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자기성찰의 의미 22
제2절 건청자녀의 발달·심리적 특징 34
제3장 연구 방법 38
제1절 자문화기술지 38
제2절 연구 참여자 41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 44
1. 자료수집 방법 및 과정 44
2. 자료 분석 47
제4절 연구의 진실성 및 윤리성 52
제4장 문학치료 전공생인 건청자녀의 자기 이해 55
제1절 청각장애 부모의 어려움에 대한 이해 55
1. 부모 역할의 어려움과 한계 56
2. 정서적 어려움 59
3. 사회적응의 어려움 60
제2절 건청자녀로서의 어려움 62
1. 건청자녀 역할에 대한 부담 62
2. 건청자녀가 가지는 욕구와 기대 68
3. 이방인 같은 나 69
4. 장애 가족으로 인한 내 열등감 72
제3절 관계 맺기의 어려움과 정서적 고통 74
1. 다름을 증명하려 애쓰는 나 74
2. 가족과의 단절 76
3. 관계로부터 거부 경험 78
제4절 문학치료를 통한 자기 이해 79
1. 고립에서 벗어나기 위한 몸부림 80
2. 가족에 대한 이중적 태도와 변화 시도 81
3. 현재 나 알아차림 84
4. 잠재된 새로운 갈등 발견 91
제5절 일상생활에서의 변화 93
1. 소통 방식의 변화 및 관계 회복 93
2. 완벽하지 않은 나 수용 96
3. 가족에 대한 인식 변화 98
4. 장애인식과 수용 태도 변화 99
5. 문학치료사로 성장과 첫걸음 102
제5장 건청자녀와 장애 부모의 이해 및 조력방안 117
제1절 가족 발달 주기에 따른 청각장애 가족의 이해 118
1. 가족 발달 주기에 따른 부모 역할 119
2. 건청자녀의 심리적 독립 125
제2절 청각장애 가족을 위한 조력방안 133
1. 청각장애 가족 관련 서비스 현황과 문제점 134
2. 청각장애 가족 발달 주기에 따른 지원 서비스의 필요성 139
제6장 결론 및 제언 153
참고문헌 158
부록 170
[부록 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다시쓰기 1 171
[부록 2]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다시쓰기 2 173
[부록 3] 아기 장수 다시쓰기 175
[부록 4] 콩쥐·팥쥐 다시쓰기 176
[부록 5] 내복에 산다 이어쓰기 178
[부록 6] 통합 창작 서사 180
[부록 7] 자조 모임 관찰자 보고서 182
ABSTRACT 185
〈표 3-1〉 연구 절차 44
〈표 3-2〉 자료수집 및 전체 현황 45
〈표 3-3〉 대학원 전공과제 45
〈표 3-4〉 자조 모임 진행과정 46
〈표 3-5〉 연구 범주와 주제 48
〈표 3-6〉 Lincoln과 Guba의 신뢰성 준거를 적용한 연구의 내용 53
〈그림 2-1〉 문학치료에서 이야기 만들기의 원리 30
〈그림 4-1〉 〈고급 가족 상담〉 집 가족 그리기와 성찰적 글쓰기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