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챗봇 서비스 19
1. 챗봇 서비스의 정의 및 특성 19
2.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챗봇 서비스 특징 23
제2절 가치기반수용모델 26
1. 가치기반수용모델 개요 및 구성요인 26
2. 가치기반수용모델 관련 선행연구 고찰 32
제3절 사회적 실재감 33
1. 사회적 실재감의 정의 및 구성요인 33
2. 사회적 실재감 관련 선행연구 고찰 36
제4절 지각된 가치 38
1. 지각된 가치의 정의 38
2. 지각된 가치 관련 선행연구 고찰 39
제5절 지속이용의도 41
1. 지속이용의도의 정의 41
2. 지속이용의도 관련 선행연구 고찰 43
제3장 연구 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 44
제2절 연구가설 45
1. 가치기반수용모델 핵심 변수와 지각된 가치의 관계 45
2. 사회적 실재감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48
3. 지각된 가치와 지속이용의도의 관계 49
제3절 연구설계 50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0
2. 척도구성 및 내용 51
3. 분석방법 53
제4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4
제5절 조사대상자의 이용실태 분석 56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8
제1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8
제2절 가설검증 64
1.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평가 64
2. 직접효과 64
3. 가설검증 결과 67
제5장 결론 및 제언 68
제1절 요약 및 결론 6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0
1. 학문적 시사점 70
2. 실무적 시사점 7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73
참고문헌 74
부록 91
[부록 1] 설문지(한국어) 91
[부록 2] 설문지(중국어) 101
ABSTRACT 111
〈표 1-1〉 연구구성 18
〈표 2-1〉 챗봇 서비스 유형과 활용 분야 21
〈표 2-2〉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챗봇 서비스 주요 플랫폼 특징 25
〈표 3-1〉 척도구성 52
〈표 3-2〉 분석방법 53
〈표 3-3〉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55
〈표 3-4〉 조사대상자의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챗봇 서비스 이용실태 57
〈표 4-1〉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결과 60
〈표 4-2〉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62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 문항 제거 결과 63
〈표 4-4〉 가설검증 66
〈표 4-5〉 가설검증 결과 67
〈그림 2-2〉 가치기반수용모델 27
〈그림 3-1〉 연구모형 44
〈그림 4-1〉 구조모형 분석 결과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