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중국 시장에서 친환경에너지 자동차에 대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친환경에너지 자동차 제품 요인, 정책 요인과 구매의도 사이의 관계를 규명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제품 품질,제품 서비스, 제품 브랜드, 제품 가격, 제품 정책으로 구분한 후 구매 의도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한다. 그리고 중국 소비자들에게 제품 품질,제품 서비스, 제품 브랜드, 제품 가격, 제품 정책과 구매의도의 관계는 환경 보호의식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밝힌다.
본 논문은 2023 년 4 월 8 일부터 4 월 15 일까지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배포된 설문지는 총 409 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351 부 설문지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데이터는 실증분석에서 표본의 특성을 검토한 후, 각 요인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결과를 살펴보면, 제품 요인, 정책 요인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제품 품질, 제품 서비스, 제품 브랜드, 제품 가격, 제품 정책이 구매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 품질, 제품 브랜드와 구매의도의 관계는 환경 보호의식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고 환경 보호의식이 강한 소비자일수록 제품 품질과 제품 브랜드가 좋은 친환경에너지 자동차에 대한 구매의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