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는 코로나19 라는 자연 발생적 재해, 4차산업혁명 시대라는 산업 패러다임의 전환, 고령화 사회로의 가속화, 지식기반사회로의 확장이라는 사회적 변동 등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의 큰 흐름에 마주하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는 급격한 과학, 의료기술 성장, 경제발전 그리고 생활개선 등으로 인해 급속하게 고령사회를 촉진하고 있다. 고령사회에서는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큰 변화와 필요성이 예상되는 가운데 교육 분야로서 평생교육을 들 수 있다.
1980년대 이후 급격히 증가한 대학부설 평생교육시설은 1990년 24개교에서 2002년 328개교, 2021년 현재 416개교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에 걸맞는 대학의 평생교육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특히 평생교육의 근간이 되는 학습자의 학업지속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대학평생교육기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업지속관련 다양한 요인을 탐색하고, 요인 간 관계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표집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측면에서 영향요인을 규명한 결과를 기반으로 대학평생교육기관의 학습자의 학습의지를 고취시키고 이러한 긍정적 학습효과가 확산되기위해 보다 나은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평생교육기관 학습자들의 학업지속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학습참여동기, 교육기관서비스품질, 자아효능감, 학습성과, 학습만족도)들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영향 관계를 복합적이고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대학평생교육기관의 합리적이고 발전적인 운영에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내에서 최종 내생변인(학업지속의도)과 내생변인(학습만족도, 학습성과), 외생 변인(학습참여동기, 교육기관서비스품질, 자아효능감)으로 설정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대학평생교육기관 학습자를 대상으로 2022년 12월부터 2023년 3월에 걸쳐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최종 분석자료로 501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를 MS-Excel로 전환하여 Windows SAS 9.4를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초통계 산출(descriptive statistics),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t-test와 ANOVA, MANOVA, Scheffe 다중그룹비교(multiple group comparison)를 분석하였다. 공변량구조모형 분석은 Windows LISREL 8.7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업지속의도와 관련된 차이분석 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교육기관서비스품질 요인만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학습참여동기, 자아효능감, 학습만족도, 학업지속의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직업상태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모든 잠재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둘째, 학업지속의도에 관한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를 살펴보면, 카이자승 값(χ²)=1505.28 (p<.001)으로 나타났으며, 오차평균차이(RMSEA) .092, 표준화 원소간 평균자승차이(SRMR)는 .046, 비표준적합지수(NNFI)는 .976, 비교적합지수(CFI)는 .979, 간명 표준적합지수(PNFI)는 .851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적절 기준과 수용기준에 매우 근접한 값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셋째,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직접적인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대학평생교육기관 학습자의 학업지속의도에 대하여 학습성과, 교육기관서비스품질, 자아효능감이 유의하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만족도에 대하여 학습성과, 교육기관서비스품질, 자아효능감이 유의하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성과에 대하여 학습참여동기, 교육기관서비스품질, 자아효능감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변인 간 직접·간접 효과와 경로관계를 분석한 결과 외생변인인 학습참여동기, 교육기관서비스품질, 자아효능감은 학습만족도에 간접효과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유의하게 총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성과, 교육기관서비스품질, 자아효능감은 학습지속의도에 유의하게 총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참여동기는 학습성과를 거쳐 학습만족도에 간접효과가 발생하여 학습만족도에 총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주요결과와 결론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제시한다.
첫째, 대학평생교육기관 학습자의 학업지속의도와 관련된 잠재요인들 모든 영역에서 집단간 차이가 발생한 개인적 특성은 연령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세대간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세대의 특성을 반영하는 교육프로그램의 차별화가 요구될 것이다. 나아가 연령이 낮은 세대의 특징을 좀 더 파악하여 그들이 요구하는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의 제공이 학업지속의도를 계속 유지하게 되는 방안이 될 것이다.
둘째, 대학평생교육기관 학습자의 학업지속의도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학업지속의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 자아효능감을 주요한 잠재변인으로 인식하여야 한다. 이러한 자아효능감은 학습을 통한 강화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평생교육 학습자에게 학습의 유형이나 형태에 따른 효과성을 입증하는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자아효능감은 단시간에 강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대학의 평생교육기관에서 정규 학습프로그램이외에 비교과프로그램으로 자아효능감을 강화시켜 주어야 한다. 또한 학점은행제의 경우 지속적으로 개별적인 컨설팅과 지도가 제공되어 학업지속의도를 강화시켜줄 필요가 있다.
셋째, 학습성과의 경우 학업지속의도와 학습만족도 요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핵심변인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학습성과의 하위요인 지적영역, 정의적 영역, 운동 기능적 영역, 사회적 영역을 분리하여 영향력을 검증하는 필요성이 제기된다. 단선적으로 추론하면 학점은행제 학위과정을 참여하는 학습자는 지적영역이나 사회적 영역이 학업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가설로 여겨지지만, 현재 대학평생교육기관의 학점은행제의 경우 전공의 특성에 따라 이론 중심 교과과정으로 편성되어 있는 전공과 더불어 많은 전공의 경우, 실습과목의 비율이 높은 교육과정으로 집중되어있는 것도 상당하다. 따라서 실습이나 실기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전공의 경우 어느 영역의 학습성과가 학업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일반 이론 중심의 교육과정의 전공의 경우 어느 학습성과 영역이 더 영향을 미치는지 먼저 심층적으로 분석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에 따라 차별화된 교육과 프로그램 운영이 되어야 학습만족도도 높이고 학업지속의도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교육기관서비스품질은 학업지속의도와 관련 학습만족도 영향요인들에게 유의미한 주요변인으로 검증되었다. 이를 세분화하여 개별 외생요인으로 설정하고, 학업지속의도의 영향력을 검증하여 평생교육 학습자들에게 정(+)적 영향을 미치는 잠재변인들은 강화방안을 구축하고, 학습자들에게 부(-)적 영향을 미치는 잠재변인들은 보완방안을 설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교육기관서비스품질을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그 결과를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전략적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다섯째, 내생잠재변인으로 설정한 학습만족도는 연구모형에서 변인간 경로관계와 직접·간접 효과를 분석한 결과 유의하지 않은 요인이었다. 따라서 이러한 학습만족도가 학업지속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발생시키는지 여부를 전반적 만족정도로 구성되어 있는 척도방식을 학습성과의 하위요인과 연동하여 지적영역 만족도, 정의적 영역 만족도, 운동 기능적 영역 만족도, 사회적 영역 만족도와 같은 구체적인 학습만족도 척도 개발이 필요하고, 종합적인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여섯째, 향후에는 이 연구에서 선정된 영향요인 이외에 평생교육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한 요인과 최근 더 강화되고 있는 정부지원정책과 지차제 등에서 지원하는 요인에 대해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외적 요인을 고려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분석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주로 서울지역의 규모가 크고 학습자 관리나 지도가 잘 이뤄지고 있는 대학평생교육기관으로 알려진 학습자를 중심으로 수행되었으며 지방 지역의 학습자 참여는 부족하였는바 전국 대학의 평생교육기관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