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3
Ⅰ.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Ⅱ. 현대 미술에서 나타나는 인터랙티브 아트(Interactive Art) 21
1. 인터랙티브 아트의 개념과 특징 22
2. 인터랙티브 아트의 진행 과정 24
가. 다다이즘(Dadaism) 26
나. 키네틱 아트(Kinetic Art) 27
다. 옵아트(Op Art) 28
라. 비디오 아트(Video Art) 29
마. 뉴미디어 아트(New Media Art) 31
3. 심리학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아트 35
가. 인지 심리학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아트 36
나. 환경 심리학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아트 41
다. 행동 심리학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아트 45
Ⅲ.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활용한 장신구 고찰 50
1. 가변형 장신구 51
2. 관람자의 개입을 요구하는 장신구 55
3. 다인 착용의 장신구 58
Ⅳ. 가변적 구조에 대한 고찰 61
1. 가변성 61
2. 가변적 구조를 가진 장신구의 형태 변화 62
가. 개방·폐쇄 구조에서의 변화 63
나. 조립·해체 구조에서의 변화 65
다. 확장·축소 구조에서의 변화 67
라. 회전 구조에서의 변화 69
Ⅴ. 작품 연구 72
1. 상호작용성을 활용한 장신구 디자인 개발 73
가. 가변적 구조의 가능성 연구 73
나. 재료의 선택 77
다. 디자인 개발 요소 79
라. 디자인 개발 과정 84
2. 작품 설명 85
가. 마스크(Mask) 86
나. 균열(Cracks) 91
다. 마음(Heart) 98
라. 스트레스(Stress) 105
마. 갑옷(Armoire) 113
바. 환경(Environment) 119
3. 작품과 참여자의 상호작용 연구 126
Ⅵ. 결론 128
참고문헌 133
[표 1] 인터랙티브 아트의 상호작용성 22
[표 2] 전통 예술과 인터랙티브 아트의 창작과정의 비교 23
[표 3] 인터랙티브 아트의 특징 24
[표 4] 인터랙티브 아트의 선행 예술의 특성 34
[표 5] 인지 과정 37
[표 6] 관람자의 인터랙티브 아트에 대한 인지 과정 38
[표 7] 인터랙티브 아트 작품의 인지 모델 분석 40
[표 8] 인터랙티브 아트의 행동과 상호작용 47
[표 9] 심리학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아트의 감정적 체험 과정 49
[표 10] 상호작용성을 활용한 장신구 작품의 특징 60
[표 11] 가변성을 활용한 장신구 작품의 특징 71
[표 12] 상호작용 장신구의 소통 과정 73
[표 13] 색채 감정의 표현 80
[표 14] 기하학적 형상의 감정의 표현 83
[표 15] 작품 제작 목적 85
[표 16] 〈마스크〉 시리즈의 작품 설명 88
[표 17] 〈균열〉 시리즈의 작품 설명 93
[표 18] 〈마음〉 시리즈의 작품 설명 99
[표 19] 〈스트레스〉 시리즈의 접기 방법 105
[표 20] 〈스트레스〉 시리즈의 작품 설명 107
[표 21] 〈스트레스〉 시리즈의 착용 방법 109
[표 22] 〈갑옷〉 시리즈의 접기 방법 113
[표 23] 〈갑옷〉 시리즈의 작품 설명 115
[표 24] 〈환경〉 시리즈의 작품 설명 121
[표 25] 〈마스크〉 상호작용 후 체험자들의 감정 변화 127
[그림 1] Marcel Duchamp, Bicycle Wheel, 1913 26
[그림 2] Marcel Duchamp, Rotary Glass Plates, 1920 26
[그림 3] Alexander Calder, Rouge Triomphant, 1965 27
[그림 4] Alexander Calder, Cat Mobile, 1966 27
[그림 5] Bridget Riley, Arrest 2, 1965 29
[그림 6] Victor Vasarely, Vega-Nor, 1969 29
[그림 7] 백남준, Participation TV I, 1969 31
[그림 8] 백남준, Participation TV II, 1969 31
[그림 9] 백남준, TV Buddha, 1974 31
[그림 10] Daniel Rozin, Trash Mirror, 2001 32
[그림 11] Moment Factory, The memory of the water, 2019 33
[그림 12] Moment Factory, Whispering Tree, 2019 45
[그림 13] Teamlab, Flower Forest, Lost and Immersed, 2017 48
[그림 14] Friedrich Becker, Variable Brooch, 1965 52
[그림 15] Friedrich Becker, Necklace, 1980 52
[그림 16] Nahoko Fujimoto, Tanabata Matsuri, 2008 53
[그림 17] I-Hsuan Chen, Transforming 7, 2012 54
[그림 18] Michael Berger, Flower Power, 2018 54
[그림 19] Sigurd Bronger, Balloon Ring, 1996 56
[그림 20] Kirsti Reinsborg, Grov Double Soapbubble-Blower, 2004 56
[그림 21] Lucy Rowlands, Oral Examination Device, 2009 57
[그림 22] Xiaohui Yang, Jewellery and Body Space, 2019 58
[그림 23] Daniela Sarava, Tears, 2021 58
[그림 24] Otto künzli, Ring for two, 1980 59
[그림 25] 김선경, Interconnected, 2010 60
[그림 26] Jay Song, Funeral, 1999 64
[그림 27] Nahoko Fujimoto, Ring - Unique Piece, 2008 64
[그림 28] Helga Haegele, Ring 66
[그림 29] Edition Mathea, Lego Inspired Jewelry 66
[그림 30] 민 준석, Pendant to Bracelet III, 2001 68
[그림 31] 김 정지, Elastic Membrane VII, 2013 68
[그림 32] Friedrich Becker, Rotate rings 70
[그림 33] Niessing, Rotate rings 70
[그림 34] 오리기 1 75
[그림 35] 오리기 2 75
[그림 36] 오리기 2의 연결방법 75
[그림 37] 오리기 2의 연결 75
[그림 38] Mountain Fold 76
[그림 39] Valley Fold 76
[그림 40] 접기 방법 77
[그림 41] Tyvek 78
[그림 42] 〈마스크〉 시리즈의 가죽 입체 구조 87
[그림 43] 〈균열〉 시리즈의 가죽 입체 구조 91
[그림 44] 〈마음〉 시리즈의 가죽 입체 구조 98
[그림 45] 접기 방법 중 박스 나선 만들기 119
[그림 46] 접기를 통한 입체 구조물 만들기 120
[작품 1] 〈마스크 I〉, 50x50x45, 50x50x430(mm), 925 silver, Leather, Thread, 2021 89
[작품 2] 〈마스크 II〉, 50x50x45, 50x50x430(mm), 925 silver, Leather, Thread, 2021 90
[작품 3] 〈균열 I〉, 60x50x30, 100x50x30(mm), 925 silver, Leather, Thread, 2021 95
[작품 4] 〈균열 II〉, 60x50x30, 90x50x30(mm), 925 silver, Leather, Thread, 2021 96
[작품 5] 〈균열 III〉, 70x70x30, 130x50x30(mm), 925 silver, Leather, Thread, 2021 97
[작품 6] 〈마음 I〉, 90x90x10(mm), Brass, Leather, Thread, 2021 101
[작품 7] 〈마음 II〉, 100x70x10(mm), 925 silver, Leather, Thread, 2021 103
[작품 8] 〈스트레스 I〉, 105x70x20, 150x140x45(mm), 925 silver, Tyvek, 2021 110
[작품 9] 〈스트레스 II〉, 140x150x15, 220x115x120(mm), 925 silver, Tyvek, 2021 111
[작품 10] 〈스트레스 III〉, 25x120x30, 140x120x15(mm), 925 silver, Tyvek, 2021 112
[작품 11] 〈갑옷 I〉, 60x60x35, 120x120x35(mm), 925 silver, Tyvek, 2021 116
[작품 12] 〈갑옷 II〉, 60x60x35, 145x145x35(mm), 925 silver, Tyvek, 2021 117
[작품 13] 〈갑옷 III〉, 60x60x15, 70x70x15(mm), 925 silver, Tyvek, 2021 118
[작품 14] 〈카멜레온〉, 100x380x40, 60x380x40(mm), 925 silver, Tyvek, Wire, 2022 123
[작품 15] 〈미모사〉, 70x130x1, 50x45x50(mm), 925 silver, Tyvek, Wire, 2022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