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내러티브를 시작하며 14
제1절 연구자의 자전적 내러티브 14
1. 교육자로서의 경험 14
2. 대안학교 교사가 되다. 15
3. 대안학교장으로서의 삶과 정체성 18
제2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1
제3절 연구 퍼즐 28
제2장 이론적 배경 29
제1절 대안학교 29
1. 대안학교의 이해 29
2. 대안학교가 지향하는 교육이념 35
3. 우리나라 대안학교 역사 및 유형 47
제2절 학교장의 역할과 자질 52
1. 학교장의 역할 52
2. 학교장의 자질 56
제3절 정체성 59
1. 자신의 고유성을 유지하는 자기 정체성 60
2. 사회적 맥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정체성 62
제4절 교사 정체성 65
1. 교사 정체성의 이해 65
2. 교사 정체성의 특징 69
3. 교사 정체성의 형성과정과 구조 72
제5절 선행연구 검토 75
1. 학교장의 역할, 직무, 자질 75
2. 대안학교장의 삶, 정체성, 교육 신념, 실천적 지식 79
제3장 연구 방법 83
제1절 연구의 개념적 체계 83
제2절 내러티브 탐구 85
1. 연구 방법으로서 내러티브 탐구 85
2. 왜 내러티브 탐구인가? 89
제3절 연구 과정 91
1. 현장에 존재하기 92
2. 현장 텍스트 구성하기 105
3. 연구텍스트 작성하기 111
제4절 연구의 윤리적 고려 113
1. 연구의 윤리성 113
2. 연구의 신뢰성 114
3. 연구의 정당성 116
제4장 이야기하기 118
제1절 A 교장의 이야기 119
1. 유년기 ~ 청소년기 119
2. 대학생 시기 ~ 대안학교장 이전 시기 122
3. 대안학교장 시기 128
제2절 B 교장의 이야기 138
1. 유년기 ~ 청소년기 138
2. 대학생 시기 ~ 대안학교장 이전 시기 140
3. 대안학교장 시기 145
제3절 C 교장의 이야기 155
1. 유년기 ~ 청소년기 155
2. 대학생 시절 ~ 대안학교장 이전 시기 158
3. 대안학교장 시기 165
제5장 다시 이야기하기 176
제1절 대안학교장 정체성 형성과정의 특징 176
1. 인식의 전환을 가져온 깨달음 178
2. 가르침과 배움의 본질에 대한 지속적인 성찰 182
제2절 대안학교장의 다중정체성 모습과 실천 양상의 특징 184
1. 표준 교육과정에 얽매이지 않는 창의적 교육자 186
2. 대안교육 가치를 고수하는 열정적 리더 195
3. 대안교육이념 실현을 위해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는 중재자 200
제6장 논의 및 제언 203
제1절 논의 203
1. 대안학교장 정체성 형성과정의 특징 203
2. 대안학교장 역할 수행을 통한 다중정체성 형성 205
3. 정체성의 표출로서 실천 양상 208
제2절 제언 213
1. 대안학교 정체성 유지 및 쇄신을 위한 교사 교육 213
2. 대안학교 쇄신을 위한 정책적 과제 215
3. 학교 교육으로서 공교육과 대안교육 216
참고문헌 218
ABSTRACT 242
〈표 1〉 대안교육에 대한 학자별 정의 30
〈표 2〉 대안학교 특성에 대한 학자별 정의 31
〈표 3〉 대안학교의 특징 34
〈표 4〉 운영형태에 따른 대안학교 유형 47
〈표 5〉 교육이념에 따른 대안학교 유형 48
〈표 6〉 교육부 구분에 따른 대안학교 유형 50
〈표 7〉 학교장의 역할에 대한 학자별 정의 55
〈표 8〉 Marcia(1980)의 정체성 상태 61
〈표 9〉 Manuel Castells의 정체성 유형 63
〈표 10〉 사회적 정체성에 대한 학자별 개념 64
〈표 11〉 교사 정체성에 대한 학자별 정의 68
〈표 12〉 정체성 개념 틀 85
〈표 13〉 연구 참여자 정보 98
〈표 14〉 연구 참여자 소속 학교의 특성 99
〈표 15〉 A 학교 교육과정 100
〈표 16〉 A 학교 느린 학습자 단계별 교육과정 101
〈표 17〉 B 학교 교육과정 102
〈표 18〉 C 학교 교육과정 103
〈표 19〉 대안학교장 면담 및 현장 관찰 일시 및 장소 108
〈표 20〉 1차 면담 질문지 109
〈표 21〉 자료 수집 111
〈표 22〉 대안학교장 정체성 형성과정 177
〈그림 1〉 Marcia의 정체성 상태 범주 62
〈그림 2〉 교사 정체성의 특성 72
〈그림 3〉 교사 정체성과 실천과의 관계 74
〈그림 4〉 교사 정체성의 형성과정과 구조 75
〈그림 5〉 내러티브 탐구 개념도 89
〈그림 6〉 내러티브 탐구의 공통 단계 91
〈그림 7〉 내러티브 탐구의 기본 절차 92
〈그림 8〉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 107
〈그림 9〉 삼각검증 115
〈그림 10〉 A 학교 여행수업 131
〈그림 11〉 A 학교 자체 개발 교재 131
〈그림 12〉 B 학교 통일교육 146
〈그림 13〉 B 학교 봉사활동 146
〈그림 14〉 C 학교 중등 과정 시간표 167
〈그림 15〉 대안학교장 정체성 형성에서 존재의 변화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