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무인점포 20
1. 무인점포의 정의 및 특성 20
2. 중국 무인점포의 이용현황 22
제2절 체험경제요소 27
1. 체험경제이론 개요 및 구성요소 27
2. 체험경제요소 관련 선행연구 고찰 31
제3절 서비스품질 34
1. 서비스품질 정의 및 구성요소 34
2. 서비스품질 관련 선행연구 고찰 40
제4절 관여도 43
1. 관여도의 정의 43
2. 관여도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44
제5절 만족도 45
1. 만족도의 정의 45
2.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고찰 46
제6절 충성도 48
1. 충성도의 정의 48
2. 충성도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49
제3장 연구 방법 50
제1절 연구모형 50
제2절 연구가설 51
1. 체험경제요소와 만족도의 관계 51
2. 서비스품질과 만족도의 관계 52
3. 만족도와 충성도의 관계 53
4. 관여도에 따른 조절효과 54
제3절 연구설계 55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5
2. 척도구성 및 내용 55
3. 분석방법 58
제4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9
제5절 조사대상자의 이용실태 분석 61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62
제1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2
제2절 가설검증 68
1.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평가 68
2. 직접효과 68
3. 관여도의 조절효과 검증 71
4. 가설검증 결과 73
제5장 결론 및 제언 74
제1절 요약 및 결론 7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6
1. 학문적 시사점 76
2. 실무적 시사점 76
제3절 연구의 한계점 80
참고문헌 81
부록 99
[부록 1] 설문지(한국어) 99
[부록 2] 설문지(중국어) 108
ABSTRACT 116
〈표 1-1〉 연구구성 19
〈표 2-1〉 서비스품질 구성요소 36
〈표 2-2〉 무인점포에 대한 서비스품질 구성요소 40
〈표 3-1〉 척도구성 57
〈표 3-2〉 분석 내용 및 분석방법 58
〈표 3-3〉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60
〈표 3-4〉 조사대상자의 무인점포 이용실태 61
〈표 4-1〉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결과 64
〈표 4-2〉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66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 문항 제거 결과 67
〈표 4-4〉 가설검증 70
〈표 4-5〉 관여도 집단간 교차타당성 72
〈표 4-6〉 관여도 조절효과 72
〈표 4-7〉 가설검증 결과 73
〈그림 2-1〉 2016~2022년 중국 무인소매업 신규 등록 기업수 추이 23
〈그림 2-2〉 2016~2023년 중국 무인소매 시장 규모 24
〈그림 2-3〉 2017~2022년 중국 무인점포 거래액 및 성장률 25
〈그림 2-4〉 체험경제이론 4가지 체험영역 28
〈그림 3-1〉 연구모형 50
〈그림 4-1〉 구조모형 분석 결과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