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6
1. 연구 방법 16
2. 연구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중국 진출 현황 및 전망 18
1. 화장품의 의의 및 구분 18
2.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중국 진출 개요 19
3.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특성 21
4. 중국내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인지도과 선호도 23
5.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마케팅 현황 및 전략 26
5.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발전 전망 34
제2절 중국 화장품 브랜드의 현황 및 전망 34
1. 중국 화장품 브랜드의 현황 34
2. 중국 화장품 브랜드의 마케팅 사례 38
제3장 연구모형 설계 및 가설의 설정 5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에 관한 선행연구 53
1. 브랜드 구매 영향 요인 53
2. 신뢰도 58
3. 구매의도 61
제2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63
1. 연구 모형 63
2. 연구 가설 6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5
4. 설문지 구성과 내용 69
5. 자료 분석 방법 69
제4장 실증분석 결과 71
제1절 표본의 특성 및 변수의 분석 71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2.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2
제2절 경로분석 및 가설 검증 84
1. 구조방정식 경로분석 84
2. 경로 분석 및 가설 검증 86
3. 매개효과 검사 89
제5장 결론 95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9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97
참고문헌 98
부록 102
[부록 1] 설문지(국문) 102
[부록 2] 설문지(중문) 107
ABSTRACT 112
〈표 1〉 한국 화장품의 주요 수출국 현황 20
〈표 2〉 중국 진출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27
〈표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8
〈표 4〉 설문지 구성 항목 69
〈표 5〉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표 6〉 신뢰도 분석 73
〈표 7〉 KMO와 Bartlett의 검정 75
〈표 8〉 탐색적 요인 분석 76
〈표 9〉 구조방정식 모형 적합지표 판단기준 78
〈표 10〉 측정 모형 적합도 80
〈표 11〉 확인적 요인분석 추정 결과 81
〈표 12〉 관련 분석 및 판별 효과 83
〈표 13〉 구조 모형 적합도 86
〈표 14〉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87
〈표 15〉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 간의 신뢰도의 매개 효과 90
〈표 16〉 광고 모델과 구매의도 간의 신뢰도의 매개 효과 91
〈표 17〉 대중심리(한류)와 구매의도 간의 신뢰도의 매개효과 92
〈표 18〉 제품 이미지와 구매의도 간의 신뢰도의 매개효과 92
〈표 19〉 연구 가설 요약 93
〈그림 1〉 한국 화장품 수출액 및 증가율 32
〈그림 2〉 퍼펙트 다이어리(Perfect Diary)의 소비자 분포 44
〈그림 3〉 퍼펙트 다이어리(Perfect Diary)의 인구 특성 45
〈그림 4〉 연구 모형 64
〈그림 5〉 검정인자 분석모형 79
〈그림 6〉 측정모형표준화계수도 82
〈그림 7〉 구조 방정식 모형 경로도 85
〈그림 8〉 구조 모형 표준화 계수 그림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