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질문 15
1. 연구 배경 15
2. 연구 질문 19
제2절 연구 목적, 방법 및 구성 21
1. 연구 목적 21
2. 연구 방법 22
3. 연구 구성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채널 영향전략 24
1. 채널 영향전략의 개념 24
2. 채널 영향전략의 구분 25
3. 채널 영향전략의 선행연구 28
제2절 채널 만족도 29
1. 채널 만족도의 개념 29
2. 채널 만족도의 구분 31
제3절 채널 영향전략과 채널 만족도 간의 관계 선행연구 33
제3장 연구모형 36
제1절 연구 모형 36
제4장 연구 방법 37
제1절 데이터 수집 37
제2절 설문지 디자인 37
1. 인구 통계 38
2. 채널 영향전략 측정 도구 38
3. 채널 만족도 측정 도구 43
제5장 데이터 실증 분석 48
제1절 데이터 수집 48
제2절 샘플의 인구 통계 특성 48
제3절 데이터 분석 52
1. 분석 방법 52
2. 타당성 분석 53
3. 신뢰도 분석 59
제4절 실증 분석 62
1. 분석 방법 62
2. 상관 분석 63
3. 회귀 분석 74
제6장 결론 87
제1절 연구 결과 토론 87
1. 연구 결과 87
2. 채널 영향전략과 채널 만족도 간의 관계 토론 8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8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01
1. 연구의 한계점 101
2. 향후 연구 방향 102
참고 문헌 103
부록 107
ABSTRACT 129
〈표 2-1〉 강압적 영향전략 개념 26
〈표 2-2〉 비강압적 영향전략 개념 27
〈표 4-1〉 채널 영향전략에 대한 측정 항목 39
〈표 4-2〉 채널 만족도에 대한 측정 항목 44
〈표 5-1〉 인구 특성 통계 49
〈표 5-2〉 강압적 영향전략의 요인 분석 53
〈표 5-3〉 비강압적 영향전략의 요인 분석 55
〈표 5-4〉 사회적 만족도의 요인 분석 56
〈표 5-5〉 경제적 만족도의 요인 분석 57
〈표 5-6〉 채널 영향전략의 신뢰도 분석 59
〈표 5-7〉 채널 만족도의 신뢰도 분석 61
〈표 5-8〉 채널 영향전략과 사회적 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63
〈표 5-9〉 채널 영향전략과 재무 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66
〈표 5-10〉 채널 영향전략과 마케팅 지원 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69
〈표 5-11〉 채널 영향전략과 제품 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71
〈표 5-12〉 사회 만족도의 회귀 분석 결과 74
〈표 5-13〉 재무 만족도 회귀 분석 결과 77
〈표 5-14〉 마케팅 지원 만족도 회귀 분석 결과 80
〈표 5-15〉 제품 만족도 회귀 분석 결과 83
〈표 5-16〉 연구 결과 85
〈표 6-1〉 연구 결과 대비 89
〈그림 3-1〉 연구 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