체인지메이커와 뇌교육, OECD Education 2030의 특징 비교 161
[그림 Ⅱ-1] 2022 개정 교육과정(시안) 속의 'OECD Education 2030' 21
[그림 Ⅱ-2] 학교 체인지메이커 활동 유형 34
[그림 Ⅱ-3] 뇌선언문 39
[그림 Ⅲ-1]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분석과정 51
[그림 Ⅲ-2] 내용타당도 비율 55
[그림 Ⅲ-3] 자료수집 절차의 과정 60
[그림 Ⅲ-4] 자료분석 과정 62
[그림 Ⅳ-1]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운영모형 79
[그림 Ⅳ-2] 뇌교육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수업모형 83
[그림 Ⅳ-3] 프로그램 참여경험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 127
[그림 Ⅳ-4] 프로그램 참여 경험에 대한 과정 분석 135
[그림 Ⅳ-5] 유형1. 자기주도성 발휘 매우 높음 수준 148
[그림 Ⅳ-6] 유형2. 자기주도성 발휘 높음 수준 149
[그림 Ⅳ-7] 유형3 자기주도성 발휘 낮음 수준 150
[그림 Ⅳ-8] 유형4. 자기주도성 발휘 매우 낮음 수준 151
[그림 Ⅴ-1] '나'로부터 변화에서 '뇌'로부터 변화로 153
[그림 Ⅴ-2] 나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157
[그림 Ⅴ-3] DeCeCo와 Education 2030의 역량 개념틀 비교 160
[그림 Ⅴ-4] 개인차원에서 사회차원까지 연계된 경험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