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4
제2장 기존 문헌 연구 정리 및 연구과제 설정 16
제1절 기업의 경쟁전략에 관한 기존 연구 16
1. 산업 구조적 관점의 경쟁전략 17
2. 자원·능력(R&Cs) 관점의 경쟁전략 19
제2절 경쟁전략으로써 게임법칙 변경 관점 21
1. 전략적 적합성과 게임법칙 변경 22
2. 게임법칙 변경과 경영자의 역할 23
제3절 연구과제(research proposition) 설정 24
1. 연구과제 설정 배경 24
2. 본 논문의 연구과제 27
제3장 테슬라 사례 분석 30
제1절 자동차 산업의 경쟁 환경과 기업전략의 변화 30
1. 기존 자동차 제조환경의 패러다임 32
2. 새로운 자동차 제조환경의 패러다임 35
제2절 테슬라의 등장과 자동차 산업환경 42
제3절 테슬라의 기존 경쟁전략 분석 46
1. 전략적 포지셔닝 46
2. 블루오션 전략 49
제4절 게임법칙 변경 : 자동차 중심 통합적 산업 가치관 51
1. 토탈 에너지 서비스 기업 54
2. 토탈 정보처리 서비스 기업 55
3. 효율성 57
제5절 연구과제 결과 요약 58
제4장 요약 및 시사점 61
참고문헌 64
ABSTRACT 73
〈표 2-1〉 산업에 속한 3가지 종류의 기업 정의 27
〈표 3-1〉 자동차 ECU 구조의 변화 39
〈표 3-2〉 자동차 제조기업별 자동차 한 대당 이익 44
〈표 3-3〉 테슬라의 에너지 사업 54
〈표 3-4〉 자동차 제조기업별 항목별 이익 비교 59
〈그림 1-1〉 연구의 흐름 15
〈그림 3-1〉 글로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판매량 36
〈그림 3-2〉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2022년도 판매량 37
〈그림 3-3〉 커넥티드카와 일반 자동차의 물동량 비교 40
〈그림 3-4〉 자동차 제조기업과 테슬라의 가치 비교 43
〈그림 3-5〉 자동차 기업의 전략적 포지셔닝 49
〈그림 3-6〉 테슬라의 새로운 공간 창출 51
〈그림 3-7〉 테슬라의 생태계 53
〈그림 3-8〉 기업별 자율주행기술 가치사슬 확보현황 56
〈그림 3-9〉 게임 법칙 변경으로 인한 경계 확장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