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문제 16
제3절 용어정의 17
1.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AI-based customized education) 17
2. 통합기술수용이론 UTAUT(Unit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18
3. 수용의도(Intention to accept)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 20
1. 교육에서 인공지능 20
2. 맞춤형 교육 28
3. 중학교 내에서의 맞춤형 교육 현황 32
4.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 33
5.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과 관련한 선행연구 분석 45
제2절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47
1.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등장 배경 47
2.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의 주요 변인 48
3.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관련 선행연구 분석 52
4.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변인과 수용의도 관련 선행연구 분석 53
제3장 연구방법 58
제1절 연구문제 및 가설 58
제2절 연구대상 60
제3절 연구도구 63
1.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64
제4절 자료 분석 방법 68
제4장 연구결과 69
제1절 예비조사 자료 분석 69
제2절 측정 변인 분석 76
1. 기술통계 76
2. 다중공선성 점검 78
제3절 측정모형 검증 80
1. 측정모형 적합도 검증 80
2. 측정모형 타당도 검증 82
제4절 구조모형 검증 84
1. 구조모형 적합도 검증 84
2. 구조모형 가설 검증 85
제5장 결론 및 제언 87
제1절 요약 87
제2절 의의 및 한계점 89
제3절 제언 91
참고문헌 95
부록 107
ABSTRACT 114
〈표 1〉 맞춤형 교육 유사 용어에 대한 관계와 개념 비교 30
〈표 2〉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사례 36
〈표 3〉 학습추천 시스템사례 38
〈표 4〉 적응형 평가 시스템사례 40
〈표 5〉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의 독립변수에 대한 선행연구의 구성 개념 50
〈표 6〉 조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7〉 요인별 문항 수 및 신뢰도 64
〈표 8〉 예비조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표 9〉 예비 조사 상관분석 결과 70
〈표 10〉 예비 조사 다중회귀분석 결과 71
〈표 11〉 예비 조사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지수 결과 71
〈표 12〉 예비 조사 측정모형 타당도 검증 결과 72
〈표 13〉 예비 조사 구조모형 적합도 지수 결과 74
〈표 14〉 예비 조사 구조모형 가설 검증 결과 74
〈표 15〉 측정 변인의 기술통계량 77
〈표 16〉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결과 78
〈표 17〉 잠재변인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9
〈표 18〉 측정모형 타당도 검증 결과 82
〈표 19〉 개념 간 판별타당도 분석 결과 83
〈표 20〉 구조방정식 모델의 가설적 경로 검증 결과 85
[그림 1] 인공지능 관계도 21
[그림 2] AIEd의 분류 23
[그림 3] 인공지능(AI) 교육에 대한 개념적 정의에 대한 인식 24
[그림 4] Five Big Ideas in AI Wheel 25
[그림 5] 가설적 연구모형[그림없음] 59
[그림 6] 예비 조사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73
[그림 7] 예비 조사 구조모형 경로와 표준화 계수 75
[그림 8] 측정모형 경로와 표준화 계수 80
[그림 9] 구조모형 경로와 표준화 계수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