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와 달리 입주업종의 제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지원 및 세제 혜택으로 지식산업센터에 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업무시설 중 지식산업센터의 수요와 공급이 증가하고 있다. 2010년 산업구조의 변화양상을 반영해 아파트형 공장의 명칭을 변경하면서 지식산업센터가 업무시설에 미치는 영향력은 점차 확대되었고 지식산업센터의 공급 급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무분별하게 설치되는 지식산업센터로 인해 건물 내 공실률이 증가하고, 이것은 건물 활성화 정도에 영향을 미쳐 건물 주변 입지와 더 나아가 해당 지역의 활성화에 부정적 양상으로 전개된다. 2009년 중소기업청의 '1인 지식기업 육성방안' 발표 이후 1인기업, 프리랜서, 스타트업, 예비창업자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 중이다. 임대료가 부담스러운 이들을 위해 임대료 절감 및 창업지원을 목적으로 등장한 것이 공유 오피스다. 공유경제 사회에서 정보의 양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공간뿐만 아니라 정보의 교류를 통한 협력의 시도로 코워킹스페이스가 등장 및 확산되었다.
한편 지식산업센터에서 또한 공유에 대한 필요성과 함께 업무 효율성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 계획이 중요 해지고 있으며 그 구성이 코워킹스페이스의 공간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있다. 따라서 지식산업센터 내 커뮤니티 시설에 코워킹스페이스의 특성을 적용한 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며, 따라서 지식산업센터 내 커뮤니티 시설의 현황 및 최근 동향을 분석하여 공간 계획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업무시설의 커뮤니티 시설 계획 분석의 기준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산업센터와 코워킹스페이스의 이론 고찰을 통해 시대에 변화에 따라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였는지를 파악하고 공간구성에 반영 된 형태를 통해 특성을 도출한다. 둘째, 업무시설 내 커뮤니티 시설에 대해 정리하고 코워킹스페이스의 특성과 지식산업센터의 관계성을 파악한다. 셋째, 지식산업센터 중 커뮤니티 시설이 계획되어 있는 사례를 수집한 후, 코워킹스페이스의 특성을 기준으로 해당 사례를 분석하여 장단점을 파악한다. 넷째, 분석의 내용을 통해 공간의 효과와 한계를 시사하고, 지식산업센터 내 커뮤니티 시설의 공간 계획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코워킹스페이스의 특성을 개방성, 공유성, 다목적성, 유연성, 접근성, 편리성으로 정리했다. 지식산업센터 내 커뮤니티 시설의 영역으로 크게 재충전 영역(Refresh Zone), 상호작용 영역(Interaction Zone), 활동 영역(Active Zone), 서비스영역(Service Zone) 분류하고 앞서 도출된 6가지 특성을 통해 각 공간을 평가했다. 평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커뮤니티 공간의 배치유형이 평면적으로는 집중형보다 분산형의 양상을 보이며, 입면 형태로는 건물의 지하~저층부에 위치하거나 수직으로 분산시키는 2가지 유형으로 집중되는 양상을 보인다. 다만, 수직 분산형의 경우 접근성이 낮은 것으로 확인된다. 노선형+저층형으로 배치된 경우 대체로 커뮤니티 공간이 다양한 요소가 고려된 계획으로 커뮤니티 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또한, 수직분산형으로 배치된 지식산업센터는 기숙사형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유형으로 개방성과 유연성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 '재충전영역'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되는 특성은 개방성과 공유성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반면 접근성에 대한 고려는 가장 적게 이루어졌으며 그 중 기숙사형의 사례에서 접근성이 재충전영역의 접근성을 가장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 영역'의 경우 공유성을 가장 우선으로 고려했다 다음으로 편리성이 좋은 사례가 다수를 차지했으며, 체육시설 특화형과 상호작용 영역의 상호작용에서 편리성이 주요 요소로 보였지만, 기본형에서는 편리성보다 접근성을 더 고려했다. '활동 영역'과 '서비스영역'에서는 공간의 편리성이 가장 중요하다 판단된다. 개방성과 편리성은 모든 영역에 평가 기준이 된 특성으로 재충전영역에서는 개방성이, 나머지 영역에서는 편리성이 아주 좋은 점수가 나온 것으로 보아 지식산업센터 내 커뮤니티 시설에서는 공간의 개방적 분위기보다 편리한 환경이 중요하다. 사례종합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커뮤니티 시설은 건물의 저층부에 집약배치하고, 동선에 흐름에 따라 공간의 자연스러운 연계가 발생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둘째, 개방성과 공유성 고려를 통해 커뮤니티 시설의 재충전 영역의 공간을 계획 해야한다. 셋째, 공간 계획에 있어 개방적 환경 조성보다 이용자의 편리성을 추구 해야한다. 넷째, 커뮤니티 시설은 건물 형태의 변화에 맞춰 영역별 부족한 특성에 대한 강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지식산업센터 내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최근 지식산업센터 내 커뮤니티 시설의 양상을 살펴보고 공간별 특성 강화를 통해 공간 계획 방향성에 대해 제시하였다. 지식산업센터의 커뮤니티 공간은 결국 건물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기에 본 연구에서는 궁극적으로 지식산업센터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더 나아가 지역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는 이점을 가진다. 그러나 지식산업센터의 커뮤니티 공간의 계획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공간을 프로그램별로 유형화해 특성을 대입하고 분석했지만, 공간의 형태에 따라 어떤 프로그램의 적용이 적합한지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공간의 형태에 따라 어떤 프로그램이 계획될 수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이 발생하기 위해서 어떤 공간의 형태로 구성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