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13
제2절 연구 목적 17
제3절 연구 방법 및 연구 구성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24
1. CSR의 개념 24
2. CSR 유형 27
제2절 브랜드 이미지 (Brand Image) 30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30
2. CSR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31
제3절 고객의 구매의도 (Customer's Purchase Intention) 33
1. 고객의 구매의도의 개념 33
2. CSR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34
3. CSR과 구매의도 사이의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 효과 35
제3장 연구 모형 설명 36
제4장 연구 방법 37
제1절 자료 수집 및 표본 추출 37
제2절 변수 측정 39
제5장 분석 결과 42
제1절 통신 산업 42
1.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42
2. 상관관계 45
3. 회귀분석 결과 45
제2절 음식 배달 산업 54
1.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4
2. 상관관계 분석 57
3. 분석 결과 57
제6장 결론 65
제1절 연구 요약 65
제2절 시사점,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68
1. 학문적인 시사점 68
2. 실무적인 시사점 69
3.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70
참고문헌 72
부록 82
ABSTRACT 97
〈표 1〉 미얀마 통신사 및 음식 배달 산업의 시장 오버뷰 21
〈표 4-1〉 설문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 4-2〉 변수 측정 항목 및 연구원 40
〈표 5-1〉 CSR 4 가지 유형의 탐색적인 요인분석 결과 43
〈표 5-2〉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의 탐색적인 요인분석 결과 44
〈표 5-3〉 신뢰도 분석 결과 44
〈표 5-4〉 요인들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45
〈표 5-5〉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구매의도 간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46
〈표 5-6〉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브랜드 이미지 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8
〈표 5-7〉 CSR과 구매의도 간에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51
〈표 5-8〉 CSR의 네 가지 유형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5
〈표 5-9〉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 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6
〈표 5-10〉 신뢰성 분석 결과 56
〈표 5-11〉 요인들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57
〈표 5-12〉 CSR과 구매의도 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8
〈표 5-13〉 CSR과 브랜드 이미지 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0
〈표 5-14〉 CSR과 구매의도 간에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 분석 63
〈표 6-1〉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결과를 비교 67
〈그림 3〉 연구 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