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1
제2절 선행 연구 14
가. 효 개념에 대한 연구 15
나. 효문화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 17
다. 드라마를 활용한 문화교육 연구 19
제3절 연구 대상 및 방법 21
제2장 한국의 효 의미와 교육의 가치 25
제1절 공식적 의미의 효: 『효경』과 『삼강행실도』의 효행담을 중심으로 25
제2절 〈심청전〉을 통해 전승되는 효의 의미 33
제3절 드라마의 특징과 문화교육적 효용 39
제3장 〈동백꽃 필 무렵〉에 나타난 부모·자식 관계 양상 45
제1절 동백과 어머니 조정숙의 부모·자식 관계 46
제2절 동백과 아들 필구의 부모·자식 관계 50
제3절 황용식과 어머니 곽덕순의 부모·자식 관계 54
제4절 필구와 아버지 강종렬의 부모·자식 관계 57
제5절 박흥식과 아버지 박석용의 부모·자식 관계 60
제6절 제시카와 어머니 이화자의 부모·자식 관계 62
제4장 〈동백꽃 필 무렵〉에 나타난 한국의 효문화 전통의 계승과 변이 66
제1절 효문화 전통의 계승 66
제2절 현대적 상황에 적합한 변용 71
가. 황용식의 현대적인 효행 71
나. 필구의 어머니에 대한 현대적인 효행 73
다. 필구의 아버지에 대한 현대적인 효행 75
제3절 효문화의 자기중심적 전유 77
제4절 효문화 전통의 훼손 80
제5절 〈동백꽃 필 무렵〉에서 말하는 효문화에 대한 종합적 정리 83
제5장 〈동백꽃 필 무렵〉을 활용한 한국 문화교육의 내용과 설계 87
제1절 한국의 효문화의 교육 내용 87
가. 문화지식으로서 효에 대한 이해 87
나. 드라마의 부모·자식 관계 분석 88
다. 효문화에 비추어 본 부모-자식 관계의 평가 88
라. 자문화와 한국의 효문화 비교 89
제2절 〈동백꽃 필 무렵〉을 활용한 한국의 효문화교육 설계 90
제6장 결론 105
참고문헌 107
ABSTRACT 112
〈표 1〉 동백과 조정숙의 인간관계서사 48
〈표 2〉 동백과 필구의 인간관계서사 51
〈표 3〉 황용식과 곽덕순의 인간관계서사 55
〈표 4〉 강필구와과 강종렬의 인간관계서사 58
〈표 5〉 박흥식과 박석용의 인간관계서사 60
〈표 6〉 제시카와 이화자의 인간관계서사 63
〈표 7〉 1차시 수업안 - 전통적 효문화의 이해. 92
〈표 8〉 2차시 수업안 - 〈동백꽃 필 무렵〉 - 1. 95
〈표 9〉 3차시 수업안 - 〈동백꽃 필 무렵〉 - 2. 98
〈표 10〉 4 차시 수업안 - 〈동백꽃 필 무렵〉 - 3. 102
〈그림 1〉 정정숙, 동백, 필구의 인간관계도 42
〈그림 2〉 곽덕순과 황용식의 인간관계도 42
〈그림 3〉 강종렬과 강필구의 인간관계도 43
〈그림 4〉 이화자와 제시카의 인간관계도 43
〈그림 5〉 박흥식과 박석용의 인간관계도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