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도시화 발전과 도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대형 복합 쇼핑몰은 도시 거주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도시의 토지 사용에 대한 부담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키면서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다. 그러나 복합 쇼핑몰의 규모와 수량이 급속하게 성장하는 것에 비해 공간 서비스 기능과 공간 색채계획의 세부 내용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특히 지하주차장은 특수한 공간 환경으로 인해 복합 쇼핑몰 중에서 가장 간과되기 쉬운 부분이다. 이 연구는 중국 도시의 복합 쇼핑몰에 위치한 지하 주차장의 색채 분석을 통해 현재 지하 주차장의 색채 혼란, 불분명한 안내 정보 및 각 기능 구역의 부재 등과 같은 문제가 있음을 발견했다. 이는 주차 공간 사용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복합 쇼핑몰의 브랜드 이미지와 서비스 품질에도 불리하게 작용하게 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국 칭다오 MIXC 복합 쇼핑몰 지하주차장을 연구 대상으로 하며 색채설계를 출발점으로 삼아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복합 쇼핑몰', '지하주차장' 등 관련 이론을 종합적으로 정리한다. 둘째, 지하주차 공간의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중국 대도시 2곳의 지하주차장과 외국 주차장의 사례 분석을 실시하여 장단점을 찾아낸 후에 연구 대상인 칭다오 MIXC 종합 쇼핑몰 지하주차장과 비교하여 주차장의 문제점을 발굴한다. 셋째, 공간 운영자와 공간 사용자의 색채계획에 대한 요구를 각각 연구하고 이를 주차장의 구성요소와 결합하여 지하주차장 색채설계의 방향과 방법을 도출한다. 이를 통해 청도 MIXC 종합 쇼핑몰 지하주차장의 디자인 설계를 위한 근거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칭다오 MIXC 종합 쇼핑몰의 지하 주차장에 대한 색채 설계에 대해 색채 기획 방안을 제안한다. 칭다오 특산품, 칭다오 명승지, 칭다오 민속축제 등 지방 문화 요소의 색채와 아이콘을 활용해 설계를 진행하고 설계에는 기능적 요소를 구현하는 주차시설, 여성 주차 공간, 신에너지 주차공간, 차량 안내표지 간판, 벽면·기둥 안내시스템, 차량 출입구 안내시스템, 엘리베이터 출입구 안내시스템, 감성적 요소를 구현하는 그린디자인, 광고 선전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를 통해 공간 기능 사용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전체 주차장에 대한 이해 관계자의 감성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고객의 공간 친밀감을 높이며 현재 주차장에 존재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여 상업 공간의 이미지를 향상 시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