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다문화가정 아동 18
1) 다문화가정 아동의 개념 18
2) 다문화가정 아동의 특성 19
2. 자기표현과 또래관계 22
1)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표현 22
2) 다문화가정 아동의 또래관계 25
3. 집단미술치료 27
1) 자기표현과 또래관계를 위한 미술치료 27
2)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29
4. 선행연구 32
Ⅲ. 연구방법 36
1. 질적 사례연구 36
2. 연구 참여자 37
1) 인적사항 및 특성 39
2) 주 호소 문제 43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5
1) 집단미술치료 구성 및 목표 46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8
4. 자료 수집 51
5. 자료 분석 52
6.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52
7. 윤리적 고려 53
Ⅳ. 연구결과 55
1. 집단미술치료 경험의 내용분석 55
1) 초기단계(1~2회기) 55
2) 중기단계 61
3) 종결단계 77
2. 집단미술치료 경험의 의미 분석 84
1) 어색한 문턱에 미술로 한 발자국 내딛다. 85
2) 책상 위, 보이지 않는 금과 밉상지수 올라오다 91
3)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가며 눈길을 모른척하는 나를 알아가다 94
4) 숨바꼭질 하는 내 마음을 들여다보다 99
5) 마음을 부드럽게 안아주다 103
6) 미술로 너와 나 반짝거리며 스며들다 110
7) 다문화로 슈퍼 히어로를 꿈꾸다 115
Ⅴ. 논의 및 결론 121
1. 논의 121
2. 결론 및 제언 124
참고문헌 126
부록 133
ABSTRACT 134
표 Ⅱ-1. 소극적 행동, 자기표현, 공격적 행동의 비교 23
표 Ⅱ-2. 선행연구 33
표 Ⅲ-1. 연구 참여자 특성 38
표 Ⅲ-2. 회기 단계별 진행과정 47
표 Ⅲ-3. 회기 단계별 목표 48
표 Ⅲ-4.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9
표 Ⅳ-1. 자기표현과 또래관계를 위한 집단미술치료 경험의 의미 분석 84
그림 Ⅱ-1.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적 어려움 특성 21
그림 Ⅱ-2. 미술치료의 치료기제 28
그림 Ⅱ-3. 집단미술치료 기대효과 31
그림 Ⅳ-1. 집단미술치료 장소 55
그림 Ⅳ-2. 자기소개 워밍업 참여자 A (1회기) 57
그림 Ⅳ-3. 자기소개 워밍업 참여자 B (1회기) 57
그림 Ⅳ-4. 자기소개 워밍업 참여자 C (1회기) 58
그림 Ⅳ-5. 자기소개 워밍업 참여자 D (1회기) 58
그림 Ⅳ-6. 난화 속의 나 참여자 A '해골' (2회기) 60
그림 Ⅳ-7. 난화 속의 나 참여자 B '여행' (2회기) 60
그림 Ⅳ-8. 난화 속의 나 참여자 C '버티기' (2회기) 61
그림 Ⅳ-9. 난화 속의 나 참여자 D '선생님과 강아지' (2회기) 61
그림 Ⅳ-10. 나의 감정 플레이도우 매체 (3회기) 62
그림 Ⅳ-11. 나의 감정 집단 활동 모습 (3회기) 63
그림 Ⅳ-12. 점토 자화상 테라 점토 매체 (4회기) 65
그림 Ⅳ-13. 분노화산폭발 참여자 A 부정감정 (5회기) 66
그림 Ⅳ-14. 분노화산폭발 참여자 B 부정감정 (5회기) 66
그림 Ⅳ-15. 분노화산폭발 참여자 C 부정감정 (5회기) 66
그림 Ⅳ-16. 분노화산폭발 참여자 D 부정감정 (5회기) 66
그림 Ⅳ-17. 분노화산폭발 옹기토와 거품물감 매체 (5회기) 68
그림 Ⅳ-18. 나의 상징 두드리기, 찍기 (6회기) 68
그림 Ⅳ-19. 나의 상징 찍기, 긁기 (6회기) 68
그림 Ⅳ-20. 나의 상징 비너스 점토 매체와 물감 (6회기) 70
그림 Ⅳ-21. 릴레이 그림 1차시 (7회기) 71
그림 Ⅳ-22. 좋아하는 엄마나라음식 vs 한국음식 참여자A 음식 (8회기) 73
그림 Ⅳ-23. 좋아하는 엄마나라음식 vs 한국음식 참여자B 음식 (8회기) 73
그림 Ⅳ-24. 좋아하는 엄마나라음식 vs 한국음식 참여자C 음식 (8회기) 73
그림 Ⅳ-25. 좋아하는 엄마나라음식 vs 한국음식 참여자D 음식 (8회기) 73
그림 Ⅳ-26. 게을 마을 매체 (9회기) 76
그림 Ⅳ-27. 게르 마을 집단 활동 모습 (9회기) 77
그림 Ⅳ-28. 히어로 손 무드등 참여자 A 작품 (10회기) 80
그림 Ⅳ-29. 히어로 손 무드등 참여자 B 작품 (10회기) 80
그림 Ⅳ-30. 히어로 손 무드등 참여자 C 작품 (10회기) 80
그림 Ⅳ-31. 히어로 손 무드등 참여자 D 작품 (10회기) 80
그림 Ⅳ-32. 자랑스러운 나 다양한 매체 (11회기) 82
그림 Ⅳ-33. 내게 주는 꽃다발 드라이플라워 매체 (12회기) 83
그림 Ⅳ-34. 자기소개 참여자 A 별칭 키링 (1회기) 86
그림 Ⅳ-35. 자기소개 참여자 B 별칭 키링 (1회기) 86
그림 Ⅳ-36. 자기소개 참여자 C 별칭 키링 (1회기) 86
그림 Ⅳ-37. 자기소개 참여자 D 별칭 키링 (1회기) 86
그림 Ⅳ-38. 히어로 손 무드등 참여자 A 손 모양 (10회기) 89
그림 Ⅳ-39. 히어로 손 무드등 참여자 B 손 모양 (10회기) 89
그림 Ⅳ-40. 히어로 손 무드등 참여자 C 손 모양 (10회기) 89
그림 Ⅳ-41. 히어로 손 무드등 참여자 D 손 모양 (10회기) 89
그림 Ⅳ-42. 릴레이 그림 2차시 (7회기) 94
그림 Ⅳ-43. 분노화산폭발 부정감정 눌러 담기 (5회기) 102
그림 Ⅳ-44. 분노 화산 폭발 활동 모습 (5회기) 102
그림 Ⅳ-45. 점토자화상 워밍업 참여자 A '나' (4회기) 105
그림 Ⅳ-46. 점토자화상 워밍업 참여자 B '나' (4회기) 105
그림 Ⅳ-47. 점토자화상 워밍업 참여자 C '나' (4회기) 105
그림 Ⅳ-48. 점토자화상 워밍업 참여자 D '나' (4회기) 105
그림 Ⅳ-49. 나의 감정 참여자 A '행복한 베이컨 체리파이' (3회기) 106
그림 Ⅳ-50. 나의 감정 참여자 B '사과파이' (3회기) 106
그림 Ⅳ-51. 나의 감정 참여자 C '못생긴 사람파이' (3회기) 106
그림 Ⅳ-52. 나의 감정 참여자 D '행복을 주는 파이' (3회기) 106
그림 Ⅳ-53. 나의 상징 참여자 A '새싹' (6회기) 109
그림 Ⅳ-54. 나의 상징 참여자 B '고래' (6회기) 109
그림 Ⅳ-55. 나의 상징 참여자 C '사슴벌레 기차' (6회기) 109
그림 Ⅳ-56. 나의 상징 참여자 D '나비' (6회기) 109
그림 Ⅳ-57. 자랑스러운 나 참여자들 작품 A, D, B, C (11회기) 111
그림 Ⅳ-58. 게르 마을 참여자 A '꽃 마당' (9회기) 118
그림 Ⅳ-59. 게르 마을 참여자 B '노란사람의 게르' (9회기) 118
그림 Ⅳ-60. 게르 마을 참여자 C '특이한 게르네' (9회기) 118
그림 Ⅳ-61. 게르 마을 참여자 D '우당탕탕 게르' (9회기) 118
그림 Ⅳ-62. 내게 주는 꽃다발 참여자들 완성 작품 (12회기)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