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목적 12
2. 연구의 구성과 방법 15
1) 연구의 구성 15
2) 연구방법 17
Ⅱ. 홍익인간사상의 주요내용과 특징 19
1. 근원자의 속성을 공유하는 자연 19
2. 자연 그리고 인간의 위상과 역할 22
3. 합심대도의 우주 공동체사상 24
4. 자연을 형상화(形象化)한 풍수 27
Ⅲ. 기존 풍수의 비판적 고찰 35
1. 풍수의 기원과 전파과정에 대한 비판 35
1) 풍수의 중국기원설 비판 36
2) 중국풍수의 한반도 전래설 비판 38
2. 풍수를 구성하는 핵심요인인 혈과 향법의 문제점 44
1) 천장지비(天藏地秘), 천조지설(天造地設)인 혈(穴) 45
2) 향법의 연혁(沿革)과 오류에 대한 비판 51
3) 『지리신법』, 『지리오결』에 수록된 향법의 허구 53
3. 소결론 68
Ⅳ. 풍수의 복원(復元)과 홍익인간의 비전 70
1. 풍수의 시원자(始原者) 한민족(韓民族) 70
2. 만발발자(萬發拔子) 제천단의 풍수학적 가치 73
3. 고대문명사의 전파과정 76
4.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의 문제점과 대안모색 83
1) 자연의 이치와 부합하는 삼향수법 83
2) 팔십팔향법의 대안인 삼향수법 92
5. 홍익자연학의 정립을 위한 제안 111
1) 풍수에 국한된 동기감응(同氣感應)의 확장(풍수에서 영성으로) 111
2) 발복에서 조화와 상생으로 115
3) 풍수에서 홍익자연학으로의 위상 재정립 118
Ⅴ. 결론 121
참고문헌 126
ABSTRACT 135
〈표-1〉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풍수를 기준)의 음양오행(陰陽五行)표 21
〈표-2〉 24방위의 홍범오행(洪範五行)과 소현공오행(小玄空五行)의 비교 57
〈표-3〉 천간(天干)의 음양(陰陽)구분표(羅經기준) 86
그림1. 산의 오성도 28
그림2. 물의 오성도 32
그림3. 문필(文筆)의 형태 33
그림4. 부사(富砂)의 형태 34
그림5. 경남 김해시 소재 김수로왕 능 41
그림6. 『청오경(靑烏經)』 규장각 소장본, 규장각 도서번호 2329 47
그림7. 곽의 형태를 띤 혈(穴)과 오색(五色)의 혈토(穴土) 51
그림8.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 태향(胎向), 병좌임향(丙坐壬向), 화국(火局)의 사례 64
그림9. 수국- 우선수-병파-계축용 65
그림10. 경남 김해 봉하마을 해설도 68
그림11. 백두산 서편 천평지역 72
그림12. 중국 길림성 통화시 소재 만발발자 제천단 터 74
그림13. 오소리강 유역 소남산 유적지 77
그림14. 강화도 소재 마니산 참성단 모습 81
그림15. 혈이 맺는 법과 혈장도 85
그림16. 왕향(旺向)과 생향(生向)의 차이 99
그림17. 천간파의 5분금 정혈 109
그림18. 키를리안 사진기로 찍은 인간의 에너지장("감정과 건강상태에 따라 에너지장의 형태와 색깔이 변한다.")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