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다문화청소년 17
1) 다문화청소년의 정의 및 현황 17
2) 다문화청소년의 특성 21
2. 자아탄력성 25
1) 자아탄력성의 개념 및 구성요인 25
2) 다문화청소년의 자아탄력성 29
3.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을 위한 미술치료 33
1) 청소년과 미술치료 33
2) 자아탄력성과 미술치료 36
Ⅲ. 연구방법 39
1. 질적 사례연구 39
2. 연구 참여자 40
1) 인적사항 및 특성 40
2) 발달사 및 가족사항 42
3) 사례개념화 45
3. 미술치료 프로그램 45
1)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단계별 목표 45
2) 미술치료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47
4. 연구 절차 51
5. 자료 수집 51
6. 자료 분석 52
7. 윤리적 고려 53
8.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54
Ⅳ. 연구결과 56
1. 자아탄력성을 위한 미술치료 과정 분석 56
1) 초기 단계 (1~3회기) 56
2) 중기 단계 (4~13회기) 61
3) 종결 단계 (14~16회기) 78
2. 자아탄력성을 위한 미술치료 경험의 의미 분석 83
1) 처음 경험하는 순간들이 두렵지만 즐거움 84
2) 자유롭고 편안하게 나를 표현해도 괜찮음 87
3) 미술치료를 통해 나도 몰랐던 나를 발견하고 받아들임 91
4) 힘든 상황에서도 잘 버텨낸 나를 믿게 됨 98
5) 내 안의 보물을 발견하고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음 103
Ⅴ. 논의 및 결론 111
1. 논의 111
2. 결론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17
부록 133
ABSTRACT 134
표 Ⅱ-1. 다문화가정 자녀의 유형 18
표 Ⅱ-2.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인 28
표 Ⅲ-1. 참여자의 가족 특성 44
표 Ⅲ-2. 프로그램의 단계별 목표 47
표 Ⅲ-3. 자아탄력성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48
표 Ⅳ-1. 자아탄력성을 위한 미술치료 경험의 의미 분석 83
그림 Ⅱ-1. 다문화학생 현황 20
그림 Ⅲ-1. 참여자의 가계도 44
그림 Ⅳ-1. 난화 (1회기) 58
그림 Ⅳ-2. 돼지괴물의 최후 (1회기) 58
그림 Ⅳ-3. 승리의 만찬 (2회기) 59
그림 Ⅳ-4. 나의 특징 (3회기) 61
그림 Ⅳ-5. 다른 사람이 보는 내 모습 (4회기) 63
그림 Ⅳ-6. 마음의 색 (5회기) 64
그림 Ⅳ-7. 나의 감정 바라보기 (6회기) 66
그림 Ⅳ-8. 행복했던 기억 작업 (7회기) 68
그림 Ⅳ-9. 불행했던 기억 작업 (7회기) 68
그림 Ⅳ-10. 웅덩이에서 탈출하기 (8회기) 69
그림 Ⅳ-11. 누나 (9회기) 71
그림 Ⅳ-12. 엄마 (9회기) 71
그림 Ⅳ-13. 나 (9회기) 71
그림 Ⅳ-14. 차이나점 (10회기) 73
그림 Ⅳ-15. 다 같이 집에 (11회기) 74
그림 Ⅳ-16. 태양을 향해 (12회기) 76
그림 Ⅳ-17. 나의 강점 (13회기) 77
그림 Ⅳ-18. 미래의 명함 (14회기) 79
그림 Ⅳ-19. 소원나무 (15회기) 80
그림 Ⅳ-20. 작품집 표지 (16회기) 82
그림 Ⅳ-21. 작품집 면지 (16회기) 85
그림 Ⅳ-22. 처음 (6회기) 87
그림 Ⅳ-23. 물감놀이 (4회기) 90
그림 Ⅳ-24. 내 마음 (6회기) 93
그림 Ⅳ-25. 화가 섞인 즐거움 (6회기) 93
그림 Ⅳ-26. 기쁨과 슬픔 (6회기) 93
그림 Ⅳ-27. 놀고 싶다 (6회기) 93
그림 Ⅳ-28. 레이저 쏘는 사람 (5회기) 96
그림 Ⅳ-29. 작품집-1회기 돼지괴물의 최후 (16회기) 96
그림 Ⅳ-30. 다혈질의 나 (4회기) 98
그림 Ⅳ-31. 부드러운 나 (4회기) 98
그림 Ⅳ-32. 가족사진 (9회기) 101
그림 Ⅳ-33. 인생그래프 (7회기) 103
그림 Ⅳ-34. 행복의 바다 (7회기) 103
그림 Ⅳ-35. 불행의 바다 (7회기) 103
그림 Ⅳ-36. 긍정맨의 강철심장 (13회기) 106
그림 Ⅳ-37. 나의 미래 (14회기) 108
그림 Ⅳ-38. 나의 소원 (15회기) 108
그림 Ⅳ-39. 태양 손 (12회기)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