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4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의 목적 22
Ⅱ. 이론적 배경 23
1. OTT서비스 개념 및 정의 23
1) OTT서비스 개념 23
2) OTT서비스의 선행연구 24
2. 직무활용 27
1) 직무활용의 개념 27
2) 직무활용의 선행연구 28
3. 직무성과 29
1) 직무성과의 개념 29
2) 직무성과의 선행연구 30
4. 교육만족도 31
1) 교육만족도의 개념 31
2) 교육만족도의 선행연구 32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모형 및 가설검정 33
1) 연구모형 33
2) 연구가설 34
2. 연구대상 35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2) 연구대상자의 OTT 교육프로그램 이용특성 37
3. 용어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39
1) OTT 교육특성 39
2) 직무활용 40
3) 직무성과 40
4) 교육만족 41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2
1) 자료수집 42
2) 표본크기 42
3) 연구도구 및 신뢰성 42
4)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 45
5) 분석 방법 48
Ⅳ. 결과 및 고찰 49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OTT 교육특성, 직무활용, 직무성과와 교육만족의 차이 49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OTT 교육특성의 차이 49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활용의 차이 53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성과의 차이 56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만족도의 차이 59
2. OTT 교육특성, 직무활용, 직무성과, 교육만족의 상관관계 62
3. OTT 교육특성이 직무활용에 미치는 영향 64
4. OTT 교육특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66
5. OTT 교육특성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68
6. 직무활용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70
7. 직무성과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71
8. OTT 교육특성이 직무활용과 직무성과를 매개로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72
Ⅴ. 결론 76
참고문헌 81
부록 86
Table 1. General characteristics of subjects under study 36
Table 2. Characteristics of the use of OTT education programs in the study site 38
Table 3. Item composition and reliability of research tools 44
Table 4. Measurement tool compatibility 45
Table 5. Results of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for measuring tools 46
Table 6. Differences in OTT education characteristics 52
Table 7. Differences in job utilization 55
Table 8. Differences in job performance 58
Table 9. Differences in educational satisfaction 61
Table 10. Correlation between OTT education characteristics, job utilization, job performance, and education satisfaction 63
Table 11. Effects of OTT education characteristics on job utilization 65
Table 12. Effects of OTT education characteristics on job performance 67
Table 13. Effects of OTT education characteristics on educational satisfaction 69
Table 14. Effects of job utilization on educational satisfaction 70
Table 15. Effects of job performance on educational satisfaction 71
Table 16. conformity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73
Table 17. Regression coefficients 75
Table 18. direct, indirect and total effects 75
Fig. 1. The research model 33
Fig. 2. Confirmative factor analysis 47
Fig. 3. Structural equation model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