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 목적 및 배경 13
1) 연구 목적 13
2) 연구 배경 15
2. 연구의 필요성 35
3. 연구 질문 42
II. 선행연구 43
1. '텅 빈' 공간 46
2. 체험사회의 불평등함 52
1) 게르하르트 슐체(Gerhard Schulze) '체험사회' 분석 52
2) 수도권 중심의 교육 집적화와 변방 지역의 소외 56
3. 선택의 이데올로기 58
III. 연구 대상 및 방법 62
1. 연구 대상 62
1) 인터뷰 64
2) 질적 현장 연구 68
2. 연구 방법 70
1) 인터뷰 71
2) 질적 현장 연구 71
IV. 연구 내용 분석 74
1. 인터뷰 74
1) 여가 및 문화생활 74
2) 정서적 경험 78
3) 모빌리티의 문제 82
4) 정보 불평등 84
5) 학업 및 진로 준비 87
2. 질적 현장 연구 분석 88
1) Field Work & 사진 분석 90
2) Mapping 분석 102
V. 결론 108
참고문헌 117
ABSTRACT 128
표 I-1. 2022년 10월 말 기준 포천시 인구 현황 24
표 I-2. 2019년 포천시 청소년교육프로그램 정보 28
표 I-3. 포천시 2020~2022년 10월 10~19세 청소년 인구 현황 40
표 III-1. 인터뷰 청소년 참여자 기본 정보 64
표 III-2. 인터뷰 교사 참여자 기본 정보 67
표 III-3. Field Work & Mapping + Mapping 참여자 기본 정보 68
그림 I-1. 포천시의 지리적인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지도 19
그림 I-2. 포천시청 앞 버스 & 시외버스터미널 노선도 20
그림 I-3. 포천 인근 지역의 지하철 노선도 21
그림 I-4. 포천시 연도별 주민등록인구현황 25
그림 I-5.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 추진 로드맵 33
그림 II-1. 경기도 포천시 소재 산정호수 43
그림 II-2. 경기도 포천시 소재 국립수목원 44
그림 III-1. P 고등학교 앞의 풍경 91
그림 III-2. 포천시의 5일장의 모습 92
그림 III-3. 포천시청 인근과 송우리의 번화가 93
그림 III-4. P 고등학교의 중장비 실습 공간 95
그림 III-5. 시골의 흔한 낡은 것 96
그림 III-6. 청소년 여가 및 문화시설 97
그림 III-7. 시골의 맑은 하늘 98
그림 III-8. P 고등학교의 담벼락 99
그림 III-9. 청소년들의 비행 공간이자 일탈 공간 '빵터' 100
그림 III-10. 청소년 H의 지도 103
그림 III-11. 청소년 I의 지도 103
그림 III-12. 청소년 J의 지도 104
그림 III-13. 청소년 K의 지도 104
그림 III-14. 청소년 L의 지도 105
그림 III-15. 청소년 M의 지도 105
그림 III-16. 청소년 N의 지도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