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8
가. "인터넷+" 18
나. 농촌지역 초등학교 교사 19
다. 농촌지역 초등학교 교사의 전문성 20
Ⅱ. 이론적 배경 22
1. "인터넷+" 교육 22
가. 지식기반사회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22
나. 중국의 "인터넷+" 교육 24
2. 교사의 전문성 26
가. 교사 전문성의 개념 26
나.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 27
다.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설 관점에서 본 교사의 전문성 29
라. 농촌 초등학교 교사의 전문성 발달 31
3. 선행연구 34
가. 중국의 선행연구 34
나. 외국의 선행연구 44
Ⅲ. 연구방법 46
1. 연구절차 46
2.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47
3. 연구도구 50
Ⅳ. 연구결과 52
1. 교사의 전문성 발달의 실태 52
2. 교사 개인적 차원 요인 63
가. 교사의 멀티미디어 사용 상황 및 영향 요인 63
나. 교사의 인터넷 자원 사용상황 및 영향요인 66
다. 교사의 전문성 발달 의향 및 영향 요인 77
라. 교사의 전문성 발달 상황 및 영향 요인 79
3. 학교 차원 요인 87
가. 학교 시설 배치 상황 87
나. 교사 평가 방식 91
다. 외부 환경 요인 및 영향 92
4. 정책적 차원 요인 96
Ⅴ. 논의 및 결론 104
1. 논의 104
가. 호구현 교사의 실태 104
나. 교사 전문성 발달의 개인적 차원 요인 104
다. 교사 전문성 발달의 학교 차원 요인 106
라. 교사 전문성 발달의 정책적 차원 요인 108
2. 결론 109
가. 호구현 교사의 실태 109
나. 교사 전문성 발달의 개인적 차원 요인 109
다. 교사 전문성 발달의 학교 차원 요인 114
라. 교사 전문성 발달의 정책적 차원 요인 118
참고문헌 125
부록 131
[부록1] 설문지 131
[부록2] 면담 제요 141
〈표 1〉 설문지 대상자의 기본 상황 49
〈표 2〉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 상황 49
〈표 3〉 설문지의 구성 51
〈표 4〉 교사의 교직 경력과 교육 기술의 사용실태의 기술적 통계 56
〈표 5〉 교사 출신 대학과 교사 영예 획득 현황 분석 58
〈표 6〉 교사 연령과 학력의 기술적 통계 60
〈표 7〉 교사 교습 기본상황 통계 62
〈표 8〉 교사의 주당 수업시간 62
〈표 9〉 연령과 디지털 교육 자원 제작의 숙련도 상관성 검정 65
〈표 10〉 교사가 교육 과정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용도 조사 67
〈표 11〉 교사의 인터넷 사용 문제 조사 68
〈표 12〉 온라인 수업 중 교사가 겪는 문제 조사 75
〈표 13〉 교사의 정보기술 수준 변화와 온라인 수업의 효과 상관관계 분석 77
〈표 14〉 교사의 전공과 담당교과의 일치성과 교사의 전문성 발달 의향 상관표 78
〈표 15〉 교사의 교육 및 교육업무, 학교의 기타 업무 및 자기주도적 학습 시간 80
〈표 16〉 교사 수업 준비 방식 조사 84
〈표 17〉 교사가 직면한 도전에 대한 조사 85
〈표 18〉 교사 교습 활동에서 직면하는 도전과 교사연령과의 상관관계 분석 86
〈표 19〉 교사의 온라인 수업 시 인터넷 연결장애 발생상황과 향후 교사의 온라인 수업 전개 의향 상관 분석 90
〈표 20〉 교사 온라인 수업 장비 교체 현황 91
〈표 21〉 교사 전문성 발달의 영향요인(학교) 95
〈표 22〉 교사 전문성 발달의 영향요인(사회) 96
〈표 23〉 농촌 교사들의 정보기술 교육 참여 조사 96
〈표 24〉 교사가 연수에 참가하는 주요 동력 조사 98
〈표 25〉 교사 연령과 교사 능력향상수요의 상관분석 101
〈그림 1〉 정보시대 농촌 교사 전문성 발달의 관련 논문 수량 35
〈그림 2〉 교사의 남녀비율 조사 52
〈그림 3〉 교사의 연령 조사 53
〈그림 4〉 교사의 성별과 연령의 기술적 통계 54
〈그림 5〉 교사의 교직 경력에 대한 조사 55
〈그림 6〉 교사 출신자 대학 조사 57
〈그림 7〉 교사 영예 관련 사항 조사 57
〈그림 8〉 교사 직급 조사 59
〈그림 9〉 교사의 학력 구조 60
〈그림 10〉 교사가 멀티미디어 교습을 사용하는 빈도 64
〈그림 11〉 교사의 교실 디지털 교육 자원 제작 숙련도 64
〈그림 12〉 교사 교육 자원의 출처 66
〈그림 13〉 교사 온라인 교육 자원 구매 현황 69
〈그림 14〉 교사의 온라인 수업 기간 중 소프트웨어 사용량 조사 70
〈그림 15〉 온라인 수업 기간 교사 근무시간 할당 조사 72
〈그림 16〉 온라인 수업이 교사의 정보기술 수준에 미치는 영향 조사 76
〈그림 17〉 전문가형 교사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9
〈그림 18〉 교사 자가주도적 학습의 주요 도구 81
〈그림 19〉 교사가 자기주도적 학습을 진행하는 주요 방식 82
〈그림 20〉 교사가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주요 내용 83
〈그림 21〉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경로 선택 84
〈그림 22〉 교사 전문성 발달의 영향요인(교사 개인) 87
〈그림 23〉 교사 사무용 컴퓨터 출처 조사 88
〈그림 24〉 학교에서 제공한 컴퓨터의 사용 인원수 및 인터넷 상황 88
〈그림 25〉 교사 온라인 수업기간 인터넷 연결장애 발생상황 조사 90
〈그림 26〉 학교평가방식조사 92
〈그림 27〉 교사 스트레스 요인 93
〈그림 28〉 농촌교사가 생각한 도시 교사와의 차이점 94
〈그림 29〉 교사가 연수에 참가하는 주요 동력 조사 98
〈그림 30〉 교사가 가장 큰 수혜를 본 연수 내용 조사 99
〈그림 31〉 교사능력향상 수요조사 100
〈그림 32〉 정보기술 관련 교육 수요조사 102
〈그림 33〉 교사가 바라는 정보기술 관련 연수 방식 조사 103
〈그림 34〉 교사들의 연수 참여 희망시간에 대한 조사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