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용어정의 15
1) ADHD 아동 15
2) 사회성 15
3) 짝 미술치료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ADHD 아동 16
1) ADHD 아동의 개념 및 원인 16
2) ADHD 아동의 특성 18
2. 사회성 20
1) 사회성의 개념 20
2)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 21
3) ADHD 아동의 사회성 23
3. ADHD 아동과 짝 미술치료 24
1) 짝 미술치료의 개념 24
2) ADHD 아동과 짝 미술치료 26
4. 선행연구 27
Ⅲ. 연구방법 30
1. 질적 사례연구 30
2. 연구 참여자 31
1) 인적사항 및 특성 31
2) 주 호소 문제 35
3) 발달사 35
3. 짝 미술치료 프로그램 37
1) 짝 미술치료 프로그램 구성 및 목표 37
2) 짝 미술치료 프로그램 38
4. 자료 수집 및 분석 41
5. 연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42
6. 연구의 윤리적 고려 43
Ⅳ. 연구결과 44
1. 사회성을 위한 짝 미술치료 경험 44
1) 초기단계(1~3회기) 44
2) 중기단계(4~9회기) 47
3) 종결단계(10~12회기) 53
2. 사회성을 위한 짝 미술치료 경험의 의미 분석 56
1) 함께 하는 것이 낯설고 불편하다 57
2) 서로를 알아가다 60
3) 자신을 표현하다 63
4) 즐거울 때나 힘들 때나 함께 하다 66
5) 이 과정을 완주하고 다시금 나아가다 70
Ⅴ. 논의 및 결론 73
1. 논의 73
2.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 85
ABSTRACT 86
표 Ⅱ-1. DSM-Ⅴ의 ADHD 진단 기준 17
표 Ⅱ-2. 선행연구 28
표 Ⅲ-1. 참여자A의 인적사항 및 특성 32
표 Ⅲ-2. 참여자B의 인적사항 및 특성 34
표 Ⅲ-3. 짝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단계별 목표 37
표 Ⅲ-4. 짝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38
표 Ⅲ-5. 짝 미술치료 프로그램 39
표 Ⅳ-1. ADHD 아동의 사회성을 위한 짝 미술치료 경험의 의미 분석 56
그림 Ⅳ-1. 바다 여행 (1회기) 45
그림 Ⅳ-2. 구피 (1회기) 45
그림 Ⅳ-3. 바다 속 (2회기) 46
그림 Ⅳ-4. 바다 탐험 (2회기) 46
그림 Ⅳ-5. 아동A 드림캐처 (3회기) 47
그림 Ⅳ-6. 아동B 드림캐처 (3회기) 47
그림 Ⅳ-7. 짝의 말을 잘 듣고 그리기 (4회기) 48
그림 Ⅳ-8. 전쟁이 난 우리들의 마을 (5회기) 49
그림 Ⅳ-9. 다양한 동물이 사는 우리들의 마을 (6회기) 50
그림 Ⅳ-10. 참여자A 감정 작품 (7회기) 51
그림 Ⅳ-11. 참여자B 감정 작품 (7회기) 51
그림 Ⅳ-12. 기분이 너무 나쁠 때 (8회기) 52
그림 Ⅳ-13. 기분이 좋아지는 방법 (8회기) 52
그림 Ⅳ-14. 무인도 필수 아이템 (9회기) 53
그림 Ⅳ-15. 영원한 나무가 있는 섬 (9회기) 53
그림 Ⅳ-16. 감정 맞추기 게임 시 사용한 감정카드 (10회기) 54
그림 Ⅳ-17. 선인장 선캐쳐 (11회기) 55
그림 Ⅳ-18. 나무 선캐쳐 (11회기) 55
그림 Ⅳ-19. 만들기 상 (12회기) 56
그림 Ⅳ-20. 인사 상 (12회기) 56
그림 Ⅳ-21. 참여자A 활동지 일부 (2회기) 59
그림 Ⅳ-22. 색 모래로 표현한 다양한 감정 (7회기) 66
그림 Ⅳ-23. 함께 만든 동물 마을 중에서 (6회기) 68
그림 Ⅳ-24. 참여자A가 준비한 종결 선물 (12회기)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