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 강서성 호구현의 농촌지역 초등학교 교사 280명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교사의 '인터넷+'에 관한 전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의 요소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같다.
연구문제 1. 농촌지역 초등학교 교사의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농촌지역 초등학교 교사의 전문성 발달의 개인적 차원 요인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농촌지역 초등학교 교사의 전문성 발달의 학교 차원 요인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 농촌지역 초등학교 교사의 전문성 발달의 정책적 차원 요인은 어떠한가?
본 연구결과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개인적 차원에서 영향을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한 결핍한 인식하고 교사의 부족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 차원의 영향요인으로는 낙후된 교육 정보화 시설하고 비효율적인 교사의 관리 및 평가방식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책적 차원에서 가장 큰 영향요인은 원활한 교육자원 공유서비스 플랫폼 기능의 개선한다.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 사건의 요소를 살펴본 결과. 교육성찰, 자기주도학습,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수준, 교사 연수, 교사평가, 학교시설, 정부 정책 등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