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목적 14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5
1. 연구 범위 15
2. 연구 방법 16
제2장 대형 복합 쇼핑몰 지하주차장의 구성요소 17
제1절 대형 복합 쇼핑몰과 지하주차장 17
1. 대형 복합 쇼핑몰의 이해 17
2. 지하주차장의 이해 17
제2절 기능요소 17
1. 주차 시설 18
2. 안내시스템 19
제3절 감성요소 22
1. 친환경 디자인 22
2. 광고 표현 23
제4절 사례 분석 24
1. 상하이 정다광장 지하주차장 25
2. 베이징 SKP 지하주차장 26
3. 아라우코 공원 쇼핑몰 지하주차장 27
4. 칭다오 MIXC 복합 쇼핑몰 지하주차장 28
5. 칭다오 MIXC 복합 쇼핑몰 지하주차장의 문제점 32
제3장 지하주차장 공간의 구성요소와 디자인 기준 33
제1절 색채계획의 요소 33
1. 색채계획의 기능성 요소 33
2. 색채계획의 감성적 요소 36
3. 칭다오 MIXC 복합 쇼핑몰 지하주차장 색채계획의 요소 42
제2절 공간 운영자 관점에서의 색채계획 44
1. 기업의 Identity Color 표현 44
2. 기능을 고려한 색채계획 44
3. 미관을 고려한 색채계획 46
제3절 공간 사용자를 고려한 색채계획 47
1. 공간 인지 수단으로서의 색채계획 47
2. 공간요소와 정보전달 48
3. 색채의 심리적 활용과 감성적 접근 51
제4절 칭다오 MIXC 복합 쇼핑몰 지하주차장의 디자인 기준 52
제4장 칭다오 MIXC 복합 쇼핑몰 지하주차장의 구성요소 색채 디자인 56
제1절 디자인 방향 56
1. 칭다오 명승지 57
2. 칭다오 특산물 59
3. 칭다오 민속 축제 62
제2절 색채 디자인 64
1. 주차 공간 색채 디자인 64
2. 안내시스템 색채 디자인 73
3. 친환경 디자인 색채 디자인 92
4. 광고 표현 색채 디자인 94
제5장 결론 95
참고문헌 97
ABSTRACT 98
〈표2-1〉 지하주차장 공공 공간이 가진 특징 18
〈표2-2〉 지하주차장 구성요소의 분류 24
〈표2-3〉 상하이 정대광장 지하주차장의 장단점 25
〈표2-4〉 베이징 SKP 지하주차장의 장단점 26
〈표2-5〉 아라우코 공원 쇼핑몰 지하주차장의 장단점 27
〈표2-6〉 칭다오 MIXC 복합 쇼핑몰 지하주차장의 색채 설명도 29
〈표2-7〉 칭다오 MIXC 복합 쇼핑몰 지하주차장의 장단점 31
〈표3-1〉 색채계획의 기능성 요소 34
〈표3-2〉 색채계획의 감성적 요소 37
〈표3-3〉 색채계획의 요소 39
〈표3-4〉 사례 색채계획의 요소 39
〈표3-5〉 칭다오 MIXC 복합 쇼핑몰 지하주차장 색채계획의 요소 42
〈표3-6〉 도로교통 안내시스템 색채의 기호성 의미 50
〈표3-7〉 지하주차장의 구성요소와 색채계획 53
〈표3-8〉 칭다오 MIXC 복합 쇼핑몰 지하주차장의 디자인 기준 54
〈표4-1〉 칭다오 명승지의 색채 58
〈표4-2〉 칭다오 특산물의 색채 61
〈표4-3〉 칭다오 민속 축제의 색채 63
〈표4-4〉 지하주차장 구역 구분 65
〈표4-5〉 지하주차장 B1층의 색채 67
〈표4-6〉 지하주차장 B2M층의 색채 69
〈표4-7〉 지하주차장 B2층의 색채 70
〈표4-8〉 지하주차장 B3층의 색채 71
〈표4-9〉 지하주차장 B1층의 안내시스템 78
〈표4-10〉 지하주차장 B2M층의 안내시스템 79
〈표4-11〉 지하주차장 B2층의 안내시스템 79
〈표4-12〉 지하주차장 B3층의 안내시스템 80
〈그림2-1〉 신에너지 주차 공간 19
〈그림2-2〉 여성 주차 공간 19
〈그림2-3〉 차량유도등 21
〈그림2-4〉 벽면 안내표지 21
〈그림2-5〉 출입구 안내표지 22
〈그림2-6〉 엘리베이터 출입구 안내표지 22
〈그림2-7〉 광고 표현 23
〈그림2-8〉 칭다오 MIXC 복합 층별 안내도 28
〈그림2-9〉 칭다오 MIXC 복합 쇼핑몰 지하주차장 28
〈그림2-10〉 지하주차장 노선도 30
〈그림3-1〉 충칭 색채 주차장 46
〈그림4-1〉 칭다오의 풍경 56
〈그림4-2〉 NCS 색채의 조화 법칙 67
〈그림4-3〉 지하주차장 B1층 평면도 68
〈그림4-4〉 신에너지 주차 공간 68
〈그림4-5〉 신에너지 주차 공간 효과도 68
〈그림4-6〉 지하주차장 B2M층 평면도 69
〈그림4-7〉 지하주차장 B2층 평면도 70
〈그림4-8〉 지하주차장 B3층 평면도 72
〈그림4-9〉 여성 주차 공간 72
〈그림4-10〉 여성 주차 공간 효과도 72
〈그림4-11〉 칭다오 MIXC 복합 쇼핑몰 건물 외부와 내부 73
〈그림4-12〉 숫자 아이콘 74
〈그림4-13〉 알파벳 아이콘 74
〈그림4-14〉 방향 아이콘 74
〈그림4-15〉 아이콘 74
〈그림4-16〉 안내시스템 아이콘 75
〈그림4-17〉 안내시스템 아이콘 효과도 75
〈그림4-18〉 차량유도등 분포도 76
〈그림4-19〉 차량유도등 77
〈그림4-20〉 차량유도등 효과도 77
〈그림4-21〉 기둥에 안내시스템도 81
〈그림4-22〉 벽면 안내표지 분포도 82
〈그림4-23〉 벽면 안내표지 83
〈그림4-24〉 벽면 안내표지 효과도 83
〈그림4-25〉 왼쪽 통로 색채 84
〈그림4-26〉 오른쪽 통로 색채 84
〈그림4-27〉 B1층과 B2M층 사이의 통로 85
〈그림4-28〉 B1층과 B2M층 사이의 통로 안내시스템 85
〈그림4-29〉 B1층과 B2M층 사이의 통로 효과도 85
〈그림4-30〉 B2M층과 B2층 사이의 통로 86
〈그림4-31〉 B2M층과 B2층 사이의 통로 안내시스템 86
〈그림4-32〉 B2M층과 B2층 사이의 통로 효과도 86
〈그림4-33〉 B2층과 B3층 사이의 통로 87
〈그림4-34〉 B2층과 B3층 사이의 통로 안내시스템 87
〈그림4-35〉 B2층과 B3층 사이의 통로 효과도 87
〈그림4-36〉 B1층과 B2M층 사이의 통로 88
〈그림4-37〉 B1층과 B2M층 사이의 통로 안내시스템 88
〈그림4-38〉 B1층과 B2M층 사이의 통로 효과도 88
〈그림4-39〉 B2M층과 B2층 사이의 통로 89
〈그림4-40〉 B2M층과 B2층 사이의 통로 안내시스템 89
〈그림4-41〉 B2M층과 B2층 사이의 통로 효과도 89
〈그림4-42〉 B2층과 B3층 사이의 통로 90
〈그림4-43〉 B2층과 B3층 사이의 통로 안내시스템 90
〈그림4-44〉 B2층과 B3층 사이의 통로 효과도 90
〈그림4-45〉 엘리베이터 출입구 안내표지 분포도 91
〈그림4-46〉 엘리베이터 출입구 안내표지 92
〈그림4-47〉 엘리베이터 출입구 외벽 래픽 92
〈그림4-48〉 친환경 디자인 분포도 93
〈그림4-49〉 친환경 디자인 효과도 93
〈그림4-50〉 광고 표현 분포도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