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중고거래 플랫폼 20
1. 중고거래 플랫폼의 정의 및 특성 20
2. 중고거래 플랫폼의 이용현황 22
제2절 계획행동이론 27
1. 계획행동이론의 개요 및 구성요인 27
2. 계획행동이론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30
제3절 플랫폼 특성 32
1. 플랫폼 특성의 정의 및 구성요인 32
2. 플랫폼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37
제4절 주관적 지식 39
1. 주관적 지식의 정의 39
2. 주관적 지식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40
제5절 이용만족도 42
1. 이용만족도의 정의 42
2. 이용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43
제6절 재이용의도 45
1. 재이용의도의 정의 45
2. 재이용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46
제3장 연구방법 48
제1절 연구모형 48
제2절 연구가설 49
1. 계획행동이론 변수와 이용만족도의 관계 49
2. 플랫폼 특성과 이용만족도의 관계 50
3. 주관적 지식과 이용만족도의 관계 51
4. 이용만족도와 재이용의도의 관계 52
제3절 연구설계 54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54
2. 척도구성 및 내용 55
3. 분석방법 57
제4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제5절 조사대상자의 이용실태 분석 60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62
제1절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2
제2절 가설검증 68
1.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평가 68
2. 직접효과 68
3. 가설검증 결과 72
제5장 결론 7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75
1. 이론적 시사점 75
2. 실무적 시사점 75
3. 연구의 한계점 78
참고문헌 79
부록 97
[부록 1] 설문지(한국어) 97
[부록 2] 설문지(중국어) 109
ABSTRACT 117
〈표 1-1〉 연구구성 19
〈표 2-1〉 플랫폼 특성 36
〈표 3-1〉 척도구성 56
〈표 3-2〉 분석 내용 및 방범 57
〈표 3-3〉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59
〈표 3-4〉 조사대상의 중국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실태 61
〈표 4-1〉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결과 64
〈표 4-2〉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66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 문항 제거 결과 67
〈표 4-4〉 가설검증 70
〈표 4-5〉 가설검증 결과 72
〈그림 2-1〉 중고 전자상거래 거래 규모 및 이용자 규모 24
〈그림 2-2〉 주요 중고거래 플랫폼 시엔위와 쫜쫜 이용자 연령 25
〈그림 2-3〉 주요 중고거래 플랫폼 시엔위와 쫜쫜 이용자 도시 등급 26
〈그림 2-4〉 계획행동이론 모델 28
〈그림 3-1〉 연구모형 48
〈그림 4-1〉 구조모형 분석 결과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