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5
Ⅰ.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23
2. 연구의 목적 26
Ⅱ. 이론적 배경 27
1. 미용실 예약시스템 소비자인식 27
1) 소비자인식의 개념 27
2) 소비자인식의 선행연구 30
2. 재방문의도 33
1) 재방문의도의 개념 33
2) 재방문의도의 선행연구 35
3. 소비자행동 37
1) 소비자행동의 개념 37
2) 소비자행동의 선행연구 39
4. 서비스품질만족도 41
1) 서비스품질만족도의 개념 41
2) 서비스품질만족도의 선행연구 44
Ⅲ. 연구방법 47
1. 연구모형과 가설 47
1) 연구모형 47
2) 연구가설 48
2. 연구대상 50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2) 연구대상자의 미용실 예약제 이용현황 52
3) 정규성 54
3. 용어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6
1) 예약시스템 소비자인식 56
2) 재방문의도 57
3) 소비자행동 57
4) 서비스품질만족도 57
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9
1) 자료수집 59
2) 표본크기 59
3) 연구도구 및 신뢰성 60
4) 측성도구의 타당도 검증 61
5) 분석방법 66
Ⅳ. 결과 및 고찰 68
1. 미용실 예약시스템에 대한 소비자인식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2. 미용실 예약시스템에 대한 소비자인식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69
3. 미용실 예약시스템에 대한 소비자인식이 서비스품질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0
4. 소비자행동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71
5. 소비자행동이 서비스품질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2
6. 서비스품질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73
7. 일반적 특성을 통제하고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4
8. 소비자행동과 서비스품질만족도를 매개로 미용실 예약시스템에 대한 소비자인식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76
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예약시스템 소비자인식, 소비자행동, 서비스품질만족도, 재방문의도의 차이 80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예약시스템 소비자인식의 차이 80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행동의 차이 82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만족도의 차이 84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재방문의도의 차이 86
Ⅴ. 결론 88
참고문헌 96
부록 101
Table 1. Concept of Consumer Perception 29
Table 2. Precedent Studies on Consumer Perception of the Reservation System 32
Table 3. Concept of Revisit Intention 34
Table 4. Precedent Studies on Revisit Intention 36
Table 5. Concept of Consumer Behavior 38
Table 6. Precedent Studies on Consumer Perception 40
Table 7. Concept of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43
Table 8. Criteria for Evaluation of Sub-factors of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45
Table 9. Precedent Studies o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46
Table 10.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Beauty Worker 51
Table 11. Study Subjects' Use Status of Beauty Salon Reservation System 53
Table 12. Descriptive Statistics 55
Table 13. Composition of Questionnaire 58
Table 14. Question Composition and Reliability of Research Tools 60
Table 15. Goodness of Fit of Measurement Tools 61
Table 16.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sults of Measurement Tools 63
Table 17. Correlation Coefficient between Latent Variables and Average Variance Extracted Index 65
Table 18. The Influence of Consumer Perception on Beauty Salon Revisit Intention 68
Table 19. The Influence of Consumer Perception on Consumer Behavior 69
Table 20. The Influence of Consumer Perception o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70
Table 21. The Influence of Consumer Behavior on Beauty Salon Revisit Intention 71
Table 22. The Influence of Consumer Behavior o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72
Table 23.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on Beauty Salon Revisit Intention 73
Table 24. Factors Having an Influence on Beauty Salon Revisit Intention 75
Table 25. Goodness of Fit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77
Table 26. Regression Coefficient 79
Table 27. Effect 79
Table 28. Differences in Consumer Perception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81
Table 29. Differences in Consumer Behavior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83
Table 30. Differences i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85
Table 31. Differences in Revisit Intention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87
Fig. 1. The Research Model 47
Fig. 2.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64
Fig. 3. Structural Equation Model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