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내러티브를 시작하며 13
1. 연구자 내러티브 13
2. 탐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3. 탐구 문제 24
Ⅱ. 이론적 배경 26
1. 추상주의와 칸딘스키 26
1) 20세기 모던아트 : 추상주의(Abstractionism) 27
2)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의 색채와 예술 29
3) 칸딘스키와 추상미술(Abstract Art) 41
2. 추상주의와 원(圓) 43
1) 원(圓)의 상징적 의미 47
2) 원상(圓相)과 만다라 48
3) 원(圓)과 전체성 53
3. 자아통합 54
1) 자아통합 54
2) 원(圓)그림을 통한 자아통합 57
3) 미술치료사의 자아통합 60
Ⅲ. 연구방법 62
1. 내러티브 탐구의 이해 62
1) 내러티브 탐구 63
2)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 65
2. 내러티브 탐구 과정 66
1) 현장에 들어가기 : 이야기 속으로 걸어 들어가기 69
2) 현장 텍스트 구성하기 : 이야기 장소에 존재하기 72
3) 연구텍스트 구성하기 : 다시 살아가는 이야기를 찾아내기 75
3. 탐구의 윤리적 고려 78
1) 탐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작업 78
2) 탐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79
Ⅳ. 내러티브 풀어내기 : 자아통합 과정에 대한 경험 이야기 80
1. 인상(Impressionen) : 외적 자연 80
1) 이중적인 페르소나 81
2) 붉은 만다라 86
2. 즉흥(Improvisationen) : 내적 자연 91
1) 파란 그림자 92
2) 푸른 만다라 97
3. 구성(Komposition) : 의도적 표현 103
1) 고립된 우울감 106
2) 온전한 모습의 시작 111
3) 창조적 여성성 118
4) 균형과 조화 126
Ⅴ. 다시 이야기하기 : 창조적 원상의 재탄생 133
1. 풀어진 감정의 실마리 133
2. 고립에서의 해방 138
3. 살아있는 세포의 형상화 143
Ⅵ. 내러티브를 마치며 149
1. 결론 및 제언 149
2. 내러티브 탐구를 통한 성찰 157
참고문헌 160
부록 171
ABSTRACT 176
표 Ⅱ-1. 칸딘스키의 세 가지 추상 범주와 대표 추상화 34
표 Ⅲ-1. 본 연구의 내러티브 탐구 절차 및 방법 68
표 Ⅲ-2. Kandinsky의 원(圓)그림을 통한 자아통합에 대한 작업 과정 74
표 Ⅲ-3. Kandinsky의 원(圓)그림을 통한 자아통합 경험의 의미 77
표 Ⅳ-1. 이중적인 페르소나에 대한 탐구 83
표 Ⅳ-2. 붉은 만다라에 대한 탐구 88
표 Ⅳ-3. 파란 그림자에 대한 탐구 95
표 Ⅳ-4. 푸른 만다라에 대한 탐구 100
표 Ⅳ-5. 고립된 우울감에 대한 탐구 108
표 Ⅳ-6. 온전한 모습의 시작에 대한 탐구 115
표 Ⅳ-7. 창조적 여성성에 대한 탐구 123
표 Ⅳ-8. 균형과 조화에 대한 탐구 129
그림 Ⅰ-1. 인상III(음악회) (캔버스에 유화, 77.5×100, Kandinsky, 1911) 14
그림 Ⅰ-2. 즐거운 세상 (stick steel, 600×200, 연구자, 1994) 15
그림 Ⅱ-1. 건초더미 (캔버스에 유화, 65×92, Monet, 1891) 31
그림 Ⅱ-2. 제1회 팔랑크스 전시 포스터 (다색 석판인쇄, 45.5×58.9, Kandinsky, 1901) 32
그림 Ⅱ-3. 인상 V (캔버스에 유화, 106×157.5, Kandinsky,1911) 34
그림 Ⅱ-4. 즉흥 X VIII (캔버스에 유화, 141×120, Kandinsky, 1911) 34
그림 Ⅱ-5. 구성 II (캔버스에 유화, 97.5×130.5, Kandinsky, 1910) 34
그림 Ⅱ-6. 무제(최초의 추상 수채화) (종이에 연필, 수채와 잉크, 49.6×64.8, Kandinsky, 1910) 35
그림 Ⅱ-7. 모스크바 I (캔버스에 유화, 51.5×49.5, Kandinsky, 1916) 36
그림 Ⅱ-8. 붉은 타원형(빨간 달걀 모양) (캔버스에 유화, 71.5×71.2, Kandinsky, 1920) 37
그림 Ⅱ-9. 구성 VIII (캔버스에 유화, 140×201, Kandinsky, 1923) 39
그림 Ⅱ-10. 몇 개의 원(여러 개의 원) (캔버스에 유화, 140.7×140.7, Kandinsky, 1926) 39
그림 Ⅱ-11. 생겨나고 있는 원(좌), 생겨나고 있는 나선(우) 45
그림 Ⅱ-12. 원 속의 원 (캔버스에 유화, 97×96, Kandinsky, 1923) 46
그림 Ⅱ-13. 산치(Sanchi)의 둥근 천장 49
그림 Ⅱ-14. 영국 스톤헨지(Stonehenge) 50
그림 Ⅱ-15. Jung이 그린 만다라 51
그림 Ⅱ-16. 우로보로스 52
그림 Ⅱ-17. 마음의 구조 55
그림 Ⅱ-18. 자기실현의 과정 56
그림 Ⅱ-19. 무거운 점 앞에 서 있을 수 있는 가느다란 선들 58
그림 Ⅲ-1. 내러티브 개념도 64
그림 Ⅲ-2. 내러티브 탐구 절차 모형 67
그림 Ⅳ-1. 노랑, 빨강, 파랑 (캔버스에 유화, 127×200, Kandinsky, 1925) 83
그림 Ⅳ-2. 이중적인 페르소나 (캔버스에 아크릴화, 72.7×60.6, 연구자, 2021) 83
그림 Ⅳ-3. 색채연구, 동심원이 있는 사각형 (종이에 수채화, 23.9×31.6, Kandinsky, 1913) 88
그림 Ⅳ-4. 붉은 만다라 (종이에 파스텔화, 27.2×27.2, 연구자, 2021) 88
그림 Ⅳ-5. 몇 개의 원(여러 개의 원) (캔버스에 유화, 140.7×140.3, Kandinsky, 1926) 95
그림 Ⅳ-6. 파란 그림자 (캔버스에 아크릴화, 27.2×27.2, 연구자, 2021) 95
그림 Ⅳ-7. 파란색 그림 (캔버스에 유화, 50.7×49.5, Kandinsky, 1924) 100
그림 Ⅳ-8. 푸른 만다라 (종이에 파스텔화, 27.2×27.2, 연구자, 2021) 100
그림 Ⅳ-9. 흰색 위에II (캔버스에 유화, 105×98, Kandinsky, 1923) 108
그림 Ⅳ-10. 고립된 우울감 (종이에 오일파스텔화, 30×25, 연구자, 2021) 108
그림 Ⅳ-11. 상승(황제) (캔버스에 유화, 70×49, Kandinsky, 1929) 115
그림 Ⅳ-12. 온전한 모습의 시작 (종이에 파스텔화, 30×25 연구자, 2021) 115
그림 Ⅳ-13. 검정 스트로크 I (캔버스에 유화, 129.4×131.1, Kandinsky, 1913) 123
그림 Ⅳ-14. 창조적 여성성 (캔손지에 수채화, 30×25, 연구자, 2021) 123
그림 Ⅳ-15. 구성VIII (캔버스에 유화, 140×201, Kandinsky, 1923) 129
그림 Ⅳ-16. 균형과 조화 (캔버스에 아크릴화, 72.7×60.6, 연구자, 2021) 129
그림 Ⅴ-1. 딱딱함과 부드러움 (캔버스에 유화, 100×50, Kandinsky, 1927) 135
그림 Ⅴ-2. 인상 만다라 (파스텔, 30×30, 연구자, 2020) 136
그림 Ⅴ-3. 의식의 네 기능을 이용한 순회 과정 138
그림 Ⅴ-4. 서로의 조화(상호 동의) (캔버스에 유화, 114×146, Kandinsky, 1942) 139
그림 Ⅴ-5. 즉흥 만다라 (파스텔, 30×30, 연구자, 2021) 140
그림 Ⅴ-6. 관계들 (캔버스에 복합기법, 89×116, Kandinsky, 1934) 143
그림 Ⅴ-7. 구성 만다라 (파스텔, 30×25, 연구자, 2022) 144