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콘텐츠 변환팝업형 식공간과 공간기획의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콘텐츠 변환팝업형 식공간 17
1. 팝업 식공간에서의 공간 콘텐츠의 개념과 영역 17
2. 콘텐츠 변환팝업형 식공간의 개념 19
제2절 식공간의 공간기획 프로세스 21
1. 공간기획의 개념과 등장배경 21
2. 식공간에서의 공간기획의 개념 26
제3장 콘텐츠 변환팝업형 식공간의 공간기획 프로세스 28
제1절 콘텐츠 변환팝업형 식공간에서의 공간기획 요소 28
제2절 유사공간사례의 공간기획 프로세스 29
1. 사례분석 범위 및 방법 29
2. 사례조사 32
제3절 콘텐츠 변환팝업형 식공간의 공간기획 Framework 42
1. 콘텐츠 변환팝업형 식공간의 공간기획 구성단계 42
제4장 콘텐츠 변환팝업형 식공간 브랜드 〈월간연리〉의 공간기획 제안 49
제1절 콘텐츠 변환팝업형 식공간 브랜드 〈월간연리〉의 공간기획 개요 49
1. 식공간 브랜드〈월간연리〉의 공간기획 상세 50
제5장 결론 73
참고문헌 77
ABSTRACT 79
〈표 2-1〉 공간 콘텐츠 분류 18
〈표 2-2〉 팝업 식공간 유형별 특징 20
〈표 2-3〉 학문별 기획의 정의 22
〈표 2-4〉 공간기획 프로세스 선행연구 23
〈표 3-1〉 사례분석대상표 31
〈표 3-2〉 콘텐츠 변환팝업형 식공간 사례분석 매트릭스 32
〈표 3-3〉 사례분석 01, 먼데이모닝마켓 33
〈표 3-4〉 사례분석 02, 몽중식 34
〈표 3-5〉 사례분석3, 개화연 35
〈표 3-6〉 사례분석 04, 몽드샬롯 36
〈표 3-7〉 사례분석 05, 금남방 37
〈표 3-8〉 유사 사례분석 결과종합 38
〈표 4-1〉 오행 칵테일 스토리 67
〈그림 2-1〉 공간 콘텐츠 18
〈그림 2-2〉 팝업 식공간 주기별 유형 20
〈그림 2-3〉 공간기획 개념 27
〈그림 3-1〉 최경란, 허윤실(2012)의 연구를 정리한 공간기획 프로세스 43
〈그림 3-2〉 김윤수(2001)의 식음공간 기획 프로세스 44
〈그림 3-3〉 하유진(2017)의 리빙 셀렉트 숍의 공간기획 프로세스 45
〈그림 3-4〉 콘텐츠 변환팝업형 식공간 공간기획 프로세스 48
〈그림 4-1〉 브랜드 아이덴티티 로고 모티프 및 예시 51
〈그림 4-2〉 대상지- 성북동 52
〈그림 4-3〉 성북동 상권조사-유동인구 추이 53
〈그림 4-4〉 성북동 상권조사 - 소비트렌드 현황 53
〈그림 4-5〉 대상지 상세 주소 54
〈그림 4-6〉 대상지 내.외부 사진 55
〈그림 4-7〉 〈월간연리〉 브랜드 식공간 컨셉 예시 56
〈그림 4-8〉 대상지 공간의 평면도 57
〈그림 4-9〉 공간 조닝 계획 58
〈그림 4-10〉 공간 동선 계획 58
〈그림 4-11〉 〈월간연리〉 주방공간 예시 60
〈그림 4-12〉 〈월간연리〉 체험공간 예시 61
〈그림 4-13〉 〈월간연리〉 브랜드 공간 예시 62
〈그림 4-14〉 월간연리 팝업 콘텐츠 구성 63
〈그림 4-15〉 연리지 팝업 콘텐츠 구성 63
〈그림 4-16〉 연리지 공간 콘텐츠 상세 계획 64
〈그림 4-17〉 연리지 공간 콘텐츠 체험 동선 65
〈그림 4-18〉 연리지 공간 무드보드 65
〈그림 4-19〉 오행 칵테일 예시 사진 68
〈그림 4-20〉 오행 칵테일바 칵테일 그래픽 예시 68
〈그림 4-21〉 소원나무 예시 69
〈그림 4-22〉 오행 편지 예시 70
〈그림 4-23〉 3공간 앞 비치된 오행편지와 태블릿PC 예시 70
〈그림 4-24〉 전시공간 작품 예시 71
〈그림 4-25〉 연리마켓 예시 72
〈그림 4-26〉 체험공간 예시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