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8
제3절 연구방법 23
제2장 부녀관계의 탐색과 조정을 위한 문학치료 이론과 방법 26
제1절 부녀관계의 특성과 아버지의 역할 26
제2절 부녀관계에 대한 문학치료학적 접근의 의의 29
제3절 문제적 부녀관계에 대한 설화의 유형화와 설화 선정 32
제3장 설화에 나타난 문제적 부녀관계의 양상과 맥락 분석 37
제1절 존중의 문제 37
1. 〈딸 가르친 정승〉: 아버지로부터 좋은 교육을 못 받은 딸 38
2. 〈내 복에 산다〉: 아버지 권위에 맞서 자기를 증명하려는 딸 47
제2절 애정·존중의 문제 60
1. 〈여우누이〉: 아버지와 잘못된 유착관계에 있는 딸 60
2. 〈털북숭이 공주〉: 아버지의 소유적 애욕에 고통받는 딸 70
제3절 안전·애정·존중의 문제 80
1. 〈바리공주〉: 자신을 외면한 아버지를 챙겨야 하는 딸 81
2. 〈손 없는 소녀〉: 안전을 위협하는 아버지에게서 벗어나는 딸 97
제4장 설화 작품 분석과 연계한 문학치료의 체계와 방법 112
제1절 독립과 자아실현을 성취한 딸의 공통적 성장 구조 112
가. 잠재적 문제를 안고 있는 아버지의 등장 113
나. 아버지의 문제가 구체적인 사건으로 발현 113
다. 아버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 113
라. 아버지에 의한 외상 113
마. 집 떠남 114
바. 세상에 나온 후 어려움 당면 114
사. 타인의 도움이나 노동을 통한 극복 시도 114
아. 혼인을 통한 문제 해결 115
자. 부녀관계 문제의 재출현 115
차. 부녀관계 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시도 115
카. 완전한 문제 해결 116
타. 행복한 삶의 시작 116
제2절 딸의 성장 구조를 적용한 문학활동의 목표 설정 116
① 설화 속 문제적 아버지를 통한 실제 아버지에 대한 객관적 인식 118
② 설화 속 딸의 문제 해결 시도를 통한 잠재력 인식 119
③ 설화 속 아버지에 의한 외상을 통한 심리적·물리적 독립 준비 119
④ 설화 속 딸의 집 떠남을 통한 독립적인 삶 계획 120
⑤ 설화 속 독립 후 딸의 위기를 통한 사회생활의 어려움 탐색 120
⑥ 설화 속 딸이 받은 도움과 노동을 통한 사회적 욕구 탐색 120
⑦ 설화 속 딸이 혼인을 통한 부부관계의 욕구 탐색 121
⑧ 설화 속 부녀관계 문제의 재출현을 통한 최근의 가족관계 탐색 121
⑨ 설화 속 딸의 완전한 문제 해결 시도를 통한 부녀관계의 재정립 121
⑩ 설화 속 딸의 행복한 삶을 통한 삶의 통합 122
제3절 문학치료 활동을 위한 작품 텍스트 구성 122
① 〈딸 가르친 정승〉 텍스트 124
② 〈내 복에 산다〉 텍스트 125
③ 〈여우누이〉 텍스트 126
④ 〈털북숭이 공주〉 텍스트 127
⑤ 〈바리공주〉 텍스트 129
⑥ 〈손 없는 소녀〉 텍스트 131
제4절 저널치료 기법을 원용한 문학치료 활동 방안 133
제5절 설화 작품별 문학활동 내역과 기대효과 141
① 〈딸 가르친 정승〉에 대한 문학활동과 기법 142
② 〈내 복에 산다〉에 대한 문학활동과 기법 143
③ 〈여우누이〉에 대한 문학활동과 기법 144
④ 〈털북숭이 공주〉에 대한 문학활동과 기법 145
⑤ 〈바리공주〉에 대한 문학활동과 기법 146
⑥ 〈손 없는 소녀〉에 대한 문학활동과 기법 146
제5장 부녀관계에 대한 자기서사의 탐색과 치유적 변화를 위한 문학치료 사례 148
제1절 상담 수행 개요 148
1. 연구 참여자 모집 148
2. 연구의 윤리성 및 신뢰성 149
3.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151
제2절 참여자별 사례분석 153
1. 참여자A(20대 대학생): 심리적 독립을 통한 부녀관계 회복과 현실 긍정 154
2. 참여자B(30대 구직자): 자기 객관화와 소망 인식을 통한 남녀서사 조정 176
3. 참여자C(40대 프리랜서): 아버지에 대한 이해를 통한 관계 재정립의 동기 강화 196
4. 참여자D(50대 프리랜서): 부정적 감정 완화를 통한 내적 화해 추구 215
제6장 종합적 논의와 평가 241
제1절 부녀갈등 관련 설화 작품서사 분석과 적용의 치료적 의의 241
① 다양한 부녀갈등 양상과 딸의 대처방식에 대한 사전 이해 241
② 문학치료의 목표 설정 242
③ 문학활동 구성 242
④ 자기서사 진단과 적합한 설화 선정 243
⑤ 서사반응의 심층적 의미 이해와 개선 방향성 가늠 243
⑥ 문학치료의 효과 성찰 244
제2절 다양한 문학활동지를 활용한 문학치료 상담의 유용성 245
① 단기 상담의 효과 향상 245
② 자기성찰과 자가치유 조력 246
③ 즐거움과 재미 유발 247
④ 개별성과 자율성 존중 248
제3절 부녀관계에 대한 자기서사 탐색과 치유적 변화 양상 248
① 부녀관계에 대한 소망과 감정 인식 252
② 주체적 삶과 성장에 대한 소망 발달 253
③ 현재 자기 삶의 어려움 이해 253
④ 잠재력 인식과 자기신뢰 발달 254
⑤ 긍정적 모성상 발달 254
⑥ 관계 능력 인식과 이타성 발달 255
⑦ 아버지의 어려움(미숙함)에 대한 이해와 부정적 감정 완화 255
제4절 보편적 적용 가능성과 보완점 256
제7장 결론 259
참고문헌 264
부록 272
[부록 1] 〈딸 가르친 정승〉 활동지 272
[부록 2] 〈내 복에 산다〉 활동지 283
[부록 3] 〈여우누이〉 활동지 294
[부록 4] 〈털북숭이 공주〉 활동지 304
[부록 5] 〈바리공주〉 활동지 312
[부록 6] 〈손 없는 소녀〉 활동지 321
ABSTRACT 329
〈표 2-1〉 부녀갈등 유형에 따른 설화 선정 33
〈표 3-1〉 〈딸 가르친 정승〉의 단락소 간 상관관계 38
〈표 3-2〉 〈딸 가르친 정승〉 속 딸의 적응에 대한 대립자질 46
〈표 3-3〉 〈딸 가르친 정승〉의 서사적 화두와 답 47
〈표 3-4〉 〈내 복에 산다〉의 단락소 간 상관관계 48
〈표 3-5〉 〈내 복에 산다〉 속 딸의 삶에 대한 대립자질 52
〈표 3-6〉 〈내 복에 산다〉 속 딸의 변화에 대한 대립자질 59
〈표 3-7〉 〈내 복에 산다〉의 서사적 화두와 답 60
〈표 3-8〉 〈여우누이〉의 단락소 간 상관관계 61
〈표 3-9〉 〈여우누이〉 속 딸과 아들에 대한 대립자질 65
〈표 3-10〉 〈여우누이〉 속 딸과 부인에 대한 대립자질 68
〈표 3-11〉 〈여우누이〉의 서사적 화두와 답 70
〈표 3-12〉 〈털북숭이 공주〉의 단락소 간 상관관계 71
〈표 3-13〉 〈털북숭이 공주〉 속 딸의 '집 떠남'과 '망토·검은 칠'의 대립자질 74
〈표 3-14〉 〈털북숭이 공주〉 속 딸의 망토에 대한 대립자질 79
〈표 3-15〉 〈털북숭이 공주〉의 서사적 화두와 답 80
〈표 3-16〉 〈바리공주〉의 단락소 간 상관관계 82
〈표 3-17〉 〈바리공주〉 속 딸의 구약여행에 대한 대립자질 87
〈표 3-18〉 〈바리공주〉 속 아버지의 변화에 대한 대립자질 94
〈표 3-19〉 〈바리공주〉 속 딸의 삶에 대한 대립자질 96
〈표 3-20〉 〈바리공주〉의 서사적 화두와 답 97
〈표 3-21〉 〈손 없는 소녀〉의 단락소 간 상관관계 98
〈표 3-22〉 〈손 없는 소녀〉 속 딸의 집 나옴에 대한 대립자질 103
〈표 3-23〉 〈손 없는 소녀〉 속 딸의 성장에 대한 대립자질 110
〈표 3-24〉 〈손 없는 소녀〉의 서사적 화두와 답 111
〈표 4-1〉 부녀관계 문제에 대한 설화 속 독립과 자아실현을 성취한 딸의 공통적 성장 구조 112
〈표 4-2〉 딸의 성장 구조를 적용한 문학치료의 과정 116
〈표 4-3〉 딸의 성장 구조에 기반한 문학활동과 예상 목표 117
〈표 4-4〉 문학치료의 과정 123
〈표 4-5〉 저널치료 기법을 원용한 문학치료 활동 136
〈표 4-6〉 설화별 활동지에 수록한 문학활동 목록 142
〈표 5-1〉 자료 수집과 분석 과정 151
〈표 5-2〉 참여자A의 문학치료 진행 과정 154
〈표 5-3〉 참여자B의 문학치료 진행 과정 176
〈표 5-4〉 참여자C의 문학치료 진행 과정 197
〈표 5-5〉 참여자D의 문학치료 진행 과정 215
〈표 6-1〉 참여자별 문학치료의 효과 249
〈그림 5-1〉 참여자A의 그림-1 157
〈그림 5-2〉 참여자A의 그림-2 159
〈그림 5-3〉 참여자A의 그림-3 167
〈그림 5-4〉 참여자C의 그림-1 204
〈그림 5-5〉 참여자D의 그림-1 218
〈그림 5-6〉 참여자D의 그림-2 221
〈그림 5-7〉 참여자D의 그림-3 228
〈그림 5-8〉 참여자D의 그림-4 230
〈그림 6-1〉 참여자C(40대)의 그림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