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9
제2절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고교학점제 17
1) 고교학점제 추진 계획 17
2) 고교학점제 정의 및 특징 19
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성취평가제 24
제2절 고교학점제와 대학입시 연계 32
1) 평가 자료로써의 학교생활기록부 32
2) 고교학점제와 학생부종합전형 34
제3절 평가 루브릭 44
1) 루브릭의 정의 및 특성 44
2) 루브릭의 유형 47
3) 루브릭 구성요소 49
4) 루브릭 개발 절차 51
제3장 연구 방법 54
제1절 연구 대상 54
제2절 연구 절차 55
1) 선행연구 및 정책자료 고찰 55
2) 인터뷰를 통한 고교학점제 평가요인 탐색 56
3) 평가 루브릭 개발 및 적용 57
4) 평가 루브릭 최종안 제시 58
제3절 자료 분석 및 해석 59
제4장 연구 결과 63
제1절 고교학점제-학생부종합전형 연계에 대한 인식 63
1) 고교학점제와 학생부종합전형의 관계 63
2)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진로선택과목 활용 67
3)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성취평가제 활용 74
4) 고교학점제를 고려한 학생부종합전형 운영 78
5) 평가 루브릭 초안 구성 88
제2절 평가 루브릭 초안에 대한 적절성 검토 91
1) 평가 루브릭 형태에 대한 적절성 91
2) 평가차원 및 기준에 대한 적절성 96
제3절 평가 루브릭 개발 및 내용타당도 검증 110
1) 평가 루브릭 개발 110
2)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 115
제4절 평가 루브릭을 적용한 모의평가 128
1) 평가용 학교생활기록부 128
2) 평가 루브릭 활용에 대한 사전 논의 131
3) 모의평가 결과 134
제5절 평가 루브릭 최종안 155
제5장 결론 및 논의 160
제1절 평가 루브릭 활용 160
1) 모의평가 결과에 대한 논의 160
2) 선발평가 장면에서의 활용 논의 165
3) 교육 장면에서의 활용 논의 167
제2절 고교학점제 기반 학생부종합전형 171
1) 진로선택과목에 대한 평가 논의 171
2) 성취평가제에 대한 평가 논의 177
제3절 연구 의의 및 제언 180
참고문헌 183
부록 196
[부록 1] 1차 인터뷰 질문지(교사용) 196
[부록 2] 2차 인터뷰 질문지 208
[부록 3] 평가 루브릭 내용타당도 검증 219
ABSTRACT 235
〈표 2-1〉 2015 개정 교육과정 보통교과 26
〈표 2-2〉 고등학교 보통교과 성적 산출 방식 28
〈표 2-3〉 기준 성취율별 성취도 30
〈표 2-4〉 학생부 기재 방식 변화 33
〈표 2-5〉 학생부종합전형 공통 평가요소 재구성 38
〈표 2-6〉 루브릭의 정의 44
〈표 2-7〉 루브릭의 유형별 특성 47
〈표 2-8〉 루브릭의 기본 형태 49
〈표 2-9〉 루브릭 개발 절차 51
〈표 3-1〉 인터뷰 참여자 특징 54
〈표 3-2〉 내용타당도 검증 참여자 특징 57
〈표 3-3〉 주제 분석 절차 59
〈표 3-4〉 평정자 수에 따른 CVR 최솟값 61
〈표 3-5〉 Kappa 계수 해석 기준 62
〈표 4-1〉 1차 인터뷰 결과 요약 86
〈표 4-2〉 평가 루브릭 기본 틀 89
〈표 4-3〉 2차 인터뷰 결과 요약 108
〈표 4-4〉 평가 루브릭 평가차원별 평가 내용 111
〈표 4-5〉 평가 루브릭 수정안(2차 인터뷰 결과 반영) 112
〈표 4-6〉 평가차원에 대한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 115
〈표 4-7〉 평가차원별 평가 내용에 대한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 117
〈표 4-8〉 평가차원별 성취수준 기술에 대한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 121
〈표 4-9〉 평가 루브릭 수정안(내용타당도 검증 결과 반영) 125
〈표 4-10〉 모집단위별 평가용 학교생활기록부 특징 128
〈표 4-11〉 미인정 출결 예시 130
〈표 4-12〉 모의평가 점수표 132
〈표 4-13〉 모의평가 결과 신뢰도 검증 134
〈표 4-14〉 평가차원별 평균 및 순위 138
〈표 4-15〉 심화·전문교과, 공동교육과정 평정 결과 141
〈표 4-16〉 공동교육과정 점수 반영 후 평균 및 순위 142
〈표 4-17〉 평가 루브릭 활용 및 개선 의견 142
〈표 4-18〉 평가 루브릭 평가차원별 평가 내용(최종안) 155
〈표 4-19〉 평가 루브릭 최종안 157
[그림 2-1] 고교학점제 도입 로드맵 18
[그림 2-2]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체계 24
[그림 2-3] 학교생활기록부 성적 기재 예시 29
[그림 3-1] 연구 절차 55
[그림 3-2] 코드 및 주제 추출 예시 60
[그림 4-1] 점수 척도 수정 제안 94
[그림 4-2] 모의평가 결과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