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3
1.2. 연구 대상 및 방법 16
1.3. 선행연구 17
1.3.1. '-던'과 '-았던'의 문법적 의미에 대한 연구 18
1.3.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던'과 '-았던'에 대한 연구 20
제2장 '-던'과 '-았던'의 의미 22
2.1. 한국어의 시제 22
2.2. '-던'의 의미 25
2.2.1. '-던'의 기본 의미 25
2.2.2. '-던'의 품사별 의미 31
2.3. '-았던'의 의미 39
2.3.1. '-았던' 기본 의미 39
2.3.2. '-았던'의 품사별 의미 41
제3장 한국어 문법서와 교재에 기술된 '-던'과 '-았던' 48
3.1. 문법서의 '-던'과 '-았던' 48
3.1.1. 『跟韓國老師學習韓語語法』을 정리하자면 다음 표와 같다. 48
3.1.2. 외국어로서의 문법 사전. 50
3.1.3. Korean Grammar in use 中級 51
3.1.4. 표준국어대사전 53
3.2. 한국어 교재의 '-던'과 '-았던' 54
제4장 한국어 학습자의 사용 양상 및 오류 분석 61
4.1. 조사 대상 및 방법 61
4.2. 조사 분석 62
4.2.1. 오류 분석의 개념과 방법 62
4.2.2. 오류 분석 63
제5장 '-던'과 '-았던'에 대한 교육 제안 84
제6장 결론 89
참고문헌 93
부록 95
漢語摘要 97
ABSTRACT 98
〈표1〉 '-더'의 결합형 문법항목의 말뭉치 빈도수 14
〈표2〉 학습자 등급별 '-던'과 '-았던'의 오류율 15
〈표3〉 선행연구 속의 '-던'의 기본 의미 30
〈표4〉 구어 말뭉치에서 '-던'이 결합된 형태와 비도 31
〈표5〉 구어 말뭉치에서 '-었던'이 결합된 형태와 빈도 32
〈표6〉 '-던'의 의미 39
〈표7〉 '-았던'의 의미 기능 요약 41
〈표8〉 '-았던'의 의미 46
〈표9〉 문법서 서명 목록 48
〈표10〉 跟韓國老師學習韓語語法 48
〈표11〉 『외국어로서의 문법 사전』에서 '-던'과 '-았던'에 대한 설명 50
〈표12〉 『Korean Grammar in use 中級』 중국어판에서 '-던'과 '-았던'에 대한 설명 51
〈표13〉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던'과 '-았던'에 대한 설명 53
〈표14〉 한국어 교재 목록 54
〈표15〉 한국어 교재에서 '-던'과 '-았던'에 대한 설명 55
〈표16〉 교재별 '-던'과 '-았던'의 의미 59
〈표17〉 오류 분석 순서 62
〈표18〉 '-던'의 '미완' 의미에 대한 사용 양상 64
〈표19〉 '-던'의 '순간 동사 결합 제약'의 사용 양상 66
〈표20〉 '-았던'의 '일회성'에 대한 사용 양상 67
〈표21〉 '-았던'의 '과거 상태 경험/판단'에 대한 사용 양상 69
〈표22〉 '-았던'과 '-던'의 교차에 대한 사용 양상 (동사) 71
〈표23〉 '-았던'과 '-던'의 교차에 대한 사용 양상(형용사, 이다/아니다) 77
〈표24〉 '-던'과 '-았던' 사용상의 오류 원인 81
〈그림1〉 [제목없음] 27
〈그림2〉 '-던'의 '미완' 의미의 평균정답률 65
〈그림3〉 '-던'의 '순간 동사 결합 제약'의 평균정답률 67
〈그림4〉 '-았던'의 '일회성'의 평균정답률 68
〈그림5〉 '-았던'의 '과거 상태 경험/판단'의 평균정답률 70
〈그림6〉 '-았던'과 '-던'의 교차에 대한 사용 양상(동사)의 평균정답률 72
〈그림7〉 '-았던'과 '-던'의 의미 교차(형용사, -이다/-아니다)의 정답률 78
〈그림8〉 관형사형 어미의 의미 제시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