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12
제2절 연구목적 15
제3절 연구방법 및 연구구성 16
1. 연구방법 16
2. 연구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민박 웹사이트 플랫폼 19
1. 민박 웹사이트 플랫폼 정의 19
2. 민박 웹사이트 플랫폼 시장 현황 20
제2절 민박 선택 속성 24
1. 민박 선택 속성 정의 24
2. 민박 선택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25
제3절 민박 웹사이트 플랫폼 선택 속성 26
1. 정보시스템 성공모형 26
2. 민박 웹사이트 플랫폼 선택 속성 정의 28
3. 민박 웹사이트 플랫폼 선택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30
제4절 TAM 모형 31
1. TAM 모형 개요 31
2. TAM 모형에 관한 선행연구 36
제5절 개인 지식 수준 38
1. 개인 지식 수준 정의 38
2. 개인 지식 수준에 관한 선행연구 39
제3장 연구설계 4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0
1. 연구모형 40
2. 가설설정 41
3. 민박 가격과 인지된 유용성 사이의 관계 42
4. 민박 플랫폼의 정보 품질과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사이의 관계 43
5. 민박 플랫폼의 서비스 품질과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사이의 관계 44
6. 민박 플랫폼의 시스템 품질과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사이의 관계 45
7.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태도 및 사용의도의 사이 관계 46
8. 개인 지식 수준 조절 역할 47
제2절 연구방법 50
1. 척도구성 50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54
3. 분석방법 54
제4장 실증분석 55
제1절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7
1. 확인적 요인분석 57
2. 판별 타당성 62
제3절 가설검증 63
제5장 결론 77
제1절 결과 요약 77
제2절 시사점 79
제3절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 80
참고문헌 81
부록 103
[부록 1] 설문지(한국어) 103
[부록 2] 설문지(중국어) 112
ABSTRACT 120
〈표 3-1〉 변수의 척도 구성 52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표 4-2〉 확인적 요인분석 59
〈표 4-3〉 판별타당도 및 상관분석 결과 62
〈표 4-4〉 가설검증 결과 65
〈표 4-5〉 개인 지식 수준의 조절 효과 분석 결과 1 66
〈표 4-6〉 개인 지식 수준의 조절 효과 분석 결과 2 67
〈표 4-7〉 개인 지식 수준의 조절 효과 분석 결과 3 68
〈표 4-8〉 개인 지식 수준의 조절 효과 분석 결과 4 69
〈표 4-9〉 개인 지식 수준의 조절 효과 분석 결과 5 70
〈표 4-10〉 개인 지식 수준의 조절 효과 분석 결과 6 71
〈표 4-11〉 개인 지식 수준의 조절 효과 분석 결과 7 72
〈표 4-12〉 개인 지식 수준의 조절 효과 분석 결과 8 73
〈표 4-13〉 개인 지식 수준의 조절 효과 분석 결과 9 74
〈표 4-14〉 가설검증 결과 요약 7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2017-2021년 중국 관광객 수 및 수익 통계 21
〈그림 2-2〉 2016-2023년 중국 온라인 민박 시장 거래 규모 22
〈그림 2-3〉 민박 웹사이트 플랫폼 순위 23
〈그림 2-4〉 업데이트된 정보 시스템 성공 모델 27
〈그림 2-5〉 기술수용모형(TAM) 31
〈그림 2-6〉 수정된 TAM 모형 32
〈그림 2-7〉 수정된 TAM 모형 33
〈그림 3-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