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7
ABSTRACT 9
Ⅰ. 序論 12
1. 연구목적 12
2. 선행연구 분석 13
3. 硏究의 方法 16
Ⅱ. 『근사록』의 등장과 송대철학 18
1. 『근사록』의 등장 18
2. 송대철학의 특성 24
Ⅲ. 學問의 개념과 목적 29
1. 학문의 개념 29
1) 서양의 학문개념 30
2) 중국 고대의 학문개념 40
3) 『근사록』의 학문개념 56
2. 학문의 목적 84
1) 自得과 勸善의 실현 85
2) 德性과 天理의 체득 94
3) 求道와 上達 104
Ⅳ. 『근사록』의 학문방법 116
1. 文章力과 修辭·會疑 118
1) 修辭立誠 118
2) 信師會疑 123
2. 思惟의 힘과 存意·深思 130
1) 存意不忘 130
2) 深思明辯 135
3. 經書학습과 讀書·博文 140
1) 讀書玩味 140
2) 博文約禮 145
4. 깨달음과 格物·窮理 150
1) 格物致知 150
2) 居敬窮理 156
Ⅴ. 『근사록』 학문관의 특성 161
1. 周代思想의 계승과 온고지신 162
2. 儒敎의 敎化論과 수제치평 166
3. 性理學의 存養과 지행대조 171
4. 宋代 道統정신과 이단극복 175
Ⅵ. 結論 180
參考文獻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