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3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제2절 연구가설 25
제3절 용어의 정의 26
1. 동물매개중재(Animal Assisted intervention; AAI) 26
2. 도마뱀 27
3. 학업스트레스 28
4. 불안 29
제2장 이론적 배경 30
제1절 동물매개중재 30
제2절 동물매개중재 활용 동물 : 도마뱀 32
제3절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불안 35
1.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35
2. 대학생의 불안 36
제4절 동물매개중재를 적용한 스트레스와 불안 선행연구 39
제3장 연구 방법 42
제1절 연구대상 42
제2절 연구설계 및 절차 44
1. 연구자 44
2. 치료도우미동물 45
3. 자료수집 및 절차 47
제3절 연구도구 48
1. 학업스트레스 척도 48
2. 불안 척도 49
3. 빗속의 사람(PITR) 그림검사 50
제4절 프로그램 구성과 적용 52
1. 윤리적 고려 52
2. 동물매개중재 프로그램 52
제5절 자료분석 60
제4장 연구 결과 61
제1절 가설검증 61
1. 가설1: 도마뱀 활용 동물매개중재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감소 시킬 것이다. 61
2. 가설2: 도마뱀 활용 동물매개중재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불안을 감소 시킬 것이다. 72
3. 가설3: 동물중재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에서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79
제5장 논의 102
제1절 도마뱀 활용 동물매개중재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03
제2절 도마뱀 활용 동물매개중재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 105
제3절 동물중재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빗속의 사람' 그림에서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미치는 영향 107
제6장 결론 및 제언 108
참고문헌 110
부록 116
부록1. 연구 동의서 117
부록2. 생명윤리위원회 심의결과통보서 120
부록3. 동물매개중재 회기별 세부 프로그램(1회기~16회기) 121
부록4. 학업스트레스 검사 문항구성 137
부록5. 불안 검사의 문항구성 139
부록6. '빗속의 사람' 그림 채점표 141
부록7. '빗속의 사람' 그림 채점 기준 및 방법 143
부록8. 대상자 관찰일지 147
부록9. 동물매개중재 주요 프로그램 활동사진 148
〈표 1〉 대학생 대상 심리적 안정을 위한 선행연구 20
〈표 2〉 동물매개중재(AAI) 용어의 정의 26
〈표 3〉 크레스티드 게코와 레오파드 게코 도마뱀의 특징 32
〈표 4〉 동물매개중재를 적용한 스트레스와 불안 선행연구 39
〈표 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대상자 기본정보 43
〈표 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실험설계 44
〈표 7〉 크레스티드 게코와 레오파드 게코 45
〈표 8〉 연구진행 일정 47
〈표 9〉 학업스트레스 척도의 구성 48
〈표 10〉 상태-특성 불안 척도의 문항 및 신뢰도 49
〈표 11〉 선행연구와 본 연구 프로그램 구성의 연관성 53
〈표 12〉 동물매개중재 프로그램의 단계별 구성 55
〈표 13〉 동물매개중재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성 57
〈표 14〉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증 62
〈표 1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업 스트레스 전체 사전·사후 비교 63
〈표 1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업 스트레스 하위요인 사전·사후 비교 65
〈표 17〉 상태-특성 불안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증 72
〈표 1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상태-특성 불안 전체 사전·사후 비교 73
〈표 1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상태-특성 불안 하위요인 사전·사후 비교 75
〈표 20〉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증 79
〈표 2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사전·사후 비교 80
〈표 22〉 실험집단 A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84
〈표 23〉 실험집단 B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85
〈표 24〉 실험집단 C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86
〈표 25〉 실험집단 D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87
〈표 26〉 실험집단 E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88
〈표 27〉 실험집단 F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89
〈표 28〉 실험집단 G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90
〈표 29〉 실험집단 H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91
〈표 30〉 실험집단 I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92
〈표 31〉 통제집단 J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93
〈표 32〉 통제집단 K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94
〈표 33〉 통제집단 L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95
〈표 34〉 통제집단 M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96
〈표 35〉 통제집단 N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97
〈표 36〉 통제집단 O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98
〈표 37〉 통제집단 P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99
〈표 38〉 통제집단 Q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100
〈표 39〉 통제집단 R의 '빗속의 사람' 사전과 사후 101
〈그림 1〉 도마뱀의 분류 27
〈그림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업스트레스 전체 사전·사후 변화 64
〈그림 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성적스트레스 사전·사후 변화 결과 66
〈그림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시험스트레스 사전·사후 변화 결과 67
〈그림 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수업스트레스 사전·사후 변화 결과 68
〈그림 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공부스트레스 사전·사후 변화 결과 69
〈그림 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스트레스 사전·사후 변화 결과 70
〈그림 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상태-특성 불안 전체 사전·사후 변화 74
〈그림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상태 불안 사전·사후 변화 76
〈그림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특성 불안 사전·사후 변화 77
〈그림 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스트레스 사전·사후 변화 결과 81
〈그림 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대처자원 사전·사후 변화 결과 82
〈그림 1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대처능력 사전·사후 변화 결과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