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공연예술 15
1. 공연예술의 정의 15
2. 공연예술의 특징 18
3. 코로나를 직면한 공연예술계의 변화 21
4. 엔데믹의 공연예술계의 변화 31
제2절 온라인 공연 32
1. 온라인 공연 32
2.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의 종류 37
제3절 예술인의 예술활동 39
제4절 학습 및 공연 연습 46
1. 학습개념 46
2. 공연 연습 47
3. 교육공학관점에서의 공연 연습 49
제3장 연구방법 55
제1절 문화기술지 55
1. 질적 연구방법 55
2. 문화기술지 56
제2절 연구 현장과 연구 참여자 58
1. 연구 현장 58
2. 연구 참여자 선정 59
3. 연구 참여자의 경험적 특성 60
제3절 자료수집 63
1. 참여관찰 63
2. 심층 면담 64
제4절 자료분석 64
제5절 연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66
1. 사실적 가치 67
2. 적용성 67
3. 일관성 68
4. 중립성 68
제6절 연구수행에 따른 윤리적 고려 69
제4장 연구결과 70
제1절 각 영역별 개념 70
1. 공연예술계의 코로나 70
2. 온라인의 이점 78
3. 온라인의 한계 89
4. 예술분야의 학습 96
제2절 구성요소 108
제5장 결론 110
제1절 결론 및 논의 110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10
2. 연구의 한계점 115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제언 117
1. 연구의 의의 117
2. 연구의 제언 117
참고문헌 120
부록 128
[부록 1] 심층면담 질문지 128
[부록 2] 연구참여동의서 129
ABSTRACT 130
〈표 2-1〉 연구자별 공연예술 정의 17
〈표 2-2〉 서비스와 공연예술의 특징 18
〈표 2-3〉 공연예술의 특징 20
〈표 2-4〉 분야별 문화예술활동 건수 및 비율 22
〈표 2-5〉 월별/분기별 공연 횟수 24
〈표 2-6〉 연구자별 공연 영상화 정의 32
〈표 2-7〉 공연단체 특성별 고용형태별 단원 비율 39
〈표 2-8〉 공연단체 주요활동장르별 고용형태별 단원 비율 40
〈표 3-1〉 연구 참여자 기본 특성 59
〈표 4-1〉 공연예술계의 코로나 71
〈표 4-2〉 온라인의 이점 79
〈표 4-3〉 온라인의 한계 89
〈표 4-4〉 예술분야의 학습 96
〈표 4-5〉 온라인 화상회의 기반 연습과 학습에 대한 인식 108
〈그림 2-1〉 서울시립교향악단의 베토벤 교향곡 3번 '영웅' 연주 26
〈그림 2-2〉 〈국립극단〉이 자체적으로 만든 OTT 플랫폼 '온라인 극장' 28
〈그림 2-3〉 〈노는극단〉의 [귀 기울여: 봄] 4월 줌(Zoom) 공연 영상 29
〈그림 2-4〉 연극 '보더라인'의 초연 사진. 30
〈그림 2-5〉 체인징 타이즈 III - 3:RE 메타버스 공연 사진. 36
〈그림 2-6〉 겸업 예술인 고용형태 43
〈그림 2-7〉 예술활동 외 직업 종사 이유 43
〈그림 3-1〉 반복적 비교분석법의 절차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